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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갈등해결총서 1

공공갈등 해결: 정부, 기업, 시민단체를 위한 실천 가이드

대등서명
Managing public disputes
발행사항
서울 : 아르케, 2010
형태사항
383 p. ; 22 cm
총서사항
갈등해결총서
ISBN
9788958031000
청구기호
350.1 카843ㄱ
일반주기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인식 바코드가 삽입되어 있음 원저자명: Susan L. Carpenter, W.J.D. Kennedy 표제관련정보: 성공하는 공공정책 실무자의 갈등 해결 지침서
서지주기
참고문헌(p. 377-380)과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302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302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민주주의 성숙기에 찾아온 공공갈등 분출
한국이 민주주의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각종 공공갈등이 급증하고 있다. 지난 10년만 뒤돌아 보더라도 우리 사회를 갈등의 소용돌이 속으로 몰아넣은 공공갈등의 수가 상당하다. 의약분업을 둘러싼 갈등과 고양시 주택가 주변 러브호텔 건설을 둘러싼 갈등으로 시작한 공공갈등은 핵폐기장 건설을 둘러싼 갈등, 사패산 터널 공사를 둘러싼 갈등 등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갈등의 특징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기업, 지역주민과 각종 시민단체 및 이익단체의 입장이 얽힌 복잡한 공공갈등이라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갈등은 큰 상처만을 남긴 채 '갈등이 해결되었다'고 말하기에 부끄러운 수준으로 봉합되었다. 이러한 공공갈등들이 이제 사회통합을 위협하는 수준까지 도달했다는 시각에 반대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최근 삼성경제연구소는 [한국의 사회갈등과 사회적 비용]이란 보고서에서 27개 OECD회원국 중 한국이 4번째로 갈등이 심한 국가이며 1인당 GDP의 27%를 갈등비용으로 지불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갈등이 경제적으로도 한국사회의 아킬레스건이라는 진단이다.

정부, 기업, 시민단체의 공공갈등 현안 실무자를 위한 지침서
미국은 이미 공공갈등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이 일반화되었다. 이러한 갈등해결 프로그램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것이 전문 조정자 양성과 현장 실무자의 역량 강화이다. 하지만 일상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공공갈등마다 전문 조정자가 투입될 수는 없다는 점에서 실무자들의 지침서 역할을 해주는 이 책은 미국 내에서 해당분야 베스트셀러로 꼽힌다.
전국 차원에서 마을 차원까지 크고 작은 규모의 공공논쟁을 다루는 데 유용한 지침을 제공해준다는 점이 이 책이 갖는 가장 큰 장점이다. 지은이들은 다년간의 공공갈등 해결 경험에 기초해 대표적인 7가지 사례를 소개하면서 실제 현장에서 실무자들이 겪는 애매한 상황을 짚어주고 상황에 맞는 지침을 제공한다. 어떻게 하면 공공갈등을 잘 해결할 것인가 하는 현실적인 숙제를 안고 있는 공무원뿐 아니라 함께 갈등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할 기업, 시민단체의 실무자들도 상당한 아이디어를 얻어갈 수 있는 책이다.
목차

1부 공공논쟁과 갈등 해결

01 공공갈등의 이해: 갈등의 소용돌이
공공갈등의 특징 | 갈등의 소용돌이

02 생산적인 갈등 대처: 대안과 사례
갈등에 대한 상투적인 접근 | 대안적 갈등 접근 | 사례

03 효과적인 갈등 해결 과정의 개발: 열 가지 원칙

2부 공공갈등 해결을 위한 단계적 과정

04 갈등 분석하기
사전 검토하기 | 정보 수집 | 정보 분석

05 전략 구상과 갈등 해결 과정 수립
전략 구상 | 과정 수립

06 절차 채택, 참여자 교육, 대안 개발
절차 채택 | 참여자 교육 | 대안 개발

07 합의 도출과 실행
일반적 합의 도출 접근 | 합의 실행

3부 갈등 해결의 성공보장

08 과정을 작동시키는 지침들
생산적인 회의 만들기 | 회의 사이 활동 관리 |
집단 구성원들의 참여 | 대중과의 정보 공유 |
언론 상대하기 | 제삼자 이용

09 내재적인 동력에 주목하기: 가치, 신뢰, 힘
가치 | 신뢰 | 힘

10 과정의 인간 문제 다루기
협상에 참여시키기 | 새로운 참여자 교육 |
협상 기술 차이에 대처하기 | 협상장에 머무르게 하기 |
공개회의에서 격렬한 감정 다루기 | 앙갚음 |
개인적 위험 줄이기

11 장애물 제거하기
데이터 차이의 협상 | 교착상태 타개하기 | 마지막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