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단행본

21세기 한국의 기업과 시민사회: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현실과 전망

발행사항
서울 : 굿인포메이션, 2007
형태사항
341 p. ; 23 cm
ISBN
9788988958551
청구기호
324.4 조22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010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010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최근 부각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체계적·실증적으로 분석한 첫 시도라 할 수 있다. 관련 학자 11명이 세계화시대 기업의 사회적 역할, 기업과 NGO의 파트너십, SK·삼성 등 기업활동 연구, 지역 및 대학과의 연계 등 각 주제별로 한국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의 역할을 연구·분석하고 있다.

21세기 기업의 진정한 역할에 대한 담론을 이끌 이 책은 6월 항쟁 20주년을 맞아 우리에게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모델을 제시할 것이고 사회학의 실용화에 관한 논의와 더불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본격적인 사회학적 논의의 필요성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목차

서문 - 21세기 기업의 사회공헌: 기업 내적 해석을 넘어
감사의 글

제1부 거대전환의 사회변동과 시장ㆍ시민사회
공공성의 재구성과 기업의 시민성
민주화와 기업 - 시민사회 관계의 변화
세계화시대의 기업조직과 시민사회

제2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NGO
여성운동과 기업의 파트너십
기업시민정신과 임직원 자원봉사
기업-NGO 파트너십의 현황과 전망

제3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지역 시민사회
지역 시민공동체의 발전과 기업의 사회적 역할
천안ㆍ아산지역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대학, 지역시민사회, 그리고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