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단행본

팝콘과 아이패드: 세상을 움직이는 숨은 경제이야기

Popcorn&ipad

대등서명
Why popcorn costs so much at the movies
발행사항
서울 :,한국물가정보 :,비즈니스맵,,2010
형태사항
406 p. ; 23 cm
ISBN
9788962601954
청구기호
320.4 맥829ㅍ
일반주기
원저자명: Richard B. McKenzie
서지주기
참고문헌: p. 382-406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245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245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아이패드가 잘 팔리면 팝콘 값이 내려간다?”
경제의 보이지 않는 흐름을 읽어라!


나쁜 경제학자는 눈에 띄는 결과밖에 보지 못하고,
좋은 경제학자는 눈에 띄는 결과뿐 아니라 미리 보아야 하는 결과까지 고려한다.
프레데릭 바스티아_프랑스 경제학자 겸 저널리스트, 1801~1850

2010년 4월 3일 아이패드 출시를 앞둔 지금 애플은 예약판매 수량도 매진 사례를 기록하면서 출시 당일 전량을 공급하지 못할 정도로 큰 반응을 얻고 있다. 누구나 예측했던 것처럼 아이패드 출시는 IT미디어 업계에 벌써부터 상당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아이패드 출시가 넷북, 전자책(e북)은 물론 휴대폰 판매에도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자ㆍIT 업계도 새로운 태블릿PC 시장을 만드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게다가 중국에서는 아이패드 출시일에 맞춰 유사한 제품까지 선보인다고 하니 가히 그 영향력은 막대하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하나의 사건이 벌어지면 그 사건은 다른 현상을 만들어낸다. 즉 사회의 모든 현상처럼 경제현상 역시 인과관계가 있으며, 사람들은 원인이 발생하면 그 결과를 나름대로 예측하면서 경제생활을 한다. 철강제품 수요가 늘어나면 철 가격이 상승하고, 인플레이션으로 화폐가치가 떨어지면 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듯 모든 결과가 예상한 대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모든 결과가 예측 가능하다면 세상에는 실패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며 우연찮게 성공하는 사람도 없을 것이다. 아이패드의 경우 통신사를 비롯한 관련업체들이 막대한 이익을 얻을 거라는 사실은 누구나 예측할 수 있다. 하지만 아이패드 출시가 팝콘시장에 영향을 준다면? 이를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모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면 경제학은 이미 가장 우월한 학문이 되었을 것이다. 실제로는 경제학자나 정부관계자가 정책을 시행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기보다는 엉뚱한 결과가 나타나 오히려 그 일과 무관한 사람들이 피해를 보거나 이득을 얻는 현상을 우리는 자주 접하곤 한다. 성매매를 단속했더니 엉뚱하게 강남 오피스텔 가격이 올랐던 이유는 무엇일까? 친환경 연료를 개발했더니 오히려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의 우림이 파괴된 이유는? 9ㆍ11테러로 보안은 한층 강화되었으나 그 후에 사망한 미국인이 더 많은 까닭은 또 무엇일까?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이처럼 의도하지 않은 결과들이 종종 나타나며, 그 역의 관계도 성립한다. 즉 어떤 현상에 대해 모두가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사실은 다른 데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 가령 팝콘 값은 영화관에서 특히 더 비싼데, 이를 두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화관 내 매점이 독점권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정답은 영화 상영 계약과 상영관의 수익구조 때문이다. 상영관의 주 수입원이 티켓 판매가 아니라 팝콘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또 전 세계적으로 남자가 여자보다 많이 버는 이유를 우리는 단지 우월한 위치에 있는 남성의 강요로 인한 억압과 차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엄청난 정보가 쏟아지고 있는 요즘 같은 시기에는 중요한 정보를 먼저 아는 것이 큰 의미가 없다. 정보의 이동속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들이 모르는 결과를 예측하고 거기에 대응해 발 빠르게 움직이는 자만이 미래를 선점하고 우위에 설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제의 보이지 않는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 세상은 예측할 수 있는 현상보다 의도하지 않은 결과들에 의해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 책은 왜 그런 결과가 나타나는지, 상식적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경제적 현상들을 다루며, 무관해 보이는 현상 간에 어떤 경제적 논리가 숨어있는지를 파헤친다. 즉 상식과 일반 경제학으로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지만 우리 생활 깊숙이 영향을 미치는 사안들에 대해 명쾌한 해답을 제시한다.
목차
Chapter 1_ 가격과 ‘의도하지 않은 결과의 법칙’ 하이브리드 경제학 비행기 내 유아용 좌석이 필요할까? 9·11 이후에 미국인이 더 많이 죽은 까닭 남부 캘리포니아의 물 부족 위기 에탄올 보조금과 세계 기아 문제 캘리포니아의 전기 부족 위기 Chapter 2_똥차와 부동산, 대학교 주택 정책에 대하여 새 차가 출고되자마자 중고차가 되는 이유 부동산에 관한 잘못된 상식 은퇴자의 식비가 줄어드는 까닭 대학 내 주택보조금은 필요할까? Chapter 3_ 왜 세일을 할까? 가격을 다르게 적용하는 이유 같은 교과서가 다른 가격에 팔리는 사례 애프터 크리스마스 세일의 원리 세일과 정보경제학 Chapter 4_ 영화관에서 파는 팝콘은 왜 비싼가 영화표 값의 차이 영화관에서 파는 팝콘이 비싼 이유 비싼 팝콘 가격에 대한 잘못된 견해 영화 상영 계약 세 가지 사이즈의 팝콘 Chapter 5_ 쿠폰의 비밀 쿠폰을 발행하는 이유 쿠폰이 유용한 시간대 구매자는 쿠폰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낸다 기업들의 쿠폰 폐지 공모 쿠폰과 정보경제학 Chapter 6_ 세상에 공짜는 없다 공짜가 존재하는 이유 공짜로 제공할 수 있는 제품 경험 재화의 가격 네트워크 재화의 가격 중독성 재화의 가격 Chapter 7_ 공짜 프린터 vs. 비싼 잉크 카트리지 카트리지가 프린터보다 비싼 이유 프린터, 카트리지, 그리고 정보경제학 선호도에 따른 구매 방식의 차이 기업들의 교묘한 술책 델과 HP의 사례 Chapter 8_ 왜 영화표 값은 다 똑같은가 다른 사람들을 위한 다른 가격 영화표 값의 수수께끼 영화표 값이 달랐던 시절 흥행작이나 독립영화나 표 값이 똑같은 이유 DVD와 해적판 Chapter 9_ ‘ 9 ’로 끝나는 가격의 수수께끼 우수리 가격이 존재하는 이유 우수리 가격과 정보경제학 가격의 심리학 판매자는 가격을 코드로 본다 Chapter10_ 줄의 경제학 줄은 비합리적 현상이다? 줄이 생기는 이유 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한 경제학적 논리 줄을 서지 않아도 되는 프리미엄 티켓 한정판 제품이 더 끌린다 밴드왜건 효과와 스놉 효과 한 줄 서기와 두 줄 서기의 차이 나중에 온 사람이 우선권을 갖는다? Chapter11_ 남자가 여자보다 많이 버는 이유 성별 임금 격차에 대한 기존의 설명 짝짓기 시장과 노동시장의 관계 좁아지는 격차에 대한 설명 성별 임금 격차: 유전적인가, 문화적인가 요약 평가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