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보고서

탈북청소년의 교육 종단연구(Ⅰ)

개인저자
한만길
발행사항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0
형태사항
316 p.: 도표 ; 26cm
ISBN
9788961136273
청구기호
071 연구10-14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G001288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001288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목차
<차 례>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대상 7 3. 연구 내용 9 가. 탈북청소년 교육종단연구의 내용 10 나. 1차년도(2010년) 연구 내용 12 4. 연구 방법 17 가. 문헌연구 17 나. 전문가 협의회 및 학술토론회 개최 18 다. 2009년 조사 결과에 대한 통계분석 20 라. 양적 연구를 위한 예비조사 문항 개발 및 조사 실시 21 마. 질적 연구를 위한 면접조사 및 참여 관찰 22 Ⅱ. 선행연구 분석 25 1. 탈북청소년 관련 연구 27 가. 탈북청소년의 개념 27 나. 적응의 개념과 관점 29 다. 탈북주민의 적응 과정에 관한 연구 31 라. 탈북청소년의 교육과 적응에 관한 실태 연구 34 2. 국내 종단연구 37 가. 국내 종단연구의 모형 검토 37 나. 북한이탈주민 성인 종단연구 41 3. 국외 종단연구 44 4. 시사점 48 Ⅲ. 2009년 조사 결과의 종단적 의미 재분석 51 1. 2009년 조사 재분석의 방법 53 가. 재분석의 목적 53 나. 재분석의 내용 및 대상 54 다. 재분석의 방법 55 2. 변량분석 및 회귀분석 결과 60 가. 회귀분석 결과 60 나. 주요 실태 및 적응에 대한 거주 기간별 차이 분석 69 다. 주요 분석 결과 83 3. 데이터마이닝 분석 결과 85 가. 탈북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 예측모형 85 나. 탈북청소년들의 인간관계적응모형 88 다. 탈북청소년들의 수업이해 적응모형 91 라. 탈북청소년들의 학교만족 모형 94 마. 탈북청소년들의 학교성적 예측모형 96 바. 주요 분석 결과 99 4. 시사점 101 Ⅳ. 양적 조사 예비시행 결과 분석 105 1. 예비조사의 방법과 절차 107 가. 예비조사의 목적 107 나. 예비조사 절차 108 다. 예비조사 실시 117 라. 조사방법에 대한 평가 119 2. 조사 결과 분석 및 문항 선정 121 가. 최종 문항 선정 과정 121 나. 최종 문항 123 3. 시사점 137 가. 최종 선정 도구와 문항 사용상의 과제 137 나. 최종 선정 도구와 문항과 질적 연구와의 연계 방안 138 다. 대량 설문 배포가 가지는 한계 138 라. 조사지 어휘와 응답방식의 문제 139 마. 성장기 청소년 조사에서 제외되어야 하는 문항내용 140 바. 탈북학생의 북한생활 경험에 대한 문항 140 Ⅴ. 질적 조사 예비시행 결과 분석 141 1. 질적 조사 예비시행 방법 및 절차 143 가. 질적 조사 예비시행의 목적 143 나. 질적 조사 예비시행의 방법 144 2. 사례분석 : 조사 내용 구성 155 가. A와 B기관의 환경적 특성 156 나. 거주 환경 분석 160 다. 가족간의 관계 : 가족해체와 재결합 164 라. 학교생활 :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형성 172 마. 방과 후 생활 : 교육지원의 범위와 한계 179 바. 진학과 진로 : 대학진학과 사회적 특별혜택에 대한 반감 181 3. 시사점 185 가. 질적 조사 방법의 필요성 185 나. 질적 조사 구체적 방법 186 다. 조사지 내용 187 Ⅵ. 종단연구의 설계 193 1. 연구 설계 개요 195 가. 연구 목적 195 나. 연구 모형 198 다. 조사 대상 206 라. 조사 계획 208 2. 양적 조사 계획 217 가. 조사지 개발 절차 217 나. 조사 항목 220 다. 종단연구 조사지 작성 225 3. 질적 조사 계획 234 가. 대상 234 나. 방법 234 다. 내용 236 Ⅶ. 요약 및 결론 239 1. 요약 241 가. 연구의 개요 241 나. 선행연구 분석 242 다. 2009년 조사결과의 종단적 의미 재분석 243 라. 양적 조사 예비시행 결과 247 마. 질적 조사 예비시행 결과 249 바. 탈북학생 교육종단연구의 설계 252 2. 결론 256 참 고 문 헌 261 ABSTRACT 267 부 록 271 부록Ⅰ. 탈북청소년교육종단연구 조사지(학생용) 273 부록Ⅱ. 탈북청소년교육종단연구 조사지(학부모용) 291 부록Ⅲ. 탈북청소년교육종단연구 조사지(교사용) 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