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단행본주니어클래식 14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무의식에 비친 나를 찾아서

개인저자
김서영 지음
발행사항
서울:,사계절,,2014
형태사항
296 p. : 삽화(일부천연색), 초상 ; 21 cm
총서사항
주니어클래식
ISBN
9788958288138 9788958284079 (세트)
청구기호
185 김53ㅍ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766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766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꿈과 인간 마음의 비밀을 푼 고전 『꿈의 해석』
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같은 꿈을 반복해서 꾸는 이유는 무엇일까? 깨고 나면, 왜 꿈의 일부만 어렴풋이 떠오르는 걸까? 꿈이 전하는 메시지는 대체 무엇일까? 인류에게 꿈은 오랫동안 풀리지 않는 비밀의 영역이었다. 그런데 마침내 프로이트는 꿈의 조각들을 맞추어 꿈의 문법을 과학적으로 해명하기에 이른다. 그 연구 결과가 『꿈의 해석』에 집약되어 있다. 『꿈의 해석』은 무의식이 드러나는 방식을 비롯해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려 준다. 무의식은 이성이나 관습에 의해 억눌리고 왜곡된 마음의 진실을 꿈으로 보낸다. 그래서 꿈을 분석하면 무의식의 진실을 알 수 있다. 프로이트는 『꿈의 해석』으로 진정 자신을 찾는 길을 활짝 열어 주었다.
『꿈의 해석』은 정신분석학의 중심 도서로, 인간의 삶과 문화 전반을 새롭게 볼 수 있는 관점과 방법을 제시했다. 정신 의학과 심리학은 물론이고 철학, 사회학, 교육학, 종교학, 문화 이론 등에 영향을 끼쳤고, 20세기 지식의 패러다임을 흔들어 놓았다.

『꿈의 해석』의 핵심을 명쾌하게 전하는 좋은 길잡이
이토록 중요한 고전이지만, 고전이라는 것이 늘 그렇듯 『꿈의 해석』도 혼자 읽기 쉽지 않다. 게다가 프로이트가 성욕만을 중시한다든가 하는 선입견이나 오해, 얄팍한 비판도 널리 퍼져 있어 『꿈의 해석』을 읽는 데 방해가 된다.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무의식에 비친 나를 찾아서』는 『꿈의 해석』을 읽을 때 어려움이나 방해가 되는 요인을 제거해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 우선, 이 책의 1부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에 대한 개괄적인 이야기를 한다. 독자는 이 지도를 따라 헤매지 않고 『꿈의 해석』의 핵심으로 다가갈 수 있다. 이어 『꿈의 해석』의 내용을 한눈에 들어오도록 재구성해서 보여 준다. 이 책의 2부와 3부가 그렇다. 2부에서는 『꿈의 해석』의 이론 부분을 모아 친절하게 설명했고, 3부에서는 『꿈의 해석』에 소개된 꿈 분석 사례를 모아 살펴봤다. 2부에서 정신분석의 이론을 익혀서 3부에서 본격적으로 꿈 분석을 익힐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배치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4부에서는 문학 작품과 미술 작품 분석 방식까지 보여 줘 꿈 분석과 정신분석의 다양한 활용을 알 수 있게 했다.

한국 독자를 위한 맞춤형 사례로 쉬운 이해를 돕는다
『꿈의 해석』에서 프로이트는 꿈 분석 사례를 여럿 제시한다. 프로이트 자신의 꿈이나 환자들의 꿈 등 사례가 풍부하다. 그렇지만 다른 문화권의 사례이기 때문에 오늘날 한국 독자에게 와 닿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이 책은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이해를 돕게끔 우리에게 친숙한 꿈 사례들을 제시한다. 즉 똥이 나오는 꿈, 이빨이 빠지는 꿈, 종기가 나는 꿈, 별이 떨어지는 꿈, 괴롭힘을 당하는 꿈 등을 소개한다. 그리고 그 꿈들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또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지 차근차근 살펴본다. 이는 저자가 탁월한 꿈 분석가이기에 들 수 있는 사례들로, 기존 『꿈의 해석』 해설서나 프로이트 입문서에서는 볼 수 없는 이 책만의 돋보이는 장점이다.
언어의 장벽도 『꿈의 해석』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다. 프로이트는 꿈을 해석하기 위해 다양한 언어 분석을 시도했다. 문제는 같은 언어 문화권이 아니고서는 어감의 차이까지 구별해야 하는 그의 분석을 따라가기가 무척 힘들다는 점이다. 다행히 이 책은 우리에게 알맞은 사례로 이해를 돕는 미덕을 갖추었다. 예를 들어, “뜨거운 맛 좀 봐야겠군.”이라는 말을 곧잘 하는 이의 꿈을 본다. 이 사람은 뜨거운 갈비찜을 먹는 꿈을 꾸는데, 자신이 평소 하는 말대로 ‘뜨거운 맛을 보는’ 꿈을 꾸는 것이다. 꿈은 이런 식의 언어유희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꿈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하는 말을 잘 들여다봐야 하는 것이다. 이 책은 외국어의 낯선 언어 관습이 장벽이 되지 않게, 우리에게 맞춤한 사례를 제시해 직감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돕는다. 덕분에 독자는 수월하게 꿈 분석 방식을 익힐 수 있다.

고전의 가치를 일상의 삶으로 끌어 오다
알고 보면 정신분석학은 일상과 가까우며,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데 정신분석학만큼 유용한 도구가 따로 없다. 이 책은 정신분석의 세계를 우리의 일상으로 더욱더 가깝게 끌어 왔다. 즉 살면서 다양한 경우에 꿈 분석과 정신분석을 활용할 수 있게 안내했다. 프롤로그부터 진로를 선택하는 삶의 문제에 꿈을 분석하는 것이 어떤 도움을 주며 정신분석이 어떻게 삶의 길을 제시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이어 『꿈의 해석』의 핵심 내용을 살펴보면서도 친구 관계, 가족 관계를 비롯한 일상의 삶을 돌아보며 무의식의 진실에 다가가는 방법을 안내한다. 또한 [노예 12년], [인셉션], [케스], [셜록] 등의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내 삶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외면하고 있는지, 내가 정말 즐겁게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힘든 삶을 억지로 버티고 있는지 등 다양한 삶의 문제를 돌아보기도 한다. 이는 단지 지식을 얻는 일에 그치지 않고, 고전의 가치를 자신의 삶에서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자신만의 삶의 가치를 찾도록 돕는다
자신의 꿈을 이해하고 무의식의 진실에 다가가는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일까? 『꿈의 해석』을 읽고서 깊은 감명을 받았으며 분석심리학을 창시한 카를 융은, 각 개인이 진정 자신의 삶의 방향을 찾기 위해서라고 했다. 이 책은 융의 분석심리학도 수용하여 정신분석학의 세계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즉 치밀한 분석이 뛰어난 정신분석학에 분석심리학의 좋은 점인 삶의 가치와 방향성을 결합했다. 그래서 독자가 정신분석을 통해 자신만의 삶의 가치를 찾도록 안내할 수 있었다. 이 역시 관련 교양서에서 볼 수 없던, 융학파의 장점까지 수용하여 융합을 이룬 이 책만의 장점이다.
프로이트는 마치 발굴을 하는 고고학자처럼, 사람의 정신을 한 켜 한 켜 들어내 저 깊은 곳에 있는 귀중한 보물에 이르렀다. 김서영 저자는 프로이트가 안내하는 방식을 따라 꿈에 숨겨진 무의식의 진실을 만나 자신을 찾았다. 그리고 많은 이들에게 그 길을 더욱 친절하게 안내하고자 이 책을 썼다. 이 책을 읽는 독자도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며 자신만의 보물을 찾게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프롤로그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_15

왜 꿈을 분석할까?
1, 꿈속에 나온 똥은 돈일까? _23
2, 프로이트는 어떤 사람일까? _39
3, 『꿈의 해석』의 지도 _54
4, 『꿈의 해석』을 둘러싼 오해, 소원을 말해 봐! _73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읽기
5, 꿈에는 숨겨진 생각이 있다 _89
6, 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_108
7, 꿈의 조각들은 어디서 오는 걸까? 128
8, 꿈은 언어유희를 한다 _144
9, 꿈 이론 개괄 _156

프로이트의 꿈 분석 사례
10, 이르마의 주사 _175
11, 파네트 세포와 프로이트의 질투 _191
12, 우리에게 아름다운 기억이 필요한 이유 _201
13, 소변이 급해요 _210
14, 식물학 논문 _224
15, 불멸의 작품 _232
16, 불쌍한 늑대 작곡가 _239

생활 속의 정신분석학
17, 문학과 정신분석 _249
18, 미술과 정신분석 _262
19, 일상생활 속 자기 분석 _276

에필로그
무의식으로의 복귀 _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