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00011255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1125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라는 본서는 대학 및 대학원에서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이라는 교직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위해 집필되었다. 따라서 교재의 내용과 체제는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에 대한 심오한 철학이나 이론보다는, 교육학의 학문적 영역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이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전반에 대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리고 유치원 및 초 · 중등학교 교원 임용고사를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지난 17년간 출제된 교육학 문제 중에서 ‘교육방법과 교육공학’분야의 문제를 분석하여, 관련되는 장과 절별로 문제를 제시하였다.
본 서를 구성함에 있어서 관심을 기울인 점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전통적인 교육방법과 현대적인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균형 있게 다루고자 한 것이다. 지난 반세기 동안 교육을 지배해 온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에 의한 교육은 지식의 적시성과 적합성을 중요시하였으나, 정보의 원천을 탐색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가공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중요시하는 오늘날의 정보화 사회에서는 새로운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다. 특히 컴퓨터, 인터넷, 웹 등의 신기술을 도입하고 있는 교육환경은 전통적인 교육방법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방법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첨단 테크놀로지가 정보화시대의 교육문제 모두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아닐 것이다. 오히려 전통적인 교육방법이 내포하고 있는 교수 · 학습의 원리가 오늘날의 교육적 특성에 비추어 새로이 이해되고 적용되는 것이 바람직한 문제해결의 방식일 것이다. 따라서 저자들은 전통적 교육방법과 현대적 교육방법을 균등하게 다룸으로써,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균형 있는 안목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였다.
둘째는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내용 구성을 엄밀하게 구분한다는 것은 어렵다고 보지만,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을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우리가 무엇을 명명할 때는 그 이름에 따른 실제적인 특징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을 분리하여 설명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되었다.
그러나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은 특정한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선정된 내용을 학습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원리와 수단을 의미하기 때문에, 교육 실제에서는 구분 없이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져야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본 서에서는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많은 내용들을 편의상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교육공학을 활용하여 교육방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셋째는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내용과 관련된 교원 임용고사의 기출문제를 분석·제시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임용고사에서 어떤 내용을 중요시하고, 중요함을 확인하는 방식이 어떻게 변해 왔는가를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임용고사에서 출제되는 문제가 교육학의 각 영역에서 중요한 지식이나 태도를 묻고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의 확인은 이 과목을 체계적으로 학습해 가는 데 하나의 지침을 제시할 것이다.
이러한 세 가지 집필의도를 실현하기 위하여 이 책은 전체를 2부 10장으로 구성하였다. 제1부는 교육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6장에 걸쳐서 다루고 있고, 제2부에서는 교육공학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4장으로 구성하고 있다.
먼저, 제1장에서는 교육방법의 성격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육과 교육방법의 관계를 알아보고 교육방법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으며, 제2장에서는 교육방법의 개념체계를 수립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과 정의를 역사적·이론적인 발달과정에 비추어 탐색하였다.
그리고 제3장에서는 교육방법의 심리학적·철학적 기초를 다지기 위하여 교육방법의 변천을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역사적으로 개관하고, 교육방법을 지배해 온 교육 패러다임은 무엇이며, 그것이 교육자들의 사고를 어떻게 변화시켜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교수 이론과 모형을 살펴보고, 제5장에서는 교수·학습의 방법을 전통적인 방법과 현대적인 접근방법들을 함께 설명하였다. 그리고 제6장에서는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학업성취를 이끌어 가는 데 있어서 교사가 알고, 행해야 할 중요한 수업 활동들을 제시하였다.
제2부의 첫 장인 제7장에서는 교육공학의 개념과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제8장에서는 교수매체를 선정하고 수업에 활용하는 절차와 활용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제9장에서는 컴퓨터 보조수업과 멀티미디의 활용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제10장에서는 원격교육의 주요 형태를 살펴보면서 교육공학의 활용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하였다.
목차
제1부 교육방법의 이해
제1장 교육방법의 성격
제1절 교육과 교육방법: 1.교육의 개념 / 2.교육의 본질과 교육방법
제2절 교육방법의 기본 개념: 1.교육의 과정과 교육방법 / 2.교수와 수업 / 3.학습 / 4.교육과정 / 5.교육방법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2장 교육방법의 변천
제1절 고대의 교육방법: 1.스파르타의 교육 / 2.아테네의 교육 / 3.Socrates의 교육
제2절 중세의 교육방법
1.교회학교 / 2.봉건 성주를 거점으로 하는 기사도 교육
3.중세 도시를 거점으로 하는 길드교육 / 4.중세의 대학
제3절 근대의 교육방법
1.Erasmus: 교수개혁의 효시 / 2.교수학을 대성시킨 Comenius
3.Roussear: 자연주의 교육 / 4. Pestalozzi: 직관주의 교육방법 / 5.19세기 Herbart 학파의 교수론
제4절 현대 교육방법의 동향: 1.20세기 초 Dewey의 학습자 중심 교수 / 2.Kilpatrick의 학습자 활동 중심 교수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3장 교육방법의 심리학적 기초
제1절 교육방법의 심리학적 개관: 1.교육학과 심리학의 관계 / 2.학습 이론과 수업 이론 / 3.수업 이론에의 관심
제2절 교육방법의 지배 패러다임: 1.행동주의 / 2.인본주의 / 3.인지주의 / 4.구성주의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4장 교수 이론과 모형
제1절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 1.학교학습 모형의 특성 / 2.학교학습 모형의 변인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2절 Bloom의 완전학습 모형: 1.학습에 관련되는 주요 변인 / 2.완전학습을 위한 교수 절차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3절 Bruner의 교수 이론: 1.수업 변인의 분류 및 개념 / 2.교수 이론의 주요 개념 / 3.발견학습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4절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
1.유의미 언어학습의 모형 / 2.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 / 3.포섭의 유형
4.유의미 학습의 수업원리 / 5.Bruner 이론과 Ausubel 이론의 비교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5절 Gagné의 처방적 교수 이론
1.학습 성과의 다섯 가지 유형 / 2.교수 이론의 모형 / 3.학습 성과에 따른 학습의 내·외적 조건 / 4.교수사태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6절 Keller의 학습동기화 모형: 1.학습동기화 모형의 의미 / 2.학습동기의 구성요소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7절 Reigeluth의 정교화 교수 이론
1.정교화 계열 / 2.선행학습 요소의 계열화 / 3.요약자 / 4.종합자 / 5.비유 / 6.인지전략 활성자 / 7.학습자 통제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8절 Cronbach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
1.적성-처치의 개념 / 2.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의 기본 입장 / 3.적성-처치 상호작용의 기본 모형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9절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 이론
1.내용요소제시 이론의 특징 / 2.내용-요소 매트릭스 / 3.수행-내용 분류 / 4.자료 제시의 형태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5장 교수·학습의 방법
제1절 강의법: 1.강의의 주요 단계 / 2.강의법의 장·단점 / 3.강의법 사용상의 유의점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2절 토의법
1.토의의 주요 단계 / 2.토의법의 유형 / 3.토의식 수업에서의 좌석 배치 / 4.토의법의 장·단점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3절 구성주의 학습: 1.구성주의의 특징 /2.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 / 3.구성주의 수업설계 모형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4절 자기주도학습: 1.자기주도학습의 의미 / 2.자기주도학습의 기본 가정 / 3.자기주도학습자의 특성
4.자기주도학습의 교육방법적 원리 / 5.초인지 수업의 전략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5절 협동학습
1.협동학습의 개념 / 2.성취과제분담학습 / 3.팀 경쟁 학습 / 4.팀 보조 개별학습
5.함께 학습하기 / 6.집단조사 / 7.자율적 협동학습 / 8.Jigsaw 모형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6장 수업계획
제1절 수업활동과 계획
1.수업계획의 필요성 / 2.수업계획의 일반적 원리 / 3.수업계획의 수준
제2절 수업의 단계와 주요 활동
1.수업의 단계 / 2.도입단계의 성격과 주요활동 / 3.전개단계의 성격과 주요활동 / 4.정리단계의 성격과 주요활동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3절 교수·학습목표의 진술
1.교수·학습목표의 의미 / 2.교육목표 분류의 의미 / 3.Bloom의 교육목표 분류 / 4.수업목표의 유형
5.수업목표의 진술방법 / 6.구체적(명세적) 수업목표의 장·단점 / 7.학습과제 분석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2부 교육공학의 이해
제7장 교육공학의 개념과 발달
제1절 교육공학의 개념: 1.공학의 개념 / 2.교육공학의 개념 /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2절 교육공학의 발달: 1.시각교육 / 2.시청각교육 / 3.시청각교육 통신 /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8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제1절 교수매체의 선정
1.교수매체의 개념 / 2.교수매체의 유형 / 3.교수매체의 속성 / 4.교수매체의 선정
제2절 교수매체의 활용
1.비투사매체 / 2.투사매체 / 3.청각매체 / 4.다감각매체 /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9장 컴퓨터 보조수업과 멀티미디어
제1절 컴퓨터 보조수업
1.CAI의 유사 개념 / 2.CAI의 기원 / 3.CAI의 특징 / 4.CAI 수업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
5.CAI 활용상의 유의점 / 6.CAI의 장·단점 / 7.CAI 코스웨어의 유형 / 8.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선정기준
9.CAI코스웨어 개발 10.컴퓨터 프로젝터 /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2절 멀티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1.멀티미디어의 개념 / 2.멀티미디어의 특성 / 3.멀티미디어의 활용 /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3절 인터넷의 교육적 이해와 ICT교육
1.인터넷의 개념과 특성 / 2.인터넷의 교육적 기능 / 3.ICT교육 / ☞ 임용고사기출문제
제10장 원격교육
제1절 원격교육
1.원격교육의 개념 / 2.원격교육의 특징 / 3.원격교육의 매체 / 4.원격교육의 교수전략 / 5.원격교육의 장·단점
제2절 가상교육체제
1.가상교육체제의 개념 / 2.가상교육체제의 유형 / 3.가상수업의 기본원리
4.가상교육과 기존 수업방식의 다른 특징 / 5.가상수업의 장·단점
제3절 교육정보화
1.우리나라 교육정보화의 목표 / 2.정보사회에 필요한 교육매체
3.정보사회·정보화사회에서 교육이 지향할 방향 / 4.교육정보화 촉진 6대 실천과제
☞ 임용고사기출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