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단행본미래경제학 시리즈 2

(소셜네트워크가 만드는)비즈니스 미래지도: 세계를 강타하는 네트워크 미래혁명

개인저자
김중태 지음
발행사항
서울: 한스미디어, 2010
형태사항
426 p.: 삽화; 23 cm
ISBN
9788959752317
청구기호
331.54 김77ㅂ
서지주기
참고문헌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244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244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기업과 경제, 사회와 정치, 문화와 미디어…
이 모든 것의 미래는 소셜네트워크가 뒤바꾼다!

베스트셀러 ≪칼의 노래≫ ≪남한산성≫의 작가 김훈이 한겨레기자를 그만 두고 작가로 나선 이유는 무엇일까? 공화당 대선후보 매케인과 오차범위내 접전을 벌이던 오바마를 압도적인 승리로 이끌었던 마지막 3개월 동안에는 과연 무슨 일이 벌어졌던 것일까? 27살의 하버드대 중퇴생 마크 주커버그가 불과 4년 만에 자산가치 150억 달러 기업의 CEO가 될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일까?

이 모든 것의 비밀은 바로 전세계를 휩쓸고 있는 ‘소셜네트워크’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연결망’을 뜻하는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와 이를 연결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속도로 경제와 산업, 사회와 문화를 통째로 뒤바꾸고 있다.
청중 500만 명을 확보하는 데 라디오는 38년, TV는 13년, 인터넷은 4년이 걸렸다. 그러나 2004년에 오픈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페이스북은 단 2년 만에 500만 명의 회원을 모았으며 2010년에는 무려 4억 명의 회원을 거느린 공룡 기업으로 성장했다.
아이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지금의 세계를 주도하고 있는 것이 바로 소셜네트워크다. 기업들이 명운을 걸고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에 투자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사람과 사람, 개인과 개인을 이어줌으로써 가치와 경험을 개방하고 공유하는 소셜네트워크는 엄청난 폭발력으로 우리의 미래를 뒤바꿔놓을 것이다.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그리고 소셜미디어란 과연 무엇인가?
경제와 비즈니스, 사회와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셜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책!

신간 ≪소셜네트워크가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는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그리고 이를 위해 활용되는 소셜미디어란 무엇인지 국내외의 사례를 통해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전작 ≪모바일 혁명이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2009년 11월)로 아이폰발 모바일 전쟁을 예견해 수많은 화제를 모았던 저자 김중태는 이번 신간을 통해 세계적인 소셜네트워크 신드롬의 현재와 미래를 보여준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소셜네트워크의 개념과 흐름을 읽어낸다면 급변하는 상황속에서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분명한 사실은 개인이건 기업이건 아이폰으로 대변되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관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가 경제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점이다. 그러한 변화를 위기로 맞이할 것이냐 기회로 활용할 것이냐에 따라 개인과 기업의 미래가 달라질 것이다.
소셜네트워크를 모르고서는 미래 경제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없다. 신간 ≪소셜네트워크가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에서 한걸음 빨리 그 해답을 얻어보자.

이 책의 핵심 포인트
- 최고의 IT 전문가가 전망하는 소셜네트워크 완전정복!
- 기업의 미래를 걱정하는 비즈니스 리더라면 반드시 보아야할 신(新)성장동력 보고서
- 비주얼한 자료와 생생한 자료를 통해 단숨에 읽을 수 있는, 살아있는 소셜네트워크 경제학
목차
머리말: 미래를 바꾸는 소셜네트워크 파워 프롤로그: 미래를 위해 새로운 관계를 준비할 때 1장 소셜네트워크가 준 충격 01 펩시가 23년 슈퍼볼 광고를 끊은 이유 02 오바마를 대통령으로 만든 3개월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03 김훈이 한겨레 기자를 그만두고 작가로 나선 이유 04 미선·효순 양 추모 촛불시위와 카트리나 태풍 사건의 차이 05 소셜미디어에 혼난 델이 소셜미디어로 돈을 벌다 06 싸이월드나 네이버가 페이지뷰를 두 달 만에 두 배 늘리는 일이 벌어진다면? 07 한 달 만에 순위가 바뀐 허핑턴포스트 vs 워싱턴포스트 08 무료 공개한 음반이 어떻게 아마존 판매 1위가 될 수 있을까? 09 집단지성, 20년 동안 전문가도 해결하지 못한 기름유출 사고를 해결하다 10 담보 없는 소셜네트워크 대출로 40개국 진출과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그라민은행 2장 세계는 폭발하는 소셜미디어에 투자 중 01 소셜미디어, 소셜소프트웨어, 소셜네트워크, SNS는 어떻게 다른가? 02 세계 최초와 한국 최초의 SNS에서 식스디그리즈까지 03 폭발하는 SNS, 700만 개의 다음 카페와 회원수 500만 카페까지 04 웹2.0의 쉬운웹이 소셜미디어 확산의 바탕 05 말이 안 되게 싼 비용이 말이 안 되게 쉬운 그룹 만들어 06 외로운 현대인, 평등한 접속의 소셜네트워크에서 위안을 얻다 07 마이스페이스에 투자해 1년 만에 9억 달러를 번 루퍼트 머독 08 4억 회원과 100억 달러를 안겨준 페이스북의 성공 비밀은 ‘개방’ 09 구글은 왜 개방형 SNS 플랫폼인 오픈소셜을 만들었나? 10 트위터의 140자 서비스, 100억 트윗을 기록하다 11 세컨드라이프의 가상경제가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12 집단지성이 만든 세계 최대 백과사전 ‘위키피디아’에는 왜 부정과 오류가 없나? 13 IBM이 오픈소스에 10억 달러를 투자하는 이유 14 구텐베르크 프로젝트 vs 구글 도서관 프로젝트 15 플릭커는 어떻게 세계 최대의 사진 공유 사이트가 되었나? 16 방문시대에서 배달시대로 바꾼 동영상 UCC의 혁명 유튜브 17 혼자 쓰던 북마크에서 소셜북마크로 전환시킨 델리셔스 18 RSS와 블로그, 메타사이트의 확산 3장세상과 경제를 바꾸는 소셜네트워크 01 UCC로 꿈을 실현시킨다 02 유튜브, 고등학생 파바로티 김호중 군의 독일유학을 주선하다 03 P&G가 프링글스 감자칩을 1년 만에 내놓은 비결은 연결개발(C&D) 04 참여와 공유로 지구를 살리고 소셜미디어로 지진을 파악한다 05 기부문화를 바꾸는 소셜미디어, 개인이 시작하고 사회가 완성한다 06 가난을 구제하는 키바, 상환율 98%의 기적 07 P2P 금융의 등장, 금융거래와 투자의 개념을 바꾸다 08 대중이 찾은 금광, 1억 달러 매출에서 90억 달러로 09 연금술사의 코엘료는 왜 ‘해적 코엘료’라는 가짜 팬블로그를 만들었나? 10 화가 난 몬티파이슨, 고화질 무료 공개로 해적질을 무찌르다 11 자본가를 위협하는 창작인의 반란, ‘배철수 vs 장기하’의 차이를 만들다 12 코넥션과 같은 무료 책 협업과 출판사의 미래 13 낯선 사람이 모여 오케스트라에서 파티까지 14 SNS로 만난 사람들이 만든 책들 15 실시간 뉴스의 확산과 올드미디어의 몰락 16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여론조사의 변화, 갤럽 vs 개인의 구도를 만들다 17 대통령 후보가 CIA 대신 블로거를 만난 이유는? 18 소셜미디어가 변화시키는 정치와 사회, 이란과 중국의 진실을 알리다 19 모바일웹2.0으로 실현하는 24시간 소셜네트워크 시대 20 지금 내 친구는 어디에 있을까? 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 21 낯선 곳에서 내 애인의 과거를 본다, 체크인 서비스인 포스퀘어 돌풍 22 모바일SNS 문화와 트위터, 관음증의 관계 23 징가, 1년 만에 2억 액티브 유저를 돌파하다 24 한 달이면 세상을 바꾸는 소셜커넥트와 소셜게임의 위력 25 관객이 주인공을 조종하는 영화, 라스트콜 26 온라인으로 인맥을 관리하는 링크드인과 링크나우 27 포르노 산업보다 거대한 온라인 데이팅 사업도 소셜미디어로 4장 소셜미디어, 기업의 적인가 친구인가 01 그라운드스웰, 작은 바람이 기업에게 해일로 닥친다 02 NHN 김상헌 대표가 한 블로거의 글에 답을 한 이유 03 두산 박용만 회장이 비리 사건 때 옹호받은 이유 04 사우스웨스트항공이 케빈 스미스 감독에게 사과한 이유 05 적이 된 사례 vs 친구가 된 사례 06 세계 최고 홍보회사인 에델만이 거짓블로그의 대명사가 된 이유 07 펩시의 ‘성난 소’ 캠페인과 코카콜라 팬페이지, 델타항공 사례에서 얻는 교훈 08 트위터에서 할 일 vs 하면 안 되는 일 09 온라인에서 입소문은 얼마 동안 유지되나? 5장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한 마케팅 01 10대가 만든 10대 사이트 데일리부쓰 02 벌거벗은 피자집의 트위터 활용기 03 노점상은 트위터를 어떻게 쓸까? 실직 한인 요리사의 고기비비큐 04 광주에서 소셜미디어로 고기를 팔고 가정에서 주부가 1억 원을 벌고 05 필립스의 트위터 마케팅, 면도기로 무슨 짓이 가능할까? 06 기업의 다양한 트위터 활용기, 1인 마케팅에서 뉴스와 펩시까지 07 올레KT는 KT를 어떻게 변화시켰나? 08 기업의 블로그를 이용한 소셜마케팅 09 공공기관의 소셜미디어 도입, 백악관이 선두에 서다 10 정부 블로그가 파워블로그로 성장한 한국 11 호주가 만들어낸 꿈의 직장 12 한국어 블로그 운영하는 일본 지자체와 단체장 홍보 사이트인 한국 지자체 13 한 명의 호텔 여직원 블로그가 호텔에 미친 영향 14 전 직원을 블로거로 만든 LG CNS는 영업이익이 2.7배로 성장 15 누드 사이트인 지비티의 수익모델을 언론사가 주목해야 하는 이유 6장 소셜네트워크 경제의 미래 01 소셜미디어의 장점과 단점, 더 싸고 쉬워야 바른 길로 이끌어 02 소셜미디어는 투명하고 개방적이어야 도입 가능 03 고객을 선택한 디그와 고객 것을 가로챈 노마네코 사건의 교훈 04 리스크 버즈와 크라이시스 버즈의 차이 05 코카콜라의 멘토스 사례, 포용력이 위기를 기회로 만든다 06 델과 인텔의 사례로 배우는 기관의 소셜미디어 활용 및 구축 가이드 07 소셜네트워크의 미래는 결국 노매드웹 결합으로 진행 에필로그: 소셜네트워크 시대, 우리가 해야 할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