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단행본

(시민정치론 강의) 시티즌십

대등서명
Citizenship
발행사항
서울 : 아르케, 2009
형태사항
207 p. ; 23 cm
ISBN
9788958030881
청구기호
342.15 포828ㅅ
일반주기
색인수록 원저자명: Keith Faulks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231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231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시티즌십은 단지 권리로서의 시민권만이 아니라 책임을 동반하는 개념으로 '정치 공동체의 성원자격(멤버십)' 또는 '공동체의 완전한 성원에게 주어지는 지위'로 정의된다. 시티즌십에 대한 연구는 1980~90년대에 걸쳐 폭증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시민의 복귀'라 할 만큼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이런 현상은 다문화사회의 진전, 그간 추상적 보편주의에 의해 억눌려 왔던 다양한 '사회적 소수자들'의 정체성과 차이에 대한 인정의 요구, 자유주의사회에서 개인화, 사사화가 가져오는 공동체의 공동화(空洞化)와 자유에 대한 위협과 같은 새로운 시대적 배경과 문제설정에 기인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포스트모던 시티즌십의 이론을 내세운다. 그가 말하는 포스트모던이란 주류 인문담론에서처럼 자유주의를 일방적으로 거부하는 반자유주의가 아니라 한편으로 개인의 권리, 평등, 보편적 시티즌십 등을 옹호하는 자유주의의 전향적 측면과 그 해방적 잠재력을 받아들이면서 다른 한편으로 그 근본적 내부 모순과 이원론을 내파(內波)하는 식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포스트자유주의라는 의미다. 사회적 권리를 시티즌십의 본질적 구성 부분으로 내장시키면서 시민적, 정치적 권리와 병렬되거나 모순되는 방식이 아니라 통합된 총체적 민주적 권리 목록의 하나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는 저자의 의견에 대해 많은 이들이 공감할 것이다.
저자는 한 권의 '작은 책'으로 독자에게 시티즌십의 세계 전반을 그야말로 압축적으로 촘촘히 펼쳐보여 주고 있다. 이 점만으로도 이 책의 기여는 크다. 그렇다 해도 저자의 포스트모던 포스트자유주의 시티즌십론이 얼마나 성공적인지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에 충분히 결합할 수 있는지는 우리에게 주어진 또 다른 과제다.
목차
제1장 시티즌십의 개념 개념상의 개요 역사적 개요 시티즌십과 근대성 제2장 시티즌십과 민족국가 프랑스혁명, 근대성 그리고 시티즌십 민족국가의 문제 국가 구성원 지위의 오늘날 당면 문제 제3장 권리와 책임 자유주의 권리의 한계 시티즌십의 책임에 대한 주장들 거짓된 이분법을 넘어서: 총체적(holistic) 시티즌십의 필요성 제4장 다원주의와 차이 집단의 권리를 위한 주장 차이의 정치에 반대하여 시티즌십, 평등 그리고 차이 제5장 시티즌십의 신장 시티즌십과 정치 공동체 사회적 권리의 재검토 친밀성의 시티즌십 제6장 세계화 시대의 시티즌십 세계화와 시티즌십 인권과 시티즌십 시티즌십 그리고 국가를 넘어선 거버넌스 제7장 결론 시티즌십의 발전: 요약 포스트모던적 시티즌십? 시티즌십의 미래 해설 세계화 시대 시티즌십과 민주공화주의 |이병천| 1. 왜 다시 시티즌십인가 2. 시티즌십의 문제군 3. 마샬과 그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