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증도서
독일통일 이후 동독지역의 청소년 정치교육
Political Education of Youth in East Germany after Reunification
- 개인저자
- 임춘희
- 발행사항
- 경남 : 경남대학교 2012
- 형태사항
- v, 314 p. :. 도표 ;. 26 cm
- 청구기호
- 340.40925 임817ㄷ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G001410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G001410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목차
국문요약
제Ⅰ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1. 문제의 제기
2. 선행 연구 검토
제2절 이론적 배경과 분석틀
1. 이론적 배경
2. 분석틀과 주요개념
제3절 연구 방법 및 논문의 구성
1. 연구 방법 및 자료
2. 논문의 구성
제II장 통일 이후 동독지역 청소년 특징과 사회문제
제1절 동독 청소년의 일반적 특징
제2절 통일과정의 동독지역 청소년 특징 분석
1. 가치관
2. 가정생활
3. 학교생활과 여가생활
4. 교회생활
제3절 통일 이후 동독지역 청소년 사회문제
1. 정체성의 전환 문제
2. 실업과 외국인 폭력문제
3. 사회·문화적 갈등 문제
제III장 통일 이후 동독지역 청소년 정치교육의 변화와 과제
제1절 통일 이전 동독 청소년 정치교육의 특징
1. 80년대 이전까지의 정치교육
2. 80년대의 정치교육
제2절 통일 이후 동독지역 청소년 정치교육의 변화
1. 학교 교육제도과 교육과정의 변화
2. 교육과정 개혁에 따른 정치교육의 변화
제3절 통일 이후 정치교육의 내용 및 교육과정 분석
1. 정치교육의 내용
2. 정치교육 과정 및 교과서 분석
3. 정치교육 방법
제4절 통일 이후 청소년 정치교육의 과제
1. 정치교육에 대한 담론
2. 정치교육의 방향
제IV장 통일독일 정치교육이 한국 통일교육에 주는 시사점
제1절 통일독일의 정치교육 담론과 한국의 통일교육
제2절 통일독일의 정치교육 내용과 한국의 통일교육
제3절 새로운 한국의 통일교육 방향
제V장 결론
참고문헌
부록
1. 1차 인터뷰
2. 2차 인터뷰
3. 분석교과서 목차 내용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