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단행본

천안함은 좌초 입니다!: 오만가지 거짓말로 덮어버린 하나의 진실

개인저자
신상철 지음
발행사항
서울 :,책으로보는세상,,2012
형태사항
224 p. : 삽화, 초상 ; 23 cm
ISBN
9788993854527
청구기호
340.911 신51ㅊ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402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402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합참은 조사보고서의 40여 항목을 날조했으며, 감사원은 이를 적발했으나 ‘기밀’이라며 대부분 덮고 말았다.”

천안함 사고에 관한 한 정부의 발표를 미심쩍어하는 말 한마디라도 할라치면 대번에 ‘빨갱이’로 내몰리는 야만의 시기에 정부의 발표를 전면부정하고 “천안함은 좌초”라고 당당하게 외치는 책이 나왔으니, 조선해운 전문가로서 합조단에 민간조사위원으로 참여했던 신상철이 까놓은 《오만가지 거짓말로 덮어버린 하나의 진실, “천안함은 좌초입니다!”》이다.
항해사이자 해군 장교 출신의 해운 전문가 신상철은, 일찍이 신조선 감독으로 배를 13척이나 만들어 내보낸 조선 전문가이기도 하다. 그런 그가 천안함 사고 민관합동조사단에 민주당 추천 조사위원으로 참여했다가 본의 아니게 그만 ‘투사’가 되고 말았다. 그 합조단이라는 게 “천안함은 (북한군 어뢰 공격에 의한) 폭침”이라는 결론을 미리 정해놓고 그에 아귀를 짜 맞추는 ‘짜고 치는 고스톱 판’이었던 것이다. 그러니 최종 조사보고서를 (합참의장의 지시로) 40여 군데나 날조하여 발표하는 중대한 범죄를 저지르기에 이른 것이다. 게다가 감사원은 그런 범죄 사실을 적발하고서도 ‘기밀’이라는 미명 아래 대부분 덮고 말았으니, 역시 새누리당 정부답다는 조롱을 들을 만하다.
이에 신상철의 전문 능력이 한껏 발휘되어 정부의 거짓말이 속속 들통 나고 진실이 백일하게 드러나게 되자 당황한 정부는 국방장관(대장 출신의 김태영 장관) 이하 무려 별 14개의 이름으로 신상철을 고소(고발)하여 법정에 세웠다. ‘곽노현 사건’에 이어 또 하나의 ‘드레퓌스 재판’이 재연된 것이다.
이 책은 ‘언론인’ 신상철을 넘어 ‘과학자’ 신상철의 이름과 양심을 걸고 쓴 ‘진실의 기록’이다. 천안함과 그 사고에 관련된 거의 모든 흔적과 허구와 증거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새누리당 정부와 ‘과학의 이름으로 과학을 더럽힌’ 과학자들이 더 이상 국민을 기만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지은이의 말대로 이 책은 “오로지 진실만을 위해 씌어졌다. 누구를 비난하기 위함도 아니요 누구를 두둔하기 위함은 더더욱 아니다. 그저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한다는 그 간단한 이유 하나만을 생각하며 기록했다. 진실을 밝히는 것, 그것은 이 불행한 사건을 겪어야만 했던 이 시대 우리에게 주어진 작지만 가장 커다란 과제다. 그래야 우리는 이러한 불행을 다시 겪지 않을 것이며 이 사건을 통해 얻게 될 소중한 교훈은 앞으로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목차
여는 글 / 프롤로그 - 국방장관에게 보낸 공개서한 제1장 속보 - 최초 보고 “천안함은 좌초입니다!” “해군 초계함 백령도 인근 해역에서 반파 후 침몰 중” 천안함 침몰은 한 번이 아닌 두 번에 걸친 일련의 ‘사고’ 제2장 의문 - 좌초는 검토 대상이 아니란 말이오! 합동조사단에 민간 조사위원으로 참여하다 천안함 첫 조사 그리고 ‘짜고 치는 고스톱’ “당신, 자격 있어?” 나는 박사도 아니고 논문 한 편 쓴 적 없다 제3장 흔적 - “모든 사라지는 것들은 흔적을 남긴다” 최초 보도와 최초 보고서의 중요성 천안함 함수 사진의 진실을 밝히다 국방부는 침몰된 천안함 수색을 고의로 회피했다 제3의 부표와 한주호 준위의 죽음 제4장 추적 - 천안함은 어떻게 좌초 후 충돌하여 세 동강났을까 해작사 작전처장, “천안함 9시 15분 좌초라고 보고했다” 해도 ‘수심 분석’으로 살펴본 천안함 사고의 진실 천안함 선체에 나타난 좌초의 증거 일련의 두 사건 중 최초의 사건을 ‘좌초’로 결론 내린 배경 프로펠러가 관성으로 휘어졌다는 어처구니없는 논리 어선도 피해 다닌다는 백령도 해역의 그 위험한 지점 제1의 사고 ‘좌초’ 후 발생한 ‘제2의 사고’는 무엇인가 제5장 허구 -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 끝도 없는 거짓말 폭발의 가능성은 존재하는가 ‘폭발’은 얼마나 무서운 것인가 천안함 ‘폭발’의 허구를 말해주는 10가지 증거 제6장 증거 - 사실을 조작하고 진실을 은폐하기에는 증거가 너무 많다 천안함은 ‘좌초’에 이어 ‘충돌’했다 천안함이 ‘좌초 후 충돌’했다는 증거 분명히 뭔가와 충돌하여 침몰한 것으로 ‘확인’된 천안함 제7장 뒷이야기 - 도대체 국민들 모르게 무슨 일들이 벌어진 걸까 ‘빙고~!’ 합참 오병흥 준장의 고민 꼬리에 꼬리를 무는 ‘우연’의 퍼레이드 과학의 이름으로 과학을 더럽힌 과학자들 합조단 구원투수로 나섰던 송태호 교수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