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정보소비의 이해: 情報生産을 넘어 情報消費社會로
- 개인저자
- 우정 지음
- 발행사항
- 인천 : 자료원, 2009
- 형태사항
- 370 p. : 삽화, 도표 ; 26 cm
- ISBN
- 9788985714860
- 청구기호
- 331.541 우73ㅈ
- 서지주기
- 참고문헌(p. 344-353)과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0001332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332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목차
■ 이 책에 대하여 / 2
제1부 사회발전과 정보의 존재양식
제1장 정보의 세기와 정보현상 및 구조
1-1. 정보혁명의 세기 │ 17
1-2. 정보의 존재양식 - 정보의 해부 │ 20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인텔리전스(intelligence) 차이 │ 22
▶정보생산을 넘어 소비되는 정보 │ 24
1-3. 정보의 이미지와 구조 │ 26
▶정보바다에서 유익한 정보 찾기 │ 27
▶원하는 사람에게 다가오는 정보 │ 29
▶사회 감시와 통제 수단으로 작용하는 정보 │ 30
제2장 정보를 끌어 모으는 활동
2-1. 정보수집의 원칙과 분류 │ 35
▶데이터 채굴의 일상화 │ 38
▶정보수집의 원칙과 태도 │ 41
▶사용자의 정보요구 및 가설에 근거한 수집 │43
2-2. 정보(공개)출처에서의 참된 정보를 가려내는 방법 │ 44
▶정보쓰레기에서 벗어나기 │ 45
▶유효한 정보의 추출 │ 47
2-3. 정보의 객관적 판단 및 순간적 통찰 │ 50
▶정보를 알아보는 첫 2초의 힘 │ 50
▶심층면접을 통한 정보수집 │ 53
제3장 정보의 탄생 : 정보 분석과 생산
3-1. 정보분석의 원칙과 지혜 │ 57
▶정보분석의 의미 │ 58
▶정보 분석 방향의 설정과 접근 │ 61
▶자료들의 분류와 범주화 과정(categorical processing) │ 63
▶사회과학적 이론과 방법의 적용 │ 66
3-2. 현안문제를 해결하는 현용정보 │ 68
▶가치 창조물로서의 정보보고서 │ 69
▶정보의 효용성과 가치 확대 │ 71
▶정보보고서의 의미와 구성 │ 74
3-3. 정보의 전파와 피드백 │ 78
▶문서의 배포와 비밀관리 │ 79
▶비밀문화 유지 │ 80
▶사용자 반응으로서의 피드백 │ 82
제2부 정보소비이론 고찰
제4장 정보소비의 사회적 논리
4-1. 인간의 욕망과 정보 │ 90
4-2. 현대 소비사회와 정보소비, 그 이론과 의미 │ 97
▶현시대 트렌드로서의 정보소비사회 │ 98
▶정보소비사회의 구성 │ 101
▶소비재로서의 지식정보 │ 105
4-3. 정보권력으로의 이동 : 지식정보의 소유와 헤게모니 │ 109
제5장 새로운 부가가치로서의 정보소비
5-1. 정보의 속도 - 시간기반의 정보 │ 117
5-2. 정보경제의 확대 │ 121
5-3. 정보의 개인화 맞춤화 │ 127
제6장 정보소비와 유통 그리고 사회문제
6-1. 정보판단의 왜곡과 정보소비의 실패원인 │ 135
▶정보판단의 왜곡 │ 136
▶정보소비의 실패원인 │ 144
6-2. 정보 불평등의 문제와 정보격차 │ 149
6-3. 네트워크상의 일탈과 정보통제의 한계 │ 155
제3부 현대소비사회에서의 정보소비구조와 변동
제7장 정보생산을 넘어 정보소비사회로
7-1. 정보소비사회의 구조와 변동 │ 165
▶정보 지식화의 능력 확대 │ 166
▶정보소비의 극대화 및 비지니스 분석 │ 168
▶이익적 소비와 영향력으로서의 정보 │ 170
▶소비자를 돕는 인포미디어리 │ 172
7-2. 정보와 관계성의 가치 │ 173
▶관계 및 연결의 정보 │ 174
7-3. 정보소유·정보소비가치의 변화 │ 176
▶정보소비에 따른 정보 순환관계의 변화 │ 177
가. 국가에서의 정보소비 : 권력생산과 국가이익관리 │ 180
▶국가 정보능력의 확대 │ 181
▶세계를 지배하는 정보제국주의 │ 183
▶현실변화에 대응하는 정보조직 │ 185
▶정보조직들의 경제활동 지원 │ 186
▶정부에 대한 정보조직(장)의 지위와 역할 │ 189
나. 기업에서의 경쟁정보와 정보소비 │ 191
▶불루오션 개척에 필요한 정보 │ 191
▶기업들의 국가정보조직과의 협력 및 기업 자체의 정보팀 운영 │ 193
▶기업들의 소비자 욕구 판단을 위한 정보분석 │ 195
▶기업활동의 리스크를 줄이는 정보 │ 198
▶기업 및 영업비밀의 보호활동 │ 199
다. 대중적 정보소비와 집단지성 │ 201
▶정보화시대에서의 열린 대중 │ 202
▶웹 2.0과 집단지성 시대 │ 205
제8장 재화세계에서의 지식정보의 소유와 소비활동
8-1. 정보의 선택과 소비하는 기술 │ 211
▶정보의 실효성 상실 │ 212
▶정보소비 과정 │ 216
▶정보소비 태도 │ 217
▶객관적인 정보선택 및 소비 │ 219
▶정보소비의 사회적 책임 │ 220
▶남을 따라가는 정보소비태도 지양 │ 222
▶자기만의 정보파일 유지 │ 223
8-2. 정보소비와 정보의 부가가치 향상방향과 정보소비판단의 기준 │ 224
▶정보소비와 정보의 부가가치 향상방향 │ 225
▶정보의 아웃소싱 │ 227
▶정보소비 판단의 기준 │ 229
8-3. 정보경영에서의 정보소비자와 생산자간의 관계 │ 236
▶국가정보에서의 정보생산자와 소비자와의 상호작용 │ 238
▶정보 책임시스템의 확립 │ 240
▶정보활동에 대한 지침의 문제 │ 242
▶바람직한 정보문화 구축과 인간의 자본화 │ 246
▶지적창조능력을 위한 학습조직 │ 248
▶조직 내 위계서열의 파괴 │ 250
제9장 정보자본주의시대에서 관심대상으로서의 정보
9-1. 정보소비와 관심 │ 255
▶관심과 열정 │ 256
▶머리로 살아가는 지식근로자 │ 257
▶관심 및 몰입의 대상으로서의 정보 │ 259
9-2. 사회적 소통수단으로서의 위키피디아·위키노믹스 사회 │ 260
▶디지털 시대의 위키노믹스 │ 263
▶다중이 참여하는 크라우드 소싱 │ 264
9-3. 정보중심 경제로의 사회구조 변화와 정보자본가 등장 │ 265
▶정보중심경제로의 변화 │ 266
▶정보상인 : 정보자본가의 등장 │ 269
제4부 정보소비시대에서의 대응전략
제10장 다가오는 미래사회에서의 정보소비 - 정보의 미래
10-1. 정보의 사회화 및 정보량의 확대 │ 277
▶디지털 보헤미안 사회화 │ 279
▶정보수명관리 및 저장능력 확대 │ 283
10-2. 지식정보 문화산업(콘텐츠 산업)과 정보의 유료화 │ 285
▶문화권력과 콘텐츠 │ 286
▶문화콘텐츠 전쟁 │ 288
▶소프트 테크노로지로 무장한 콘텐츠 생산자들 │ 289
▶프로슈머사회에서의 정보소비 │ 292
▶지적소유권과 고급정보 소비 비용의 증가 │ 295
10-3. 정보의 민주화 및 여성적 소프트사회의 도래 │ 299
▶정보의 민주화 │ 300
▶지식정보에 대한 통제 불가능한 사회? │ 302
▶여성적 소프트사회와 정보소비 │ 304
▶감성적 와이프로거(wifelogger)들 │ 306
제11장 호모크레이투라(Homo Creatura, 창의적 인간) 시대
11-1. 정보시민 - 인포즌(Inforzen)으로 살아가는 지혜 │ 311
▶가상현실 : 세컨드 라이프 │ 313
11-2. 지식정보기반의 사회생활 극대화 │ 316
▶입소문의 통로 퍼뮤니케이션 │ 318
▶사회 참여형 인터넷 웹 2.0시대 │ 320
▶정보전문가 독점시대 │ 322
11-3. 감시기능 사회화 - 정보숨기기와 지키기(정보보안의 생활화) │ 326
▶보안시장의 확대 │ 327
▶생활의 암호화 및 암호체계 발전 │ 328
▶암호기술의 개발 경쟁 │ 330
제12장 정보소비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
12-1. 공공선으로서의 정보소비 │ 334
▶국가·국민에 대한 헌신성과 책임성 │ 335
▶대중적 소비자들의 정보윤리 │ 337
▶정보시민으로서의 지혜 │ 338
▶정보의 사회적 책임 │ 339
■ 맺음말 │ 341
■ 참고문헌 │ 244
■ 찾아보기 │ 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