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21세기 한국의 기업과 시민사회: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현실과 전망
- 개인저자
- 조대엽 외 지음
- 발행사항
- 서울 : 굿인포메이션, 2007
- 형태사항
- 341 p. ; 23 cm
- ISBN
- 9788988958551
- 청구기호
- 324.4 조22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0001010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010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최근 부각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체계적·실증적으로 분석한 첫 시도라 할 수 있다. 관련 학자 11명이 세계화시대 기업의 사회적 역할, 기업과 NGO의 파트너십, SK·삼성 등 기업활동 연구, 지역 및 대학과의 연계 등 각 주제별로 한국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의 역할을 연구·분석하고 있다.
21세기 기업의 진정한 역할에 대한 담론을 이끌 이 책은 6월 항쟁 20주년을 맞아 우리에게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모델을 제시할 것이고 사회학의 실용화에 관한 논의와 더불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본격적인 사회학적 논의의 필요성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21세기 기업의 진정한 역할에 대한 담론을 이끌 이 책은 6월 항쟁 20주년을 맞아 우리에게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모델을 제시할 것이고 사회학의 실용화에 관한 논의와 더불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본격적인 사회학적 논의의 필요성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목차
서문 - 21세기 기업의 사회공헌: 기업 내적 해석을 넘어
감사의 글
제1부 거대전환의 사회변동과 시장ㆍ시민사회
공공성의 재구성과 기업의 시민성
민주화와 기업 - 시민사회 관계의 변화
세계화시대의 기업조직과 시민사회
제2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NGO
여성운동과 기업의 파트너십
기업시민정신과 임직원 자원봉사
기업-NGO 파트너십의 현황과 전망
제3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지역 시민사회
지역 시민공동체의 발전과 기업의 사회적 역할
천안ㆍ아산지역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대학, 지역시민사회, 그리고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