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단행본

마음의 기적

대등서명
Creating health
발행사항
서울:,황금부엉이,,2009
형태사항
335p.; 22cm
ISBN
9788960302082
청구기호
512.51 초848ㅁ
일반주기
낫고자 하면 낫는 자기 치유의 놀라운 힘 원저자: Chopra, Deepak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206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206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심신의학의 최고 권위자 디팩 초프라 박사가 전하는
마음으로 완전한 건강과 창조에 이르는 길


◎ 상처받은 몸 고단한 삶을 치유할 놀라운 비밀
우리 몸이 겪는 모든 변화, 즉 건강도 질병도 노화도 다름 아닌 「마음의 표현」임을 설득력 있게 보여주는 심신의학의 고전. 심신의학의 창안자이자 최고 권위자이면서 뛰어난 영성 지도자이기도 한 디팩 초프라 박사는 이 책에서 마음과 몸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증명하는 한편 마음을 통해 완전한 건강과 젊음, 창조에 이르는 방법까지 친절하게 안내해준다.
초프라 박사는 마음이 몸을 변화시키는 원리를 결코 관념론적으로 설명하지 않는다. 하버드 의대를 나와 미국 최고의 의료기관들에서 수십 년간 진료 및 연구 경험을 쌓아온 의사이자 의학자답게 탄탄한 이론적 기초와 사례를 제시하여 증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의 지식은 현대의학에 구속되지 않는다. 보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존재가 몸을 비롯한 모든 「실재」를 창조한다는 동양적 지혜와 우주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진정 우리 몸이 마음을 통해 완전한 상태로 변화될 수 있음을, 누구도 아닌 자신의 힘으로 치유하고 창조할 수 있음을, 동양적 깊이에 서양적 논리를 더하여 빈틈없이 기록해놓은 책이다.

◎ 당신의 몸은 다름 아닌 당신의 마음이다
몸과 마음이 맺고 있는 관계를 가리켜 「정신생리학적 연관성」이라고 부르는데, 이 정신생리학적 연관성을 깊이 이해할 때 질병의 치료와 예방은 물론이고 완전한 건강과 젊음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초프라 박사는 말한다.
흔히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리는 스트레스의 경우를 보자. 스트레스를 강화시키는 생각들은 뇌에서 신경전달물질로 전환되어 뇌하수체의 ACTH 같은 「스트레스호르몬」의 농도에 영향을 미친다. 이것이 면역체계를 약화시켜 면역 반응이 억제되면 몸은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에 더욱 쉽게 노출된다. 스트레스를 줄일 때 장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하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반면에 믿음은 병을 낫게 하는 최고의 약이다. 출혈성궤양으로 고통 받는 일군의 환자에게 궤양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최신 약이라고 하면서 가짜 약을 주었다. 그 약을 먹은 환자 가운데 70%가 넘는 사람들이 즉시 출혈을 멈추었다. 그런데 아직 실험 중이어서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다고 말하며 약을 투여한 집단에서는 단지 25%의 환자만이 출혈을 멈춘 것으로 드러났다.
책은 이러한 정신생리학적 연관성, 즉 몸과 마음의 관계에 근거하여 고혈압과 심장마비, 뇌졸중, 암, 위장장애, 성적 장애, 불면증, 우울증, 스트레스성 질환 그리고 비만에 이르기까지 각종 질환에 대한 근본적인 치유법을 제시한다. 자기 마음과 몸의 관계 및 상태를 제대로 이해하고 생명의 본성이 요구하는 대로 바른 의지와 습관을 길들인다면 완전한 건강과 젊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혹 의학적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중병에 걸린 상태라 하더라도 전혀 문제될 게 없다고 초프라 박사는 말한다. 마음으로부터 낫고자 하는 의지, 치유에 대한 강력한 믿음만 갖고 있다면 자연은 그것을 성취할 수 있는 직접적인 방법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모든 가능성이 존재하는 상태」라고 초프라 박사는 표현하고 있다.

◎ 영원히 완전한 절정 속에서 살아가는 길
건강과 질병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모두 우리의 마음에 달려 있기에, 영원히 완전한 건강을 누리겠다는 새로운 의지를 갖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다면 그 의지를 지속하고 영원히 완전한 건강과 젊음 속에서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이를 위해 지금 이 순간에 살기, 직업에 대한 만족, 열린 마음, 자비심, 사랑 등 여러 가치와 방법을 제시하면서 궁극적으로는 자아에 대한 깨달음에 도달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자기 내면에 있는 자아를 완전히 경험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명상을 제안한다.
이 책은 마음과 몸의 관계를 각각의 질병과 치유를 중심으로 설명해나가던 것에서 점차 인간 존재와 창조, 진화로 영역을 확장해나간다. 마음이 창조해내는 것은 단지 몸뿐만이 아니며 우리가 오감으로 느끼는 모든 실재이기 때문이다. 마음으로 치유와 완전한 건강, 그리고 젊음은 물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창조해나갈 수 있음을, 동서양을 아우르는 지성과 감성으로 설득력 있게 밝히고 있다.
책은 2005년 국내에서 동일한 제목으로 출간되었던 것을 좀 더 편안하게 읽을 수 있도록 다듬은 개정판이다. 「이루어짐의 비밀」을 담은 책들이 서점가에서 여전히 강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이 책은 우리 몸의 완전한 건강과 치유, 나아가 자기창조의 원리를 과학적 논리와 철학적 깊이로 설득하고 있는 몇 안 되는 보물이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1부_ 마음이 병을 만든다 1. 건강한 상태란 2. 질병에 대한 새로운 이해 3. 고혈압, 심장마비, 뇌졸중 4. 암 5. 담배, 알코올 그리고 약물 남용 6. 비만과 체중 조절 7. 만성피로 8. 위장장애 9. 성적인 장애 10. 수면과 불면증 11. 스트레스와 소진증후군 12. 정서적인 질병과 우울증 13. 마음이 일으킨 극적인 사례들 2부_ ‘마음몸’의 놀라운 진실 14. 건강도 질병도 마음에서 시작된다 15. 생각의 치유력 16. 마음은 지성의 저장소 17. 진화의 목적 18. 몸과 마음이 바라는 대로 19. 노화와 장수의 메커니즘 20. 평범한 인간에서 슈퍼맨으로 3부_ 영원히 완전한 건강을 누려라 21. 자아에 대한 깨달음 22.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23. 에고의 결핍과 만족 24. 자신의 직업에 만족하는가 25. 습관의 힘 26. 음식과 건강 27. 활동과 휴식이라는 두 개의 축 28. 열린 마음과 닫힌 마음 29. 믿음이라는 사다리 30. 자비심의 치유 31. 사랑의 치유 4부_ 무한한 창조로 가는 길 32. 무엇이 진정한 실재인가 33. 모든 것을 창조하는 지성의 힘 34. 창조의 메커니즘 35. 자아에 이르는 명상의 기술 36. 조화로운 삶이 건강을 꽃피운다 37. 존재와 치유의 새로운 패러다임 맺음말 감사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