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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제

Multicultural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

대등서명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
발행사항
서울 : 학지사, 2010
형태사항
627 p: 삽화; 24 cm
ISBN
9788993510140
청구기호
370.13 베213ㄷ
일반주기
색인수록 원서의 6판을 번역함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367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367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이 책은 학생들이 궁금해하지만 분명하게 답이 제시되지 않는 질문을 다룬다.

다문화교육을 하면 학업 성취수준이 떨어지지 않는가? 문화적 다원주의가 우리 사회를 분열시키는 것은 아닌가? 문화의 차이를 이야기한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고정관념을 형성하는 것은 아닌가? 그것은 인종차별적인 것이 아닌가? 내가 가르치는 교실에서 허용되는 행동에 대한 기준을 내 생각대로 세워서는 안 된다는 뜻인가? 기본 교육과정을 가르칠 시간도 부족한데 어떻게 다문화 내용을 가르칠 수 있겠는가? 다문화교육이 수학, 과학, 체육과 무슨 관계가 있는가? 다문화교육은 결국 사상의 주입 아닌가?

이 책은 다문화교육에 입문하는 사람을 위해 저술되었으며, 인종적, 문화적, 개인적 차이에서 비롯된 미국의 민족적 다양성과 민족 공동체에 초점을 두고 다문화교육에 접근하였다. 또한 인간이 기본적으로 유사하며 세계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부각시켰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우리는 다문화 세계에 살고 있으며 모두가 다문화교육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다문화적 시각에서 비전을 수립하고 교육 실제를 운영하는 학교는 거의 없다. 학교의 통제를 넘어선 사회 정책과 실제로 인해 공식적, 잠재적 교육과정을 개혁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예산의 부족과 이해 부족으로 인해 편협하고 오래된 책과 영화를 교체하지 못하며, 다양한 민족집단 학생들에게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는 직원을 고용하지 못하고, 공동 교육과정 활동이나 학생 훈육 등에서 일어나는 차별적인 관행에 대한 대안을 연구할 수가 없다. 의도적이지 않더라도 문화 다양성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역사와 시사에 대한 지식이 단일문화 중심적이며, 자신이 가진 편견을 인식하지 못하는 교사나 행정가는 학생의 학업 성취와 발달을 저해할 가능성이 크다. 교육과정 기준도 다양한 민족, 성, 사회경제적 계층, 세계관을 포함하는 내용을 개발하는 데 저해 요소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도전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가 이 책의 주요 내용이다.

이 책의 접근방식은 여러 면에서 독특하다. 첫째, 이 책의 내용은 광범위하고 간학문적이며 실용적이다. 교육학과 사회과학의 주요 개념은 원출처와 함께 설명이 제시된다. 둘째, 이 책은 문화적 차이와 개인적 차이의 상호작용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문화적?개인적 차이와 사회적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그 목적을 보다 잘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목차
제1부 다문화교육의 기초와 중요성 제1장 다문화학교: 개념, 필요성, 방법 다문화교육이란 무엇인가 / 다문화교육에 대한 비판 / 다문화교육의 핵심적 가치 / 다문화교육이 필수불가결한 이유 / 다문화학교의 조건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문 및 활동과제 제2장 문화의 본질과 다문화교육 문화란 무엇인가 / 문화와 인종의 차이점 / 민족집단은 무슨 의미인가 / 문화적 동화와 문화다원주의 / 교실을 위한 지침: 민족성에 대한 관점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문 및 활동과제 제3장 인종관계와 편견의 본질 편견과 인종차별주의의 만연 / 편견의 본질 / 인종차별주의의 본질 / 민족정체성에 대한 이론 / 고정관념의 성격과 다문화교육 / 아프리카: 인종차별주의와 교육과정 개혁의 필요성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2부 미국 내 문화적 다양성의 기원: 동화주의와 다원주의의 갈등 제4장 유럽, 유대 그리고 아프리카계 미국인들 미국 내 문화적 다양성의 기원: 개관 / 앵글로 유럽계 미국인 / 유대계 미국인 / 아프리카계 / 미국인 / 동화된 사람은 누구인가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5장 미국의 아메리카 원주민, 라틴인, 아시아인, 무슬림, 아랍인 아메리카 원주민 / 라틴인 / 아시아계 미국인 / 미국의 무슬림 / 아랍계 미국인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3부 교수-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차와 사회적 불평등 제6장 학습 스타일: 문화와 개인의 상호작용 학습 스타일의 개관 / 학습 스타일이란 무엇인가 / 왜 학습 스타일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학습 스타일을 발견하는 네 가지 전략 / 문화와 학습 스타일의 관계 / 학습 스타일과 교수 스타일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7장 학습자 이해: 성, 계급, 민족, 특수 욕구에 대한 시각국가성적표 / 성차에 대한 시각 / 계급과 인종 차이에 대한 시각 / 특수교육: 인종, 문화, 계급과 성의 동시성 / 결 론 / 비교 및 대비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8장 교수 개념과 전략: 긍정적 학급 분위기의 형성 존중개념의 재정립 / 문화적으로 적절한 교수의 전망 / 다문화학급의 학생을 위한 차별화 교수 / 숙달학습의 기본 틀 / 실험학습 / 이중언어 교육 / 다중지능이론 / 협동학습: 학생 팀 학습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 제4부 다문화적 관점의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제9장 다문화 교육과정 개발: 의사결정모형과 수업계획안다문화 교수법 / 교육과정 재고 / 교육과정 절차의 진전 / 공정하고 비판적인 사고의 중요성 / 교육과정 모형: 목표, 가정 및 교육내용 / 다양한 역사적 관점의 형성 / 결 론 / 비교 및 대조하기 / 질 문 / 활동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