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단행본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쟁점

개인저자
이건만
발행사항
파주 : 집문당, 2009
형태사항
228 p. ; 23 cm
ISBN
9788930313995
청구기호
370.13 이13ㅁ
서지주기
참고문헌(p. 215-221)과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160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160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이 책은 마르크스 사상의 토대 위에서 제기된 교육사회학 이론들과 그 쟁점들을 다루고 있다. 각 이론에서 주장하고 있는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 각 이론의 근간을 이루는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사상을 면밀하게 검토하였다. 이 책은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이론들이 지니는 의미의 중요성을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관련지어 탐색하고, 마르크스의 사상은 별개의 패러다임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음을 기술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소외라는 주제 아래에서 교육의 비인간화 문제를 다루고 있다. 제3장과 제4장에서는 사회구조 및 이데올로기와 교육의 관련성을 기술하고 있다. 제5장은 지식인의 역할과 학교의 기능에 대해서 그람시의 사상과 저항이론 및 탈재생산 논의를 통해 검토하고 있다. 제6장에서는 마르크스 사상에 입각해서 제기된 교육이론들을 요약하고, 이것들이 기능주의적 관점에서는 어떻게 진술되어 있는지를 비교·기술함으로써 마르크스사상이 관점을 달리하는 입장에서는 어떻게 비판되고 있는지를 밝히고 있다. 제7장에서는 신자유주의 성격을 살펴보고, 교육평등화를 추진함에 있어 자유와 평등의 개념과 국가의 역할이 정치이념과 정권의 성격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논의함으로써 마르크스 사상의 쟁점을 논하고 있다.
목차

제1장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의 중요성
1.1. 머리글
1.2. 마르크스주의의 두 지적 전통

제2장 소외와 학교교육
2.1. 소외의 개념
2.2. 소외와 학교교육
2.3. 교육의 비인간화: 탈학교의 교육사회학

제3장 사회구조와 학교교육
3.1. 사회구조의 개념
3.2. 이데올로기와 학교교육
3.3. 계급분화와 학교교육
3.4. 토대-상부구조와 학교교육 : 경제재생산이론
3.5. 자본주의 사회와 학교교육의 모순

제4장 문화적 계급지배와 학교교육: 문화재생산 이론
4.1. 문화의 상대적 자율성
4.2. 문화자본과 사회계급
4.3. 취향과 상징자본
4.4. 아비투스 : 구조와 행위의 통합
4.5. 상징적 폭력과 지배방식
4.6. 학교교육과 문화재생산
4.7. 문화재생산이론의 쟁점
4.8. 문화재생산이론의 시사점

제5장 헤게모니와 학교교육
5.1. 그람시와 의식의 실천
5.2.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과 계급지배 방식
5.3. 진지전과 지식인
5.4. 그람시 사상과 교육
5.5. 교육과 의식화: 침묵의 문화와 은행저축식 교육
5.6. 헤게모니와 문화적 저항
5.7. 헤게모니와 권력과 학교교육 : 탈재생산 논의

제6장 마르크스주의의 평가와 한계
6.1.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의 평가
6.2. 마르크스 사상의 주요 쟁점

제7장 마르크스 사상의 쟁점과 교육 공공성 : 자유와 평등의 딜레마
7.1. 여는 말
7.2.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논리
7.3. 한국교육의 평등수준과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7.4. 교육 공공성 : 자유와 평등의 딜레마
7.5. 맺는 말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