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단행본

새로운 통일교육론

대등서명
통일교육론
개인저자
배한동
발행사항
대구 : 경북대학교 출판부, 2009
형태사항
350 p. : 삽화 ; 26 cm
ISBN
9788971802694
청구기호
340.71 배91ㅅ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김정일의 연보\" 및 \"중국과 대만의 분단사\"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204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204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통일교육은 기존의 맹목적 반공.반북 교육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통일의 의지와 실력을 배양하는 ‘새로운 통일 교육’이 되어야 한다. 교육의 내용도 과거의 진부한 것을 과감히 털어 버리고, 통일 문제를 구조적으로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새로운 내용’으로 채워져야 할 것이다.
이 책은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통일교육을 이론적 측면에서 개관하고, 교육의 내용을 북한체제의 기본 이해, 김정일 정권의 이해, 남북관계, 통일 문제의 구조적 이해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마지막 장에 새로운 통일교육의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통일교육의 내용과 방식도 세계화.개방화.정보화라는 시대정신에 맞춰 개편하고 쇄신하려고 노력하였다.
목차
제1장 통일교육의 기본 이해 통일교육의 개념 / 통일교육의 성격 / 통일교육의 필요성 / 통일교육의 목표 / 통일교육의 교과별 내용 분석 / 통일교육의 지도 지침 / 학교 통일교육의 개선 과제 제2장 통일을 위한 북한체제의 기본 이해 북한 이해의 기본 관점 / 북한 정치체제의 이해 / 북한 경제의 구조적 이해 / 북한의 문화.예술 정책 / 북한 교육의 특징 / 북한 가정생활의 특징 / 북한 사회의 조직 생활 제3장 통일을 위한 김정일 정권의 이해 김정일의 연보 / 김정일의 권력 세습 과정 / 김정일의 통치 이념과 슬로건 / 김정일의 통치 방식 / 김정일의 성격과 리더십 분석 / 김정일 체제의 특징 / 김정일 체제의 당면 과제 제4장 통일을 위한 남북관계의 이해 대북 정책의 성격과 방향 / 남북 정상회담과 교류?협력 과제 / 대북 정책의 국민적 합의 기반 강화 방안 / 북한의 개혁?개방 현황과 전망 / 북한의 정책 변화의 변수와 그 전망 / 북한의 개혁?개방의 성격과 전망 / 북한 주민의 의식과 가치관의 변화 제5장 통일 문제의 구조적 이해 통일 문제의 기본 인식 / 대학생의 통일 의식 비교 / 통일 환경의 변화 이해 / 남북한의 통일 방안 비교 / 분단국의 통일 모델과 그 교훈 / 독일의 통일 과정과 교훈 / 중국과 대만의 통일 정책 / 통일을 위한 준비과제 제6장 통일교육의 새로운 방법 통일교육의 지도 원리 / 통일교육의 접근 방식 / 토의학습을 통한 통일교육 / 사이버 공간을 이용한 통일교육 / NIE를 활용한 통일교육 / 자료 비교 분석을 통한 통일교육 / 놀이학습을 통한 통일교육 / 체험을 통한 통일교육 / 통일교육의 다양한 응용 기법 부록 통일교육지원법 / 통일교육지원법시행령 / 개정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헌법」(2009년 개정) / 남북공동성명 / 남북 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서 / 남북공동선언 /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 번영을 위한 선언(10?4 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