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경인교육대학교 특성화사업단 교육멘토링 총서 8
동화를 통한 어린이 철학교육
- 발행사항
- 서울 : 교육과학사, 2008
- 형태사항
- 293 p.; 24cm +
- ISBN
- 9788925401867
- 청구기호
- 375.41 조162ㄷ
- 서지주기
- 참고문헌 수록
- 주제
- 철학 교육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0001089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089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이 책은 <동화를 통한 어린이 철학교육>의 콘텐츠 및 교재의 연구개발 결과물이다. 이번 연구개발의 목적은 초등학교 수준에서 동화와 철학을 접목시켜 '어린이 철학 교육'의 수업 모델과 이를 적용할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어린이 철학교육'이란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가치론적 사고와 논리적사고의 육성이라는 한정된 의미를 갖는다
목차
part Ⅰ 어린이 철학교육
제1장 어린이 철학교육의 의미
제2장 동화로 철학하기 수업 모델
part Ⅱ 동화로 철학하기
제1장 필요한 친구의 수
제2장 초등학생의 외모 치장
제3장 유전자의 연구 개발
제4장 성격의 같고 다름
제5장 향토애와 지역감정
제6장 규모와 실속
제7장 시인의 자격조건
제8장 발상의 전환
제9장 진정한 승리
제10장 예술작품의 자유 이용
제11장 시간의 의미
제12장 돈 관리의 책임자
part Ⅲ 비판적 사고
제1장 비판적 사고
제2장 일반 논리학
제3장 논증의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