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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증도서

(2012 한국을 뒤집을) 14가지 트렌드

개인저자
KOTRA 지음
발행사항
서울 : 알키: 시공사, 2011
형태사항
405 p.:. 색채삽화;. 21cm
ISBN
9788952763518
청구기호
320.9 대911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G001331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001331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우리나라, 내년엔 이 시장이 뜬다!”
전 세계 111개 무역관에서 직접 조사한 비즈니스의 금맥


“요가복을 입고 회사에 간다?”
황당무계한 이야기로 들리겠지만 실제로 캐나다에서는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 ‘룰루레몬’이라고 하는 고가의 요가복 브랜드가 캐나다 여성들 사이에서 대유행을 하며 벌어진 웃지 못할 현상이다. 룰루레몬은 이미 레드오션이 된 여성용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요가’라는 틈새를 찾아낸 후,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행위가 자신의 목표와 아이디어에 투자하는 행위로 느껴지도록 상품 구매 시 목표달성 점검표를 나눠주고 무료 요가강좌나 동호회조직을 지원하는 등 ‘가치’에 기반을 둔 색다른 마케팅전략을 펼치면서 거대 의류기업으로 급성장했다. 아마 우리나라에서도 몇 년 안에 요가복을 입은 여인들이 거리를 활보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이와 같이 우리에게 아직 생소하지만 조만간 국내 시장을 장악할 것으로 전망되는 14가지 트렌드를 이 책에 담았다.
이 책의 집필을 위해 KOTRA는 전 세계 76개국 111개 도시에 주재한 해외무역관을 총동원해 2년간 방대한 자료수집 및 분석작업을 시도했다. 특히 해외 비즈니스 무대에서 발로 뛰며 현지 시장의 변화를 온몸으로 체감하는 KOTRA의 주재원들이 문화ㆍ경제ㆍ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최신 정보를 한데 모은 후 엄격한 선별작업을 통해 14가지 트렌드를 추려냈다. 이중에는 고유가ㆍ고물가 시대가 이어지면서 생겨난 절약 트렌드 등 시의적절한 내용에서부터 그간 주요 마케팅 타깃에서 벗어나 있던 40대 중년 소비자들을 재조명하는 내용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다양한 마이크로 트렌드들이 모두 담겨 있다.


“바로 지금, 세계는 무엇으로 먹고사는가”
KOTRA에서 심층 취재한 전 세계 기발한 소비자들


“추운 겨울 저녁, 집안에서 따뜻한 맥주 한잔을!”
최근 일본에서는 맥주회사들이 급속히 떨어지는 매출을 올리기 위해 한겨울에도 마실 수 있는 따뜻한 맥주를 아이디어상품으로 내놓았다고 한다. 무더운 여름, 시원하게 즐기는 맥주 한잔에 익숙한 우리로서는 과연 이 전략이 유효할지 의아하기만 하다. 따뜻한 맥주의 성공 여부는 더 지켜봐야 알겠지만 확실한 것은 예전처럼 비슷비슷한 상품기획이나 프로모션만으로는 더 이상 시장에서 획기적인 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지경이 되었다는 사실이다.
세계경제가 불안해지고 비즈니스여건이 어려워짐에 따라 현재 모든 기업이 일본의 맥주회사들처럼 자구책을 마련하기 위해 눈물겨운 노력을 기울이는 실정이다. 점점 보수적으로 변해가는 소비자들을 잡는 데 그저 그런 전략은 통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아주 독특한 아이디어를 내자니, 불확실성이 커진 시장에 과연 이것이 먹힐지 예측하기가 너무나 어렵다.
이 책의 저자인 KOTRA는 이런 때일수록 거시적인 흐름을 주시하기보다 미시적인 변화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즉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다양한 제품이나 서비스 사례를 통해 소비자 입맛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맥락을 잡아내는 식으로 트렌드를 포착해야 한다는 것이다. 바로 이 지점에서 KOTRA의 기동성이 빛을 발한다.
KOTRA는 전 세계 76개국 111개 도시에 무역관을 설치하고 수백 명의 주재원을 두고 있다. 이들은 현지의 정치ㆍ경제적 상황을 면밀히 관찰하며 어떤 비즈니스가 뜨고 지는지를 가장 먼저, 가장 빠르게 포착한다. 이러한 정보는 우리에게 매우 유용하다. 글로벌화된 세상에서는 해외의 트렌드가 우리나라에 닿는 시간이 굉장히 짧다. 따라서 이들이 채집한 전 세계 트렌드는 우리보다 길게는 2~3년, 짧게는 한두 달 앞선 것이라고 보면 된다.
특히나 이 책에 담긴 각종 사례들은 전 세계 수천 가지 정보들 가운데 우리나라 실정에도 들어맞을 것이라 판단되는 것만을 고르고 고른 것이어서 더욱 가치가 있다. 또한 그 정보들을 바탕으로 향후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취향을 좌지우지할 흐름을 14가지로 묶어내어, 거시적인 트렌드를 읽어내는 데도 도움을 주고 있다. 그간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던 희귀한 정보와 사진자료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다.


시티 팜에서 퀴어 비즈니스까지
대박시장을 주도하는 혁신적인 트렌드가 온다!


이 책에는 국내에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았으나 주류로 올라설 가능성이 보이는 트렌드, 국내에 아직 들어오지 않았지만 조만간 국내 시장에 유입되어 큰 흐름을 만들어낼 것으로 보이는 트렌드가 모두 담겨 있다.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ㆍ 제로 제로 제로 : 우유를 뺀 아이스크림, 알코올을 뺀 와인이나 맥주, 연기 없는 담배 등 제로상품이 주류로 부상하는 상황을 살펴보고 그러한 사회문화적 이유를 짚어준다.
ㆍ 시티 팜 : 개인 소유의 뒤뜰을 공동으로 경작하는 미국 모델, 독일의 소정원 문화, 네덜란드의 LED를 이용한 과채류 재배 등을 집중 조명하면서 미래형 농업의 모습을 예측한다.
ㆍ 뉴 프로페셔널 : 헤어드라이나 치아미백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숍, 국내에 갓 이주한 외국인들의 정착을 돕는 서비스 등을 소개하며 틈새 비즈니스를 찾아 그 분야의 새로운 전문가가 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본다.
ㆍ 퀴어 비즈니스 : 이성애자에 비해 경제능력이나 구매력이 훨씬 큰 동성애자들의 현황을 알아보고 이들에게 특화한 웨딩, 여행, 보험사업의 성공을 분석한다.
ㆍ 고물가 : 높은 물가를 감안한 아이디어 제품들 예를 들면, 한잔 분량의 인스턴트 와인제품이라든가 초저가 선불식 휴대전화 등을 소개한다. 또한 차랑소유주들은 차를 사용하지 않을 때 대여를 해주고, 차가 필요한 이들은 검색을 통해 가장 가까운 곳의 등록 차량을 이용하는 새로운 방식의 렌터카 비즈니스도 이야기하면서 고물가시대에 적합한 사업 및 마케팅방식을 살펴본다.
ㆍ 중년 : 중년 남성을 대상을 한 일본의 피부관리숍과 남성용 보정속옷사업의 성공, 스포츠카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고급 시계형 자동차열쇠를 제공함으로써 중년남성의 욕망을 건드려 대박을 터뜨린 영국의 자동차업체 사례를 예로 들면서 예전과 달리 자식에게만 돈을 쏟지 않는 데다 젊은 세대에 비해 구매력이 큰 40대 중년 소비자층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이 밖에도 이 책에는 ‘아, 이건 지금 당장 국내에서 실행해도 성공할 수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들 만큼 실용적이고 유용한 마케팅전략이나 사업정보들이 가득 담겨 있다. 향후 3년 안의 가까운 미래 트렌드가 궁금한 비즈니스맨은 물론, 앞으로 돈이 몰릴 새로운 시장을 찾아 사업을 구상하는 이들 모두에게 이 책은 무궁무진한 영감과 아이디어를 제공해줄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글

1장_ 제로, 제로, 제로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채식주의자에게 희망을 | 음주운전이 사라지는 세상 | 즐길거리가 없어도 즐거움을 포기할 순 없어

2장_ 시티 팜
63빌딩에서 농사를 짓는다?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건강한 농장을 꿈꾸다 | 소정원에서 색다른 웰빙공간으로 | 미래형 농장이란 이런 것 | 먹을거리는 무엇보다 안전이 우선

3장_ 뉴 프로페셔널
아주 작고 사소한 틈새 전문가

미용실을 잘게 쪼개다 | 음식 읽어주는 남자 | 정착을 도와드립니다

4장_ 퀴어 비즈니스
다양성을 인정할 때 열리는 황금시장

제3의 성, 당당히 인정받다 | 거대한 핑크머니ㆍ블루머니가 몰려온다

5장_ 스피드
“빨리 빨리”를 외치는 사람들

빠른 물류가 대세다 | 미래에는 패스트패션을 입는다 | 인터넷과 결합해 더 빨라지다

6장_ 럭셔리 푸어
가난해도 당당하게, 갖고 싶은 건 산다

스마트한 중산층이 되고 싶다 | 비싸도 매우 만족스러운 제품이라면 | 그곳에서는 예술도 일상이 된다 | 부자나라, 가난한 국민의 선택

7장_ 양극화
부자와 빈자의 극명해진 구매성향

절약하는 소비자 vs. 과시하는 소비자 | 부자들을 사로잡는 상위 1퍼센트 제품들 | 암만 싸도 많이 팔면 남는다

8장_ 세컨드 홈
이민자가 만드는 놀라운 시장

아랍문화에 푹 빠진 브라질 | 캐나다거리를 수놓은 음식들의 향연 | 유럽에 부는 할랄음식 열풍

9장_ 고물가
값비싼 세상에서 살아남는 법

절약도 위트 있고 스마트하게 | 더 저렴한 이동수단의 탄생 | 에너지절감을 위해 팔을 걷어붙인 각국 정부들

10장_ 착한 거래
단순기부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선한 소비자들, 착한 기업을 찾다 | 착한 거래가 전 세계를 물들이다

11장_ 중년
자기만족을 추구하는 아름다운 나이

아라포 남심을 잡아라 | 변화된 삶을 소비에서 찾다 |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심을 드러내다 | 그래도 1순위는 언제나 건강

12장_ 한류2.0
더 넓은 영역으로의 진화

한국에 대한 일본인의 인식이 달라졌다 | 중원에 부는 한국 성형 열풍 | 한국화장품은 아주 특별해요 | 글로벌시장을 여는 만능열쇠

13장_ SNS
소통방식과 접근방식의 대혁명

새로운 소통의 장이 펼쳐지다 | 같이 사면 살수록 가격이 떨어진다 | 마케팅의 근본적인 변혁이 시작됐다

14장_ 재난
위기를 돈과 바꾸다

재난이 닥쳤을 때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 영화인지 현실인지 헷갈리는 블록버스터급 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