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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인간에 대한 이해, 예술에 대한 이해

개인저자
김광명 저
발행사항
서울: 학연문화사, 2008
형태사항
325 p.: 천연색삽화; 23cm
ISBN
9788955081657
청구기호
600.1 김166ㅇ
서지주기
참고문헌 및 색인 수록
주제
예술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090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090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목차

책 머리에

1장 인간에 대한 이해
1.1. ‘인간’에 관한 물음의 위치와 방향
1) ‘인간’이라는 말의 뜻
2) ‘인간’에 관한 물음의 위치
3) ‘인간’에 관한 물음의 방향
1.2. ‘살아 있는 생명체’와 ‘실존’
1.3. ‘인간’ 개념의 귀결과 철학적 인간학의 새로운 출발
1) ‘인간’에 관한 근본 개념의 귀결
2) 철학적 인간학의 새로운 출발
1.4. 철학에 대한 물음과 인간 그 자신에 대한 물음

2장 삶의 학으로서의 인문학
2.1. 들어가는 말
2.2. 현대의 상황과 인문학
2.3. 인문적 삶의 의미부여 방법으로서의 해석학
2.4. 삶의 이해와 인문학
2.5. 인간적인 삶의 다양성과 인문학
2.6. ‘통합과학’의 가능성으로서의 인문학
2.7. 맺는 말

3장 예술 교육의 근거로서의 미학
3.1. 들어가는 말
3.2. 미와 예술의 문제
3.3. 예술을 보는 관점과 해석의 문제
3.4. 예술교사를 위한 미학이론
3.5. 맺는 말

4장 자연에 대한 미적 인식과 환경미학
4.1. 들어가는 말
4.2. 자연환경에 대한 평가
4.3. 자연에 대한 미적 인식
4.4. 환경미학의 모색
4.5. 맺는 말

5장 예술과 종교 - 기독교적 관점에서
5.1. 들어가는 말
5.2. 예술과 종교에 대한 논의
5.3. 예술 일반에 관한 기독교적인 관점
5.4. 성서의 상징성
5.5. 성화와 성서의 인물들
5.6. 맺는 말

6장 숭고에 대한 이해 - 리오타르의 칸트 숭고미 해석
6.1. 들어가는 말
6.2. 칸트미학에서의 숭고한 감정의 대두
6.3. 리오타르의 칸트 이해
1) 미적 반성: 숭고와 취미의 비교
2) 숭고에 대한 범주적 고찰: 수학적 종합과 역학적 종합
3) 미와 숭고에 있어서의 미학과 윤리학
6.4. 맺는 말

7장 삶과 생명의 근원에 대한 조형적 접근
7.1. 삶의 원천에 대한 절제된 표현: 유(有)에서 무(無)로 - 박찬감의 삶과 예술세계
7.2. 생명에 대한 천착: 생명으로의 회귀 - 최만린의 삶과 예술
7.3. 근원을 향한 명상: 영원한 생명 - 조각가 최종태의 삶과 예술세계
7.4. 원초적 삶: 장유에의 비상(飛翔) - 정창훈의 조각세계

8장 공간과 시간에 대한 사유
8.1. 관조와 평온을 위한 근원적 공간 - 정송규의 작품세계
8.2. 얼굴을 통해 본 ‘나이 들어감(aging)’과 시간성의 의미 - 하정민의 작품세계
8.3. 도시 이미지: 공간에 대한 사유 - 기옥란(奇玉蘭)의 작품세계
8.4. 존재와 생성의 문제: 그리드의 형성과 해체를 통한 비의적(秘義的) 접근 - 김재관의 예술세계
8.5. 힘(力)의 유출(流出)에서 사유(思惟)에 의한 유출로: 미완(未完)의 공백(空白) - 노재승의 작품세계
8.6. 비어 있음: 공간에 대한 무사유(無思惟) - 이매리의 작품세계
8.7. 정체성과 근원에 대한 탐색 - 이현숙의 작품세계

9장 자연에의 감정이입
9.1. 영원한 세계에의 동경 - 양계탁의 삶과 예술세계
9.2. 생기(生氣)의 이미지: 꽃의 내면세계 - 운향(云香) 최송대의 회화세계
9.3. 자연에 담겨진 질서와 조화에 대한 미적 관저 - 한농(韓農) 한기석의 작품세계
9.4. 산의 형상을 통해 본 자연에 대한 관조와 명상 - 김영재의 삶과 예술세계
9.5. 무욕(無慾_의 맛(味)과 아름다움(美) - 정산(靜山) 김연식(金演植)의 작품ㅅ계
9.6. 자연에의 회귀: 행복과 동심의 세계 - 김종상의 작품세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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