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0001036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036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기억으로 살아나는 현재 속의 과거, 문화대혁명
문화대혁명이라는 연구주제는 현대 중국 연구자들에게 비켜서 우회해 갈 수 없는 채무로 남아 있다. 20세기 중국의 모든 모순이 이 사건에 집약되어 나타났다고 할 만큼, 문화대혁명은 중국 현대사의 모순의 복판에 놓여 있고, 이를 거치지 않고는 그 후 발생한 어떤 문제도 제대로 해명하기 어려운 높은 산이다.
문화대혁명을 단순히 역사적인 동란이나 대안으로 인식하기보다는 그것을 하나의 핵심적 모순이자 문제 자체로서 인식하려는 것이 이 연구서의 문제의식이다.
문화대혁명이라는 연구주제는 현대 중국 연구자들에게 비켜서 우회해 갈 수 없는 채무로 남아 있다. 20세기 중국의 모든 모순이 이 사건에 집약되어 나타났다고 할 만큼, 문화대혁명은 중국 현대사의 모순의 복판에 놓여 있고, 이를 거치지 않고는 그 후 발생한 어떤 문제도 제대로 해명하기 어려운 높은 산이다.
문화대혁명을 단순히 역사적인 동란이나 대안으로 인식하기보다는 그것을 하나의 핵심적 모순이자 문제 자체로서 인식하려는 것이 이 연구서의 문제의식이다.
목차
서론: 기억으로 살아나는 현재 속의 과거, 문화대혁명
1. 개혁개방 시대 중국의 노동자
2. 기억과 해석의 문제
3. 구술자료를 통해 발혀내야 할 쟁점들
4. 조사에 대한 쇄
5. 이 책의 구성
제1장 문화대혁명 연구의 동향과 쟁점
1. 서론
2. 문혀 연구 개관
3. 문혁 연구의 주요 쟁점
4. 결론
제2장 노동자의 문화대혁명 참여와 노동관리
1. 서론
2. 본론
3. 결론
제3장 문화대혁명과 노동자 ‘교육혁명’
1. 근대적 교육체계의 수립
2. 중국식 교육모델에 관한 논의: 반공(농)반독
3. ‘혁명’으로서의 교육, 그리고 마오의 교육관
4. 교육혁명의 전개
5. 문혁 시기 교육의 혁명적 실험들
6. 결론: 교육혁명의 사회적 결과
제4장 지역별 사례를 통해서 본 노동자 기억 속의 문화대혁명
1. 서론
2. 베이징의 문혁
3. 상하이의 문혁
4. 충칭의 문혁
5. 다롄의 문혁
6. 결론의 대신하여
제5장 일상생활의 낭만화, 집단화: 신중국 1세대 노동자의 기억에 관한 연구
1. 문제제기
2. 이론틀과 자료소개
3. 주체로서의 서사
4. 집단기억: 일상생활의 낭만화와 노동자 신분의 재호가인
5. 행동에서 나타난 역사 계승
6. 결론과 이론적 논의
부록 문화대혁명 연구자료 안내
1. 서론
2. 문혁 연구의 범위와 문혁 자료의 특징
3. 문혁 연구자료
4.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