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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초우량 기업들의 경영혁신 200년

개인저자
윤덕균 지음
발행사항
서울 :,민영사,,2007
형태사항
388 p. ; 25 cm
ISBN
9788981341077
청구기호
325.1 윤231ㅊ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003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003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목차

머리말

제1장 생산성 혁신에 대한 역사적 인식의 필요성
생산성 혁신에 대한 역사적 인식의 필요성
한·일간의 경제 격차 인식

제2장 아담 스미스의 분업론과 전문화 (1776년)
산업혁명과 국부론
아담 스미스의 일생
국부론과 분업론

제3장 휘트니의 표준화 (1798년)
국내외에서의 표준화 실패 사례
공업 표준화의 전개

제4장 미드베일 사의 과학화 (1911년)
테일러의 일생
쇼벨 작업의 개선 연구
과학적 관리

제5장 포드 사의 컨베이어 시스템 (1913년)
포드의 일생
포드의 컨베이어 시스템
포드 시스템의 실패

제6장 웨스턴 일렉트릭 사의 호손 실험 (1924년)
1차 호손 실험
2차 호손 실험
인간 관계론
인간 관계론적 작업 설계

제7장 벨연구소의 통계적 품질 관리 (1924년)
SQC의 탄생 과정
슈하르트의 빨간 구슬 실험
관리도 기법의 출현

제8장 랜드 사의 시스템 분석론 (1946년)
시스템 공학
영국에서의 작전 연구
미국에서의 작전 연구
랜드연구소의 탄생

제9장 겐리히 알트슐러의 TRIZ (1946년)
초우량기업 간의 특허분쟁
TRIZ로의 접근
알트슐러의 일생
TRIZ의 발단
투옥생활에서의 TRIZ 연구
특허의 5가지 분류
모순의 발견
TRIZ의 적용사례
TRIZ를 이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제10장 GE 사 마일즈의 가치 공학 (1947년)
가치 분석의 탄생
가치 공학부의 등장
마일즈의 활동
가치 공학의 의미
우리나라의 가치 공학 활동 사례

제11장 듀폰 사의 CPM (1957년)
신제품 개발 기간 단축이 경쟁력이다
듀폰 사의 최장경로법
PERT 기법의 발전
한국에서 PERT/CPM 기법의 활용
PERT/CPM의 이점

제12장 GE 사 파이겐바움의 TQC (1960년)
TQC 출현 배경
TQC 개념의 변천 과정
파이겐바움의 품질 시스템

제13장 이시가와의 품질관리 분임조 (1962년)
소집단 활동
일본에서의 품질 관리 분임조의 탄생
이시가와 가오루의 경력

제14장 마틴 사의 ZD운동 (1962년)
마틴 사의 ZD운동
미국의 ZD운동
일본에서의 ZD운동
크로스비의 약력

제15장 IBM 사의 MRP 운동 (1968년)
재고 관리 기법의 발달
IBM의 MRP 기법의 태동
MRP 기법의 발전
MRP 시스템을 한국 기업에 정착화시키기 위한 과제

제16장 일본전장(日本電裝) 사의 TPM (1969년)
공장 자동화와 보전 요구
일본 설비 보전의 발전 과정
예방 보전(PM:Preventive Maintenance)
개량 보전(CM:Corrective Maintenance)
생산 보전(PM:Productive Maintenance)
일본전장의 TPM
TPM이란 무엇인가

제17장 디즈니 사의 고객만족 (1972년)
디즈니랜드의 고객만족
고객만족 개념의 정립
고객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자

제18장 도요타 사의 JIT (1973년)
도요타 생산 방식
도요타 생산 방식의 생성 배경
오노 다이이치의 일생
도요타 생산 방식의 한국화 과제

제19장 해링톤의 CIM (1973년)
생산 정보 시스템의 통합화 요구
CIM 개념의 변천
4세대 경영 전략과 CIM
CIM의 효과 및 성공 요인

제20장 볼보 사의 공장 인간화 (1977년)
공장 인간화에 도전하는 볼보 사의 칼마일 공장
사회·심리적 측면에서의 작업 설계 필요성의 대두
볼보 사의 생산 혁명의 배경
로봇을 추방하는 도요타의 조립 라인

제21장 IBM 사의 다운사이징 (1980년)
IBM과 Downsizing
성공적인 다운사이징 사례로부터의 교훈

제22장 제록스 사의 벤치마킹 (1981년)
벤치마킹의 정의 / 어원
벤치마킹의 발달역사
벤치마킹의 유형
벤치마킹의 절차
벤치마킹의 원리 및 성공 포인트
벤치마킹의 행동강령

제23장 골드렛의 TOC (1984년)
TOC의 등장배경
골드렛과 TOC 발전과정
TOC 개념
FORD 자동차 Electronics Division의 TOC 도입
TOC의 연구 필요성

제24장 모토롤라 사의 6시그마 (1987년)
6시그마의 도입배경
모토롤라의 6시그마
6시그마의 개념
6시그마의 추진절차
6시그마 경영전파 현황
해리 박사가 말하는 3세대 6시그마와 향후 전망

제25장 마쓰시다 사의 RIAL (1990년)
RIAL이란
RIAL 계발의 계기
RIAL의 시행 일지
RIAL의 내용 변천사
RIAL의 성과
RIAL의 추진방법

제26장 마이클 해머의 리엔지니어링 (1990년)
마이클 해머
리엔지니어링까지
리엔지니어링이란?
리엔지니어링의 사례
포드 사의 사례
리엔지니어링의 추진방법(해머 방법론)

제27장 보잉 사의 CALS (1990년)
경이적인 개발기간의 단축
CALS의 변천
CALS 관련 핵심 개념
CALS의 효과
일본의 CALS
한국의 CALS

제28장 Dell 사의 SCM (1996년)
불필요한 단계를 제거하자
아이디어로 세계를 제패하다
Dell의 공급체인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무엇인가?
SCM에 TOC를 접목하라
Dell의 경이적인 기록

제29장 월마트 사의 CRM (1990년대)
설립자 샘 월튼
월마트
월마트의 CRM 구축
월마트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월마트의 CRM 성공을 위한 조건들
CRM의 미래

제30장 P&G 사의 ERP (1999년)
ERP로의 확장
P&G 사의 ERP
ERP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ERP 시스템의 필요성
통합정보시스템
세계적인 표준 업무 프로세스
비용절감, 신속한 구축
그룹웨어 연동
ERP의 10계명

제31장 생산성 혁신의 순서
5S 3I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