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단행본

국제커뮤니케이션

발행사항
파주시 : 나남, 2008
형태사항
587 p.; 23 cm
ISBN
9788930082815
청구기호
331.5 황516ㄱ
서지주기
참고문헌 및 색인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051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051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국제커뮤니케이션이란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국제커뮤니케이션은 국제간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분야다. 따라서 국제커뮤니케이션 연구는 국제환경과 국경을 가로질러 정보와 콘텐츠를 유통시키는 커뮤니케이션 기술변화에 전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커뮤니케이션 기술 면에서 보면 지난 10년간 변화의 파장은 더욱 크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국제커뮤니케이션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지난 한 세기 반 이상 국제간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 유통을 막고 있던 장애요인을 무너뜨렸다. 인터넷과 위성방송이 그 주인공이다. 위성방송은 이제는 부유한 강대국 전유물이 아니라 세계적인 보편적 매체로 자리잡고 있다. 이 책<국제커뮤니케이션>에는 외국학자들의 논문을 포함해서 17명의 국내 교수들이 그동안〈언론학보〉나〈언론과 사회〉등에 발표한 논문들을 실었다.

21세기 세계화로의 진행이 가속화됨에 따라 국경을 가로 질러 지구촌을 하나로 묶는 국제커뮤니케이션이 과거에 비해 주목받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현상이 우리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 영향을 주고받는 것처럼 국제커뮤니케이션 역시 국제정치, 세계문화, 지구촌 사회 등 복잡한 문제와 연관을 맺는다. 그리고 국제커뮤니케이션은 인권, 기술에서 지적 사고의 결과를 소유할 수 있는 권리, 즉 지적 재산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을 필요로 한다.
목차

*서 문 / 5
*서 론 / 17

제1장 국제커뮤니케이션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과 관심영역 31
1. ‘지구촌’ 대 ‘지구대도시’ 31
2. 국제커뮤니케이션의 역할 35
3. 국제커뮤니케이션의 효과 40

제2장 전 세계 뉴스 유통 43
1. 도 입 43
2. 전 세계 뉴스시스템 44

제3장 그릇된 출발: 미디어와 발전연구의 경향 65
1. 발전이론과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66
2. 미국의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경향과 발전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오류 72
3. 새로운 출발 77

제4장 NWICO와 맥브라이드 보고서 83
1. 맥브라이드위원회: 배경과 형성 84
2. NWICO 출발과 발전 88
3. 보고서에 대한 반박: 탈로아 선언 97
4. 미국에서의 NWICO에 대한 반대운동 99

제5장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네 가지 담론 103
1. 문화제국주의의 개념 103
2. 문화제국주의 테제: 장님 코끼리 만지기 107
3. 문화제국주의를 말하는 네 가지 방식 108

제6장 위성방송의 확산과 신정보질서 117
1. 머리말 117
2. 국제간 정보유통에 대한 상호 대립적인 시각 120
3. 국제간 정보유통 미디어로서 위성방송과 새로운 정보질서의 모색 122
4. 신국제질서와 국제위성방송의 환경변화 128

제7장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국제 뉴스원과 세계의 이미지 매핑(Mapping) 135
1. 서 론 135
2. 이론적 배경 137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41
4. 연구결과 144
5. 논의 및 결론 171

제8장 1995년 북한 기아에 대한〈뉴욕타임스〉와〈워싱턴포스트〉의 보도 분석: 허만과 촘스키의 프로파간다 모델을 중심으로 177
1. 여는 글 177
2. 제3세계, 미국 언론과 프로파간다 모델 180
3. 방 법 184
4. 표상(Representation) 187
5. 묘사(Portrayal) 191
6. 정치적 담론 199
7. 맺는 글 204

제9장 국내 지상파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판매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215
1. 서 론 215
2. 국가간 영상물 유통에 관한 이론들 217
3. 국가간 프로그램 유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21
4.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32
5. 연구결과 234
6. 결 론 239

제10장 제3세계 텔레비전 장르의 국제화 현상에 대한 연구: 텔레노벨라 논쟁의 재해석 247
1. 서론: 문제의 제기 247
2. 텔레노벨라 논쟁의 개요 249
3. 논쟁의 재해석 및 제언 256
4. 결 론 274

제11장 국가별 흥행영화 소비구조의 특성 287
1. 문제의 제기 287
2. 영화 소비에 대한 두 가지 접근방식: 문화적 동질화와 이질화 논의 290
3. 연구문제 296
4. 연구방법 297
5. 분석결과 299
6. 논의 및 결론 304

제12장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인수합병 전략 연구: 진출 사업, 해외 지역, 합병 유형 분석 311
1. 문제의 제기 311
2. 문헌연구 313
3. 방법론 320
4. 결 과 324
5. 논의 및 결론 337

제13장 글로벌 미디어 기업간 전략적 제휴구조 349
1. 문제의 제기 349
2. 미디어 기업간 전략적 제휴의 이해 351
3. 글로벌 미디어 기업간 전략적 제휴구조 357

제14장 동북아시아 3국의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문화적 근접성:〈별은 내가슴에〉,〈진정고백〉,〈동변일출서변우〉비교분석 363
1. 서 론 363
2. 기존 연구경향 및 이론적 논의 365
3. 분석대상 및 연구방법 373
4. 텔레비전 드라마의 분석결과 375
5. 분석결과의 함의와 결론: 형식의 보편성과 내용의 지역성 392

제15장 수입프로그램에 대한 노출 및 태도 비교연구: 문화적 근접성 개념을 중심으로 399
1. 문제의 제기 399
2. 해외 프로그램의 수용에 관한 기존 논의 402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10
4. 연구결과 415
5. 결 론 422

제16장 일본 청소년들의 한국 대중문화 수용과 문화적 정체성 429
1. 서 론 429
2. 일본에서의 한국 대중문화: 이론적?역사적 맥락 431
3.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437
4. 한국 대중문화 수용과정 438
5. 한국 대중문화 수용과 문화 혼성화 446
6. 결 론 451

제17장 동아시아 대중문화물의 수용과 혼종성의 이해 457
1. 들어가면서 457
2. 이론적 논의: 혼종성의 문제틀 459
3. 대중문화물의 소비.수용의 맥락에서 혼종성의 정치학 466
4. 대중문화 텍스트에서 혼종성의 정치학 473
5. 나가면서 480

제18장 해외 위성TV에 관한 연구: 외국인 대상의 비상업적 TV방송을 중심으로 487
1. 서 론 487
2. 글로벌 위성TV방송의 유형 489
3. 우리나라의 비상업적 글로벌 TV방송 현황과 문제점 493
4. 외국의 비상업적 글로벌 TV방송 495
5. 비상업 해외TV방송 분석 518
6. 우리나라 글로벌 TV방송의 문제점 523
7. 결론 및 제언 525

제19장 초국적 사회운동과 인터넷 네트워크의 역할 531
1. 머리말 531
2. 초국적 사회운동과 디지털 연대 532
3. 독립미디어센터 네트워크의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실천 541

제20장 국가 이미지와 한류 555
1. 국가 이미지의 중요성 555
2. 국가 이미지 정의와 국가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요인들 556
3. 국가 이미지의 영향 559
4. 한국의 국가 이미지 560
5. 한류와 국가 이미지 562

*찾아보기 567
*필자소개 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