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보고서

탈북학생의 교육실태 분석 및 지원방안 연구

개인저자
한만길
발행사항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0
형태사항
380 p.: 도표 ; 26cm
ISBN
9788961135115
청구기호
071 연구09-10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G001202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001202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목차
Ⅰ. 서 론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가. 연구의 필요성 3 나. 연구의 목적 5 2. 연구동향 5 가. 탈북청소년의 교육실태에 관한 연구 6 나. 정책 현안에 관한 연구 11 다. 교육현장 개선을 위한 연구 개발 13 3. 연구모형 및 연구내용 15 가. 연구모형 15 나. 연구문제 17 다. 연구내용 17 4. 연구방법 18 가. 전문가 협의회 개최 18 나. 통일교육포럼 개최 19 다. 탈북학생 연구 대상자 파악 20 라. 질문지 전수 조사 실시 23 마. 면접 조사 실시 29 Ⅱ. 탈북학생의 교육실태 및 지원 현황 37 1. 탈북학생의 교육실태 37 가. 탈북청소년의 발생과 규모 37 나. 탈북주민의 직업 및 소득 수준 41 다. 취학연령 학생의 증가 42 라. 입국 초기 적응교육 43 마. 탈북학생의 재학 현황 45 바. 대안학교 및 민간단체의 적응교육 48 2. 국가 수준의 탈북학생 지원 현황 50 가. 교육과학기술부의 정착 지원정책과 교육 현황 50 나. 통일부의 정착 지원정책과 청소년 지원 현황 55 다. 보건복지가족부의 사회 정착 및 교육지원 현황 63 라. 노동부 등의 직업교육훈련 지원 현황 69 3. 시·도 교육청 단위의 지원 현황 72 가. 탈북학생에 대한 교육지원 현황 72 나. 멘토링 지원 사업 76 4. 시사점 78 Ⅲ. 탈북학생 교육실태 설문조사 결과 85 1. 학생 응답 분석 결과 85 가. 학생의 가정 및 개인 환경 실태 85 나. 학생의 학교생활 실태 100 다. 학생의 적응 실태 114 라. 교육 지원 요구 122 2. 교사 응답 분석 결과 131 가. 교사의 개인 환경 실태 131 나. 학생과의 학교생활 관련 실태 135 다. 학부모와의 관계 138 라. 교육 지원 요구 141 3. 학부모 응답 분석 결과 144 가. 학부모 개인 환경 실태 144 나. 가정의 교육 환경 실태 146 다. 학부모 적응 및 교육 지원 요구 155 4. 학생의 학교 적응 요인 분석 159 5. 시사점 162 Ⅳ. 탈북청소년의 교육 경험과 그 의미 169 1. 이주 과정의 경험 169 가. 입국 이전의 경험 170 나. 남한 사회에 대한 이해와 오해 174 2. 가정의 역할 176 가. 가족의 해체 176 나. 세대간 갈등 179 3. 학교 선택과 적응의 과정 184 가. 한겨레중·고등학교 혹은 대안학교 진학 185 나. 정규학교 진학의 의미 192 4. 학교 적응을 위한 지원 200 가. 또래 관계 개선을 위한 “커밍 아웃” 201 나. 교사의 역할과 지원 205 다. 지원시스템의 연계 207 5. 시사점 213 Ⅴ. 탈북학생 교육지원 방안 219 1. 방향과 원칙 219 가. 방향 219 나. 원칙 225 2. 초기 적응 교육 강화 방안 230 가. 초기 적응 교육 기관의 역할 정립 230 나. 초기 적응교육 과정의 개발 및 적용 231 다. 정착지 학교 전입학 절차의 개선 233 라. 위기 청소년 파악과 지속적인 관리체계 구축 233 마. 탈북 청소년 증가에 대비한 초기 적응교육 기관의 확대 234 3. 초·중등학교 교육 강화 방안 235 가. 정착지 초·중등학교의 역할 235 나. 초·중등학교 편입학 및 학년제 개선 235 다. 맞춤형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의 지원 237 라. 맞춤형 학생 지도 방안 개발 237 마. 교원의 지도 능력 함양 238 바. 탈북학생에 대한 진로·진학지도 강화 239 사. 일반 학생의 탈북학생 이해교육 240 아. 탈북학생 지도를 위한 학교간의 연계 협력 241 4. 학교밖 교육지원 강화 방안 242 가. 대안학교와 방과후학교 등 민간단체의 역할 242 나. 대안학교에 대한 지원 확대와 책무성 강화 242 다. 대안학교, 방과후 공부방과 일반 학교의 연계 협력 243 라. 북한이탈주민의 역량 강화 5. 종합적 지원체제 구축 가. 종합적 지원체제 구축의 필요성 나. 중앙 차원의 종합적 지원체제 구축 다. 지역사회의 통합적 지원체제 구축 라. 통합적 정보자료 체제 구축 마.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의 역할 정립 Ⅵ. 요약 및 결론 1. 요약 가. 연구의 개요 나. 탈북학생의 증가와 지원 정책의 현황 다. 설문조사를 통한 탈북학생의 교육 실태 라. 면접조사를 통한 탈북학생의 학교생활 경험 마. 지원 방안 2.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