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단행본

정보소비의 이해: 情報生産을 넘어 情報消費社會로

개인저자
우정 지음
발행사항
인천 : 자료원, 2009
형태사항
370 p. : 삽화, 도표 ; 26 cm
ISBN
9788985714860
청구기호
331.541 우73ㅈ
서지주기
참고문헌(p. 344-353)과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332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332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목차
■ 이 책에 대하여 / 2 제1부 사회발전과 정보의 존재양식 제1장 정보의 세기와 정보현상 및 구조 1-1. 정보혁명의 세기 │ 17 1-2. 정보의 존재양식 - 정보의 해부 │ 20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인텔리전스(intelligence) 차이 │ 22 ▶정보생산을 넘어 소비되는 정보 │ 24 1-3. 정보의 이미지와 구조 │ 26 ▶정보바다에서 유익한 정보 찾기 │ 27 ▶원하는 사람에게 다가오는 정보 │ 29 ▶사회 감시와 통제 수단으로 작용하는 정보 │ 30 제2장 정보를 끌어 모으는 활동 2-1. 정보수집의 원칙과 분류 │ 35 ▶데이터 채굴의 일상화 │ 38 ▶정보수집의 원칙과 태도 │ 41 ▶사용자의 정보요구 및 가설에 근거한 수집 │43 2-2. 정보(공개)출처에서의 참된 정보를 가려내는 방법 │ 44 ▶정보쓰레기에서 벗어나기 │ 45 ▶유효한 정보의 추출 │ 47 2-3. 정보의 객관적 판단 및 순간적 통찰 │ 50 ▶정보를 알아보는 첫 2초의 힘 │ 50 ▶심층면접을 통한 정보수집 │ 53 제3장 정보의 탄생 : 정보 분석과 생산 3-1. 정보분석의 원칙과 지혜 │ 57 ▶정보분석의 의미 │ 58 ▶정보 분석 방향의 설정과 접근 │ 61 ▶자료들의 분류와 범주화 과정(categorical processing) │ 63 ▶사회과학적 이론과 방법의 적용 │ 66 3-2. 현안문제를 해결하는 현용정보 │ 68 ▶가치 창조물로서의 정보보고서 │ 69 ▶정보의 효용성과 가치 확대 │ 71 ▶정보보고서의 의미와 구성 │ 74 3-3. 정보의 전파와 피드백 │ 78 ▶문서의 배포와 비밀관리 │ 79 ▶비밀문화 유지 │ 80 ▶사용자 반응으로서의 피드백 │ 82 제2부 정보소비이론 고찰 제4장 정보소비의 사회적 논리 4-1. 인간의 욕망과 정보 │ 90 4-2. 현대 소비사회와 정보소비, 그 이론과 의미 │ 97 ▶현시대 트렌드로서의 정보소비사회 │ 98 ▶정보소비사회의 구성 │ 101 ▶소비재로서의 지식정보 │ 105 4-3. 정보권력으로의 이동 : 지식정보의 소유와 헤게모니 │ 109 제5장 새로운 부가가치로서의 정보소비 5-1. 정보의 속도 - 시간기반의 정보 │ 117 5-2. 정보경제의 확대 │ 121 5-3. 정보의 개인화 맞춤화 │ 127 제6장 정보소비와 유통 그리고 사회문제 6-1. 정보판단의 왜곡과 정보소비의 실패원인 │ 135 ▶정보판단의 왜곡 │ 136 ▶정보소비의 실패원인 │ 144 6-2. 정보 불평등의 문제와 정보격차 │ 149 6-3. 네트워크상의 일탈과 정보통제의 한계 │ 155 제3부 현대소비사회에서의 정보소비구조와 변동 제7장 정보생산을 넘어 정보소비사회로 7-1. 정보소비사회의 구조와 변동 │ 165 ▶정보 지식화의 능력 확대 │ 166 ▶정보소비의 극대화 및 비지니스 분석 │ 168 ▶이익적 소비와 영향력으로서의 정보 │ 170 ▶소비자를 돕는 인포미디어리 │ 172 7-2. 정보와 관계성의 가치 │ 173 ▶관계 및 연결의 정보 │ 174 7-3. 정보소유·정보소비가치의 변화 │ 176 ▶정보소비에 따른 정보 순환관계의 변화 │ 177 가. 국가에서의 정보소비 : 권력생산과 국가이익관리 │ 180 ▶국가 정보능력의 확대 │ 181 ▶세계를 지배하는 정보제국주의 │ 183 ▶현실변화에 대응하는 정보조직 │ 185 ▶정보조직들의 경제활동 지원 │ 186 ▶정부에 대한 정보조직(장)의 지위와 역할 │ 189 나. 기업에서의 경쟁정보와 정보소비 │ 191 ▶불루오션 개척에 필요한 정보 │ 191 ▶기업들의 국가정보조직과의 협력 및 기업 자체의 정보팀 운영 │ 193 ▶기업들의 소비자 욕구 판단을 위한 정보분석 │ 195 ▶기업활동의 리스크를 줄이는 정보 │ 198 ▶기업 및 영업비밀의 보호활동 │ 199 다. 대중적 정보소비와 집단지성 │ 201 ▶정보화시대에서의 열린 대중 │ 202 ▶웹 2.0과 집단지성 시대 │ 205 제8장 재화세계에서의 지식정보의 소유와 소비활동 8-1. 정보의 선택과 소비하는 기술 │ 211 ▶정보의 실효성 상실 │ 212 ▶정보소비 과정 │ 216 ▶정보소비 태도 │ 217 ▶객관적인 정보선택 및 소비 │ 219 ▶정보소비의 사회적 책임 │ 220 ▶남을 따라가는 정보소비태도 지양 │ 222 ▶자기만의 정보파일 유지 │ 223 8-2. 정보소비와 정보의 부가가치 향상방향과 정보소비판단의 기준 │ 224 ▶정보소비와 정보의 부가가치 향상방향 │ 225 ▶정보의 아웃소싱 │ 227 ▶정보소비 판단의 기준 │ 229 8-3. 정보경영에서의 정보소비자와 생산자간의 관계 │ 236 ▶국가정보에서의 정보생산자와 소비자와의 상호작용 │ 238 ▶정보 책임시스템의 확립 │ 240 ▶정보활동에 대한 지침의 문제 │ 242 ▶바람직한 정보문화 구축과 인간의 자본화 │ 246 ▶지적창조능력을 위한 학습조직 │ 248 ▶조직 내 위계서열의 파괴 │ 250 제9장 정보자본주의시대에서 관심대상으로서의 정보 9-1. 정보소비와 관심 │ 255 ▶관심과 열정 │ 256 ▶머리로 살아가는 지식근로자 │ 257 ▶관심 및 몰입의 대상으로서의 정보 │ 259 9-2. 사회적 소통수단으로서의 위키피디아·위키노믹스 사회 │ 260 ▶디지털 시대의 위키노믹스 │ 263 ▶다중이 참여하는 크라우드 소싱 │ 264 9-3. 정보중심 경제로의 사회구조 변화와 정보자본가 등장 │ 265 ▶정보중심경제로의 변화 │ 266 ▶정보상인 : 정보자본가의 등장 │ 269 제4부 정보소비시대에서의 대응전략 제10장 다가오는 미래사회에서의 정보소비 - 정보의 미래 10-1. 정보의 사회화 및 정보량의 확대 │ 277 ▶디지털 보헤미안 사회화 │ 279 ▶정보수명관리 및 저장능력 확대 │ 283 10-2. 지식정보 문화산업(콘텐츠 산업)과 정보의 유료화 │ 285 ▶문화권력과 콘텐츠 │ 286 ▶문화콘텐츠 전쟁 │ 288 ▶소프트 테크노로지로 무장한 콘텐츠 생산자들 │ 289 ▶프로슈머사회에서의 정보소비 │ 292 ▶지적소유권과 고급정보 소비 비용의 증가 │ 295 10-3. 정보의 민주화 및 여성적 소프트사회의 도래 │ 299 ▶정보의 민주화 │ 300 ▶지식정보에 대한 통제 불가능한 사회? │ 302 ▶여성적 소프트사회와 정보소비 │ 304 ▶감성적 와이프로거(wifelogger)들 │ 306 제11장 호모크레이투라(Homo Creatura, 창의적 인간) 시대 11-1. 정보시민 - 인포즌(Inforzen)으로 살아가는 지혜 │ 311 ▶가상현실 : 세컨드 라이프 │ 313 11-2. 지식정보기반의 사회생활 극대화 │ 316 ▶입소문의 통로 퍼뮤니케이션 │ 318 ▶사회 참여형 인터넷 웹 2.0시대 │ 320 ▶정보전문가 독점시대 │ 322 11-3. 감시기능 사회화 - 정보숨기기와 지키기(정보보안의 생활화) │ 326 ▶보안시장의 확대 │ 327 ▶생활의 암호화 및 암호체계 발전 │ 328 ▶암호기술의 개발 경쟁 │ 330 제12장 정보소비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 12-1. 공공선으로서의 정보소비 │ 334 ▶국가·국민에 대한 헌신성과 책임성 │ 335 ▶대중적 소비자들의 정보윤리 │ 337 ▶정보시민으로서의 지혜 │ 338 ▶정보의 사회적 책임 │ 339 ■ 맺음말 │ 341 ■ 참고문헌 │ 244 ■ 찾아보기 │ 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