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
- 발행사항
- 서울: 학지사, 2007
- 형태사항
- 437 p.: 삽화, 도표; 24 cm
- ISBN
- 9788958914228
- 청구기호
- 370.1 김53ㄱ
- 일반주기
- 권말부록으로 \"국내 주요 표준화검사\" 등 수록
- 서지주기
- 참고문헌: p. 425-430,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00011253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1125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제1부는 교육연구의 기초라는 제목으로 8장에 걸쳐 연구자가 연구를 수행할 때 거쳐나가는 일반적인 절차에 따라 필요한 요소들을 소개했다. 연구에 기저하는 논리와 연구유형, 연구주제와 연구문제 및 가설을 설정하고 진술하는 방법, 문헌을 고찰하는 절차, 연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방법, 자료의 통계적 분석방법, 연구계획서와 보고서의 기본양식 그리고 마지막에는 특히 학위논문을 준비하는 대학원생들을 위한 학위논문의 체제와 작성법을 차례로 제시했다.
제2부에는 교육연구에서 많이 채택되고 있는 7가지 연구방법을 차례로 제시하였다. 기술연구, 상관연구, 인과비교연구, 실험연구, 내용분석, 사례연구, 문화기술지연구다. 앞의 4가지는 양적연구 유형이며, 나머지 3가지 연구방법은 질적연구 유형이다.
목차
머리말
제1부 교육연구의 원리
제1장 교육연구의 기초
1. 연구의 두 가지 논리
2. 교육연구의 목적
3. 교육연구의 유형
4. 연구의 일반적 과정
5. 연구의 윤리
제2장 연구주제 및 연구문제와 가설
1. 연구주제의 발견과 선정
2. 연구문제의 진술
3. 가설의 정의 및 유형
4. 가설의 진술방법
5. 좋은 가설의 평가기준
제3장 문헌고찰
1. 문헌고찰의 목적
2. 자료의 종류
3. 자료의 출처
4. 문헌탐색의 절차
제4장 연구대상의 표집
1. 표본의 의미와 표집방법
2. 표집 시 유의 사항
3. 표본의 크기
제5장 자료수집방법
1. 검사법
2. 면접법
3. 관찰법
제6장 통계적 분석
1. 척도의 종류 및 특징
2. 기술통계
3. 추리통계
4. 통계분석방법
5. 통계적 가설검증 절차
제7장 연구계획서와 보고서
1. 연구계획서
2. 연구보고서
제8장 논문의 체제 및 작성법
1. 논문의 체제
2. 논문의 구성요소별 작성법
3. 논문의 편집양식
4. 논문의 평가
제2부 연구방법
제9장 기술연구
1. 조사연구
2. 발달연구
제10장 상관.인과비교연구
1. 상관연구
2. 인과비교연구
제11장 실험연구
1. 실험연구의 정의와 목적
2. 실험설계 시 고려사항
3. 준실험설계
4. 진실험설계
제12장 내용분석
1. 내용분석연구의 정의와 특성
2. 내용분석연구의 유형
3. 내용분석 절차
4. 내용분석연구의 장단점과 유의점
제13장 사례연구
1. 사례연구의 정의와 특성
2. 사례연구의 유형
3. 사례연구 절차
4. 사례연구의 장단점과 유의점
제14장 문화기술지
1. 문화기술지의 정의와 특성
2. 문화기술지의 유형
3. 문화기술지의 절차
4. 문화기술지의 장단점과 유의점
부록
<부록 1> 국내 주요 표준화검사
<부록 2> 표준정규분포표
<부록 3> t 분포표
<부록 4> F 분포표
<부록 5> χ2분포표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