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산업의 글로벌 경쟁 환경과 한국의 대응전략
- 개인저자
- 박정수 외 공저
- 발행사항
- 서울: 산업연구원, 2010
- 형태사항
- 304 p. 도표 ; 23cm
- ISBN
- 9788959923236
- 청구기호
- 061 협동10-11-01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G0012763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G001276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목차
요약
Abstracrt
제1장 서론
1. 연구의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추진체계
(3) 기대효과
2. 콘텐츠산업의 개념 및 특성
(1) 산업의 개념정의 및 중요성
(2) 산업의 특성
제2장 콘텐츠산업의 글로벌 경쟁 환경
1. 세계 콘텐츠산업의 구도 변화
(1) 시장의 일반 현황
(2) 업종별 변화의 흐름
(3) 세계시장의 지역별 변화추이
2. 글로벌 환경에 직면한 콘텐츠산업
(1) 콘텐츠산업의 트렌드 변화
(2) 들로벌 경쟁 환경으로의 진전
(3) 환경변화에서의 시사점
3. 글로벌 환경에의 선진기업 대응
(1) 글로벌 기업의 경영전략
(2) 경영전략에서의 시사점
제3장 한국 콘텐츠산업의 경쟁력 비교 분석
1. 글로벌 경쟁시장에서 한국 콘텐츠산업
(1) 콘텐츠산업의 현황 및 업종별 추이
(2) 콘텐츠산업의 글로벌화 추이
(3) 세계시장에서의 한국 산업의 위상
2.글로벌 결쟁 환경에서의 국제경쟁력 분석모형 설정
(1)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의 기존 분석모형 검토
(2) 콘텐츠산업 글로벌 경쟁력 분석 모형
3.한국 콘텐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평가
(1) 실태조사
(2) 경쟁력 수준 평가
(3) 경쟁력 구성항목별 평가
제4장 한국 콘텐츠의 글로벌시장 진출 사례
1. 사례연구 방법론
2. 주요 콘텐츠의 글로벌시장 진출 사례
(1) 디워
(2) 대장금
(3) 뽀롱뽀롱 뽀로로
(4) 블레이드 시리즈
(5) 리니지
(6) 라그나로크
3. 요약 및 시사점
(1) 콘텐츠 사례별 요약
(2) 해외진출의 정책적 시사점
제5장 한국의 대응전략
1. 한국의 대응 전략
(1) 목표시장의 구체화
(2) 콘텐츠산업의 글로벌화가 유리한 선택
(3) 장르별 목표시장의 차별화
(4) 아시아 역내시장 진출에 주력
2. 해외진출 전략이 체계화
(1) 해외시장 진출지원체계 재구축
(2) 위험분산을 위한 콘텐츠 국제공동제작 활성화
(3) 혁신적인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촉진
3. 산업기반의 확층
(1) 경쟁요소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 환경 구축
(2) 창의적인 콘텐츠 창작/제작 기반 확층
(3) 소규모 영세 창조기업의 체계적 육성
(4) 저작권 보호의 강화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