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기증도서

고승덕의 ABCD 성공법: 꿈을 꾸며 노력하면 이루어진다

Dream farming and the ABCD method for success

개인저자
고승덕 지음
발행사항
서울 : 개미들출판사, 2011
형태사항
455 p. ;. 23 cm
ISBN
9788996753001
청구기호
199.1 고58ㄱ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G001333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001333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고승덕의 ABCD성공법-꿈을꾸며 노력하면 이루어진다>
강연 500회 돌파 기념, 집필 6년만에 출간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멘토, 젊은 세대의 롤모델,
고승덕변호사의 성공인생을 위한 지침서


원조공신 고승덕 변호사(국회의원)의 저서 <고승덕의 ABCD성공법-꿈을꾸며 노력하면 이루어진다>가 출간됐다. 6년간 500회 강의를 한 내용을 계속 업그레이드해가며 정리한 내용이다.
학생, 주부, 공무원, 자영업자, 종교인, 교수, 전문직업인, CEO 등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500회이상 [ABCD 성공법]을 강연하면서 이 내용을 책으로 묶어 내달라는 요청이 쇄도했다. 이 성공법 강의는 개개인 뿐 아니라 직업군과 단체와 기업체, 지자체, 나아가서는 국가 에도 적용할 수 있는 성공철학이다.
이미 인터넷에는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한 [고승덕의 ABCD 성공법]강의 동영상이 인기강의 동영상으로 올라와 있다. 저자는 이 같은 요청들 때문에 강연내용을 바탕으로 틈틈이 책을 정리해 드디어 6년만에 <고승덕의 ABCD성공법-꿈을꾸며 노력하면 이루어진다>를 펴냈다.
고승덕 의원은 알려진 바와 같이 대학재학시절 3대고시인 사법시험, 행정고시, 외무고시를 최연소, 수석, 차석으로 합격하고 판사를 거쳐 미국 3대 로스쿨인 예일, 하버드, 콜롬비아 대학에서 석박사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원조공신. 전세계 최대로펌인 미국 베이커앤메킨지에서 근무하고, 주식전문가(펀드매니저 자격)로도 활약하며 SBS TV프로그램 [솔로몬의 선택]을 비롯해 다수의 예능, 교양 프로그램에서 MC와 고정패널로 출연했다. 현재 18대 국회의원(서초을)으로 일하고 있다.

저자 인터뷰

Q) 이 책을 펴내신 동기는? 2003년 펴낸 수기책인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와의 어떤 차별점이 있나요?

A) 고2때 반에서 꼴찌에서 4등을 해 담임선생님께 ‘대학을 갈 수 없다’는 선고를 받고 6개월간 죽어라고 공부한 끝에 낙제였던 수학에서 우수한 성적을 냈고 졸업할 때는 전교1등이 됐습니다. 서울법대 재학중 고시3관왕, 아이비리그 3대 로스쿨 졸업과 미국 4개주 변호사 자격 취득, 주식전문가 등 한사람이 하기에 불가능한 것이라고 여겨진 것들을 이뤄내며 제가 체득한 공부비법과 인생의 경험을 많은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어서 2003년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를 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책을 읽은 독자들 중에는 ‘고승덕은 우리와는 다른 특별한 천재’라며 지레 포기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제가 가장 듣기 싫은 말이 바로 ‘천재’입니다. 반에서 꼴찌그룹에 속한 적도 있었는데 어떻게 제가 천재일 수 있을까요? ‘심지어는 이런 무식한 노력을 왜 하느냐, 적당히 행복하게 살면 되지’라며 비웃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고위공직자였던 한 지인은 제 수기책을 읽고 거기 나오는 비빔밥 스토리에 감동을 받고 아들에게 “오늘부터 고변호사처럼 비빔밥을 줄테니 너는 방에서 나오지 말고 공부만 하라”고 했다가 아들이 비빔밥 먹은 지 한달만에 가출을 선언했다며 하마터면 저 때문에 아들을 잃을 뻔했다고 항의하셨습니다.
그래서 생각하게 됐습니다. 왜 특별히 머리가 좋지 않은 내가 다른 사람과 다른 노력을 했고, 성공적 결과를 내게 됐을까. 끊임없이 새로운 일에 도전한 원동력을 뭘까 말이죠.
사람들은 ‘나름대로 성실하고 착하게 설면 성공한다’고 막연히 생각합니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요? 제 대답은 ‘아니다’입니다. 성실히 근무하던 직장인이 해고되고, 열심히 공부한다고 해도 성적은 늘 제자리인 학생들이 부지기수입니다.
성공은 ‘나아지고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은 방법으로 살아야 합니다. 그에 대한 해답이 이 책에 담겨있습니다.
즉 한마디로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란 책은 저의 개인적 삶을 수기형식으로 쓴 자서전의 성격이고, 이번에 펴낸 <고승덕의 ABCD성공법-꿈을꾸며 노력하면 이루어진다>는 제 경험을 바탕으로 일반화시킨 성공철학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Q) 그런데 비빔밥 스토리는 뭔가요?

A) 네. 어느정도 알려진 이야기인데요, 고시공부를 할 때 보니까 절대 시간이 부족한 거예요. 제가 사법시험을 1년 만에 합격했잖아요. 그 비결이 바로 비빔밥이었어요.
제가 노력함수라는 것을 생각해봤어요.
E=tc²인데요. E는 Effort(노력), t는 time(시간), c는 concentration(집중도)예요. 즉, 시간과 집중도의 제곱에 비례해서 노력의 크기를 알 수 있다는 겁니다. 집중도는 절벽에서 밧줄을 잡고 있을 때의 느낌이랄까, 아니면 공부안한 시험전날 바짝 초치기하는 심정으로 하는 정도로 해야 하는 것인데, 시간은 어떻게 하면 늘릴 수 있을까 궁리했어요. 누구나 하루는 24시간으로 정해져있는데 말이죠. 그래서 시간관리부를 써봤죠. 작은 수첩을 들고다니면서 하루24시간을 분단위로 기록했어요. ‘8:15분 눈뜸, 8:28일어나 화장실, 8:46아침식사, 9:15공부시작...’식으로요. 쓰고 보니 그냥 흘려버리는 시간이 너무 많았어요. 줄이고 줄여 잠자고 밥 먹고 공부하는 것, 세 가지만 남게 되었는데, 잠은 어쩔 수 없지만 밥을 먹으면서는 공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다가 비빔밥을 궁리해냈어요. 반찬을 집어먹지 않고 책을 볼 수 있도록 큰 사발에 밥과 잘게 썬 반찬을 비벼서 숟가락만 가지고 먹으며 책을 보며 하루 17시간을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 수험생 사이트에서는 일명 ‘고승덕 모드’라고 부른다고 하더군요. 그렇게 공부하던 시절 저는 제 책상에 스스로 만든 사자성어인 ‘극기상진(克己常進)’을 써붙여 놓았습니다. 항상 자신을 이기면서 앞으로 나아간다는 뜻인데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에 소개했더니, 이 사자성어가 좋았던지 2010년 H그룹의 사자성어로 채택되기도 했습니다.

Q) 이 책의 타이틀인 [ABCD 성공법]은 뭔가요? 그 법칙대로 하면 성공할 수 있는 건가요?

A) 바로 이 책의 핵심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성공적인 인생을 살 수 있는지를 알기 위해 점장이를 찾아가기도 합니다. 그러나 인생의 비밀을 알면 점장이를 찾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그건 바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대로 인생이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타고난 조건-예를 들어 부모, 고향, 돈, 두뇌, 건강-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불리하더라도 그것을 극복하면 오히려 보통사람들보다 더 크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성공하려면 생각을 바꿔야 하고, 생각을 바꾸면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 달라집니다. 그런데 생각은 바로 ‘생각의 틀’에서 나옵니다. 마치 풀빵틀처럼 모든사람의 머릿속에는 생각의 틀이 있어요. 그 생각의 틀이 ABCD로 나눠집니다.
A형은 Ace(최고 우수)를 일컫는데 '스스로 알아서'하는 사람입니다. A급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꿈을 찾고 목표를 이루는 방법을 끊임없이 탐구합니다. 이런 A급 부하는 윗사람의 지시에 2~3개의 대안까지 찾거나 전혀 새로운 방면에서 해법을 모색하기 때문에 CEO의 자리에 오를 수 있습니다. 10년간 A급으로 살다보면 세계최고도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김연아 선수나 신지애 선수는 집이 부자도 아니었고 연습조건이 다른 선수들보다 열악했지만 스스로 생각하고 A급의 노력을 한 끝에 운동을 시작한지 10년이 지나지 않아 세계최고의 자리에 올랐습니다.
B형은 Better(시키는 사람의 뜻을 헤아려 제대로 하려는 타입)를 말하며 남보다 나은 노력으로 더 나은 인생을 살게 됩니다. B급부하는 윗사람의 지시에 실수가 있는 듯 하면 되묻고 나은 해결책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C형은 Common(시키는 것만 꼬박꼬박하는 형)을 말합니다. 남보다 더하는 것도 없고 딱 남만큼만 나름대로 성실하게는 합니다. 그래서 불만이 많습니다. 상사는 이런 사람이 답답하지만 당사자는 자신은 성실한데 회사에서 알아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거죠. D형은 Drop(시키는 것을 마지못해 할 수 없이 하는 형)입니다. 이렇게 살다보면 직장에서는 퇴출대상, 인생은 실패하는 길로 가게 됩니다.

Q) ABCD 성공법은 직장인에게만 적용되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학생, 주부, 공무원, 자영업자, 종교인, 교수, 전문직업인, CEO 등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500회를 넘게 거의 모든 단체와 기관에서 강의했는데 어떤 사람들에게나 모두 해당되었습니다. 사람뿐 아니라 학교, 음식점, 서비스업소, 공공기관, 대기업, 지자체, 심지어는 국가에도 해당됩니다.
강의를 들은 사람들은 “과연 나는 어느 등급으로 살아왔나?”를 생각하게 되고 “A형으로 살겠다”고 결심하고 실천한다면 인생은 달라집니다.

Q) 그런데 왜 A형의 삶을 사는 사람이 적을까요? A형이 되는 방법은 뭘까요?

A) 생각의 틀을 A형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경제적 마인드’가 아닌 ‘투자형 마인드’, ‘싸게 전략’이 아니라 ‘낫게 전략’으로 가야 합니다.
성공하기 위해 노력을 더 한다 vs. 노력을 덜 한다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하는 시험문제에 모두 노력을 더한다고 대답하겠지만 실제생활에서도 그럴까요? 그렇지 않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사람들은 결과가 크게 달라질 것 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즉 목표를 고정하는 순간 노력을 덜하는 쪽을 본능적으로 선택합니다. 자동적으로 경제마인드가 되는 거죠. 그저 평범하고 행복하게 살면 된다는 소박한 목표를 정하는 순간 노력을 적게 하는 걸 선택하는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사업체나 음식점, 심지어는 국가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일 1960~1970년대 대한민국이 그저 조금씩만 나아지면 된다는 목표를 국가목표로 정했다면 오늘의 대한민국은 없었을 것입니다.

Q) ‘꿈을 꾸며 노력하면 이루어진다’는 부제는 어떤 뜻인가요? 너무 평범한 말이 아닌가요?
A) 어떤 분들은 공자님 말씀 아니냐고 하는데 이 말은 저의 생활신조입니다. 제게 사인을 부탁하면 저는 이 말을 꼭 씁니다.
꿈은 목표입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목표를 높게 잡아야 노력이 커질 수 있고, 그 결과는 세계최고로 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목표를 높이 정하고 거기에 맞는 노력을 A급으로 한다면 그 꿈은 시간이 얼마가 걸리느냐 뿐이지 꼭 이루어집니다. 김연아 선수와 신지애 선수 뿐 아니라 현대차, 삼성전자, 현대중공업이 그 분야에서 세계최고가 될 때까지 10년 안팎의 세월이 걸렸습니다. 예상외로 세계최고의 꿈이라도 이루어지는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간절한 꿈에서 간절한 노력이 나옵니다.

Q) 국회의원으로 알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정치인의 책은 의정활동에 관한 정치이야기를 쓰는 것이 일반적이고 사실 서점에서 정치인 출판기념회용 책은 거의 팔리지 않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 책에는 정치 이야기는 없네요. 서점에서도 문의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 2008년 18대 국회의원(서초을)에 당선되어 초선국회의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6년간 제 강의를 계속 업그레이드해 오면서 쓴 것입니다. 제가 정치인이 되지 않았더라도 낼 책이었습니다. 다만 정치일정이 바빠서 얼마간 출간이 늦어진 것 뿐입니다.
제가 기존에 낸 6권의 책들 중에서는 60쇄 이상을 찍은 것도 두어권 있을 정도로 스테디셀러로 자리잡다보니 출판가에서도 언제 책을 내냐며 문의가 많아서 서두르려고 했는데 이제야 내게 됐습니다.
목차

프롤로그 :인생의 비밀
1. ‘인생의 비밀’: 깨달으면 미래가 보인다
2. 몰라서 못하나? 깨달아야 시작된다
3. 운명은 타고나는 것? 사는 방법에 운명이 담겨있다
4. 부모가 원망스럽다? 타고난 조건은 성공에 지장 없다

노력 1단계: 생각이 나오는 틀을 바꿔라

5. 인생은 ‘무엇’보다 ‘어떻게’에 달려있다
6. 사람은 ‘풀빵기계’: 생각은 틀에서 나온다
7. 운명적 선택: 노력을 더 할 것인가, 덜 할 것인가
8. 경제마인드에서 투자마인드로
<경제마인드: 인생을 망친다>
<인생관을 바꿔라>
<‘낫게 전략’이 성공전략이다>
9. 성공하는 말투로 바꿔라
10. ‘나름대로 열심히 살면’ 성공하기 어렵다
11. 노력이란 ‘남과 다르게 사는 것’이다
12. 노력의 상대적 기준을 파악하라
13. 진짜 경쟁자는 보이지 않는다
14. 성공하려면 성공한 사람으로부터 배워라
15. 성공곡선을 믿어라

노력 2단계: 마음을 미래로 채워라

16. ‘보이지 않는 사람’: 마음은 시간 3차원
17. 꿈을 꾸려면 과거를 퍼내라
18.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라
19.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계단
20. 마음의 그릇을 깨고 돌파하라
21. 자신을 사랑하고 인정하라
22. 출발선이 남과 다르기를 바라지 마라
23. 지금 인정받으려고 하지 마라
24. 노력하는 모습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25.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살아라
26. 인생을 걸만한 꿈을 가져라
27. 공부는 계층을 올라가는 ‘꿈의 사다리’
28. 재미있는 일은 인생에 도움 되지 않는다
29. 꿈을 사랑하고 당당히 시인하라
30. 인생을 길게 보라

노력 3단계: 집중과 버전업으로 실천하라

31. 노력은 과학이다: ‘고승덕의 노력함수’
32. 꿈을 이루려면 목표에 집중하라
33. 어떤 일을 먼저 할까? ‘t1t2판단법’
34. 강한 것을 선택하라
35. 정보로 무장하라
36. 실천계획을 작성하라
37. 생활패턴을 바꿔라
38. 시간을 빈틈없이 관리하라
39. 집중도를 높여라
40. 꾸준한 노력은 타고난 재능을 이긴다
41. ‘버전업’이 쌓이면 세계 최고도 가능하다
<버전업을 활용하라>
<버전업으로 세상을 정복했다: 칭기즈칸>
<공부도 버전업이 통한다>
<버전업을 위한 습관: 끊임없는 생각과 메모>
<성공하는 사업: 버전업 하는 조직을 만들어라>
42. 변화를 시도하는 사람이 세상을 바꾼다
<시선만 바꾸어도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 마네>
<안 되면 바꾸어 보라: 히딩크>
<백 가지 핑계보다 한 가지 대안을 생각하라>

노력 4단계: ABCD성공법: 사는 방법의 등급을 올려라

31. 세상은 가르치지 않고 선택할 뿐이다
32. 사는 방법에 등급이 있다
33. 사는 등급을 알면 운명이 보인다
34.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 성적이 보인다
35. 일하는 모습을 보면 몸값이 보인다
36. 서비스를 보면 업소의 미래가 보인다
37. CEO도 등급이 있다
38. 운전기사를 우습게보지 마라
39. 인생 등급은 올릴 수 있다
40. 사업하는 방식에도 등급 있다
41. 사랑과 가족관계에도 등급이 있다
42. ‘앞서가는 나라’에 맞게 등급을 올려라
43. 대한민국: 세대를 이어 꿈을 이루는 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