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증도서
북한이탈청소년 대안학교의 운영특성 및 발전방안 연구
(A) study on the management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 plans of alternative schools for North Korean youth defector
- 개인저자
- 박길태
- 발행사항
- 익산 : 원광대학교, 2012
- 형태사항
- xi, 223 p. ;. 26 cm
- 청구기호
- 338.5 박19ㅂ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G001403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G001403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의 제기
제2절 선행연구 고찰
제3절 연구과제와 구성
제2장 이론적 배경과 분석틀
제1절 대안학교의 개념과 발달과정
1. 대안학교의 개념에 대한 세 가지 논점
2. 대안학교의 발달과정
제2절 대안학교의 유형과 특성
1. 대안학교의 유형
2. 대안학교의 특성
제3절 학교연계 통합서비스의 이해
1. 학교연계 통합서비스의 개념 및 필요성
2. 학교연계 통합서비스의 성공요소 및 실패요소
제4절 연구의 분석틀과 연구방법
1. 연구의 분석틀
2. 연구방법 및 자료
3. 연구학교 및 연구대상
제3장 북한이탈청소년의 사회정착 및 교육현황
제1절 북한이탈청소년의 한국사회 정착현황과 문제
1. 북한이탈청소년의 탈북과정
2. 북한이탈청소년의 정착현황
3. 북한이탈청소년의 사회정착 문제
제2절 북한이탈청소년에 대한 정착지원
1. 정부차원의 정착지원
2. 민간차원의 정착지원
제3절 북한이탈청소년의 교육 현황
1. 북한이탈청소년의 정규교육 현황
2. 북한이탈청소년의 대안교육 현황
제4장 북한이탈청소년 대안학교의 특성
제1절 운영조직
1. 학교조직
2. 학생조직
3. 교사조직
4. 논의
제2절 교육활동
1. 교육이념 및 교육목표
2. 교육과정
3. 교육성과
4. 논의
제3절 생활세계
1. 친구관계
2. 교사관계
3. 사회관계
4. 논의
제5장 북한이탈청소년 대안학교의 발전방안
제1절 통합서비스 모형 제안
1. 통합서비스 모형의 필요성과 의의
2. 통합서비스 모형의 기본 요건
3. 통합서비스형 대안학교 제안
제2절 단계별 실천전략
1. 1단계: 사회복지전담팀 구성과 데이터베이스 구축
2. 2단계: 네트워크 형성 및 공동작업
3. 3단계: 서비스 제공
제3절 법률의 정비 및 인식개선
1. 대안학교 설립기준 완화
2. 북한이탈청소년에 대한 인식개선
제6장 결론
제1절 요약
제2절 제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