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증도서
통일교육의 정치적 내용 변화 연구: 중등학교 도덕(윤리) 교과서 중심으로
Recent change in the political aspects of unification education in South Korea :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middle and high school ethics textbooks
- 개인저자
- 정재우
- 발행사항
- 창원 : 慶南大學校, 2010
- 형태사항
- vii, 165 p. ;. 26 cm
- 청구기호
- 340.71 정72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G001404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G001404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목차
국문요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제2장 통일교육의 이념적 기초와 분석틀
제1절 통일교육의 이념적 기초
1) 자유민주주의
2) 민족공동체주의
3) 평화주의
제2절 분석을 위한 시기 구분
1) 권위주의 시기의 통일교육
2) 민주주의 시기의 통일교육
제3절 내용 분석 영역과 대상 및 분석틀
1) 내용 분석 영역
2) 내용 분석 대상
3) 분석의 틀
제3장 권위주의 시기 내용 분석
제1절 반공중심 교육과정
1) 제1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2) 제2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3) 제3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제2절 안보 및 이데올로기비판 중심 교육과정
1) 제4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제3절 소결론 : 종합분석
제4장 민주주의 시기 내용 분석
제1절 안보중심 교육과정
1) 제5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제2절 민족공동체 중심 교육과정
1) 제6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2) 제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제3절 소결론 : 종합분석
제5장 시기에 따른 주제별·영역별 내용 변화 비교
제1절 주제별 분석 변화 비교
제2절 영역별 분석 변화 비교
1) 반공·안보 영역
2) 민족공동체·평화 영역
3) 민주시민교육·이데올로기비판 영역
4) 북한이해 영역
제6장 결론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