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단행본

2010 아시아 대예측

발행사항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2008
형태사항
235 p.: 삽화, 도표; 23cm
ISBN
9788974424688
청구기호
320.91 노37
서지주기
참고문헌 및 색인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054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054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지금까지의 아시아는 경제대국 일본이 리더가 되어 다른 국가들을 견인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그러나 지금은 한국이나 중국, 인도, 대만, 홍콩 그리고 동남아 국가들이 수평;수직으로 상호 연계하면서 다이내믹하게 경제성장을 이끌고 있다. 노무라종합연구소는 이러한 아시아의 장래를 낙관적으로 본다.

일본 최고의 사설 경제연구기관인 노무라종합연구소는 2005년 가을부터 '2010년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새 시대를 맞아 새로운 성장 프런티어를 찾기 위해 사업의욕을 불태우고 있는 기업들에게 최상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책은 이 장대한 프로젝트 중에서도 미래 아시아의 사업환경을 전망한 '아시아 2010 프로젝트'를 정리한 것다.

2010년대에는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의 소득이 지속적으로 향상되어 아시아 시장이 점차 거대화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국과 일본의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가. 책은 아시아 시장의 매력은 물론 리스크까지 낱낱이 분석해 차세대 아시아 성장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목차

서론 성장하는 아시아와 일본의 위치

PART 1 중국·인도의 성장으로 변화하는 아시아경제
중국·인도의 눈부신 대두 / 중국·인도의 성장이 아시아 전체를 활성화 / 아시아의 시장통합과 새로운 성장 메커니즘

PART 2 새로운 성장센터가 될 GMS
육지아세안과 바다아세안의 격차 / 극적인 변화가 예상되는 GMS / GMS에 빠르게 접근하는 중국의 목적 / 아세안 생산거점의 재편성 시작 / 위기감을 활용해 발전하는 아세안

PART 3 아시아 소비시장의 공략
소득상위층의 비율 / 젊은 세대가 중심이 된 중류층 / 브랜드 신화의 한계와 새로운 전략

PART 4 중국은 구조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쫓기는 경제구조개혁 / 농촌문제의 개혁방향 / 성장을 제약하는 에너지와 환경 문제 / 지방정부에 의한 산업의 난개발 / 지역 간 연계 구상 / 자주창신(自主創新)에 몰두 / 당 내 민주화가 진행되고 있는 중국공산당 / 중국 구조개혁에 잠재한 리스크

PART 5 매력과 리스크가 혼재하는 인도 거대시장
안정성장이 정착 / 소비시장의 확대조짐 / 인도시장에서 약진하는 한국기업 / 인도시장을 공격하는 중국기업 / 리스크에 대한 ‘수비전략’도 중요

PART 6 2010년대 아시아와 일본의 역할
아시아가 기대하는 일본의 역할 / 아시아 전체를 좌우할 중국경제의 발전 지속성 / 일본기업의 아시아전략, 다섯 가지 시점

보충자료
인도에서 본 2010년대 아시아 / 베트남에서 본 2010년대 아시아 / 태국에서 본 2010년대 아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