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미술관 옆 MBA
- 개인저자
- 신인철 지음
- 발행사항
- 서울 : 을유문화사, 2013
- 형태사항
- 375 p. : 천연색삽화, 초상 ; 23 cm
- ISBN
- 9788932472201
- 청구기호
- 325.1 신69ㅁ
- 서지주기
- 참고문헌: p. 365-373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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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료실 | 0001457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457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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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통섭의 시대, 감성과 지성의 전당인 미술관에서 건져 올린 기업 경영의 혜안
현대는 창의와 혁신이 극대화된 시대이다. 이런 변혁의 시대에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구도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으로 통섭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인문학적 통찰, 남다른 감성, 이종 학문 간의 융합적인 지식 등이 요구되는 이 때, 이 책은 감성과 지성을 조화롭게 갖춘 공간인 미술관 및 박물관에서 21세기 기업에게 필요한 성공 전략을 발견한다. 세기의 걸작을 만들어 낸 거장의 예술혼과 생애, 세계적인 미술관을 만들고 가꾼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예술적 통찰과 감성, 지적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경영상의 혜안을 유추해 본다. 또한 명화와 세계 최고의 패션 브랜드, 미술관 건립의 역사와 리더십, 거장의 삶과 경영 전략 등 역사와 문화, 경영을 넘나드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경영 지식을 저절로 습득하게 된다.
세계적인 미술관을 만들고 가꾼 문화의 선구자와 예술혼을 꽃피운 세기의 거장,
그들이 들려주는 문화 예술 이야기와 경영의 지혜
‘이성과 계몽의 상징’인 미술관(박물관)은 우리 인류에게 더할 나위 없이 소중한 학교다. 시대를 넘나들며 천재성을 발휘했던 거장들의 작품은 물론, 열정과 용기를 가진 사람들이 시대와 환경을 제약을 넘어서 수집한 물품들은 그 자체만으로 훌륭한 교사가 되어 관람하는 이들에게 역사에 대한 깨달음의 실마리를 제공하였고, 창의력의 원천이 되었으며, 풍부한 감성을 유발시켰고, 시대를 꿰뚫어 볼 수 있는 통찰력을 선사했다. 이것이 바로 이 책이 경영대학원(MBA)을 미술관(박물관) 옆에 ‘짓고자 하는’ 이유이다.
현대사회에서 경영 활동은 사람, 자본, 기술 등의 유무형 자원과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시장의 변화 그리고 자신들만의 정체성과 그를 기반으로 한 조직 문화 등이 유기적으로 작용하는 종합예술에 가깝다. 기술과 자본만으로는 더 이상 세상의 빠른 변화와 극심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없고 인적 자원에 대한 관심, 시장에 대한 통찰력, 타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존중 등이 종합적으로 용해되어야 성공적인 경영 활동을 영위해 나갈 수 있다.
그러한 성공을 향한 첫걸음은 세계적인 미술관의 문을 두드리는 것이다. 그 안에는 미술 작품뿐 아니라 미술관 건립을 기획하고 기초를 닦은 사람들, 위기와 역경을 딛고 세계적인 미술관으로 키워낸 사람들의 협력과 다툼의 역사가 담겨 있다. 그들의 발자취는 경영 활동에서 중요한 커뮤니케이션과 의사결정, 통찰력, 협력과 경쟁 관계에 대해 많은 시사점을 보여 준다.
이를 위해 저자는 경영학적인 지혜를 제공할 만한 세계 유수의 미술관 20곳을 선정한 뒤, 세계 최고의 5개 경영대학원의 주요 공통 과목에 한국에서의 경영 활동, 직장 생활 등에서 필요한 과목들을 더해 총 20개의 강의로 본문을 구성하였다. 각각의 강의는 해당 미술관(박물관)과 그를 만든 사람들, 소장된 작품들, 일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되 그와 연관해서 실제 기업들의 사례, 경영 활동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뒷얘기 등을 담아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게 하였다.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현대 경영의 한계를 넘어 시대의 흐름을 읽어내고 그에 적합한 경영 전략을 곳곳에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원조나 원천 기술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 외부 기술의 도입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역량 개발, 서로 상충하는 두 가지 이상의 전략적 방향을 조화시켜 최적의 답을 이끌어 내는 패러독스 경영의 바탕이 되는 기업 철학, 일방적인 카리스마 리더십이 아닌 리더를 따르는 팔로워들이 발휘하는 팔로워십(followership), 복잡한 경쟁 구도에서 서로 윈윈하기 위해 경쟁자를 친구로 만드는 동반자적 협력 관계,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 방식과 진실성까지 고려한 CSR 등을 소개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의 경영 전략을 모색한다.
현대는 창의와 혁신이 극대화된 시대이다. 이런 변혁의 시대에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구도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으로 통섭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인문학적 통찰, 남다른 감성, 이종 학문 간의 융합적인 지식 등이 요구되는 이 때, 이 책은 감성과 지성을 조화롭게 갖춘 공간인 미술관 및 박물관에서 21세기 기업에게 필요한 성공 전략을 발견한다. 세기의 걸작을 만들어 낸 거장의 예술혼과 생애, 세계적인 미술관을 만들고 가꾼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예술적 통찰과 감성, 지적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경영상의 혜안을 유추해 본다. 또한 명화와 세계 최고의 패션 브랜드, 미술관 건립의 역사와 리더십, 거장의 삶과 경영 전략 등 역사와 문화, 경영을 넘나드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경영 지식을 저절로 습득하게 된다.
세계적인 미술관을 만들고 가꾼 문화의 선구자와 예술혼을 꽃피운 세기의 거장,
그들이 들려주는 문화 예술 이야기와 경영의 지혜
‘이성과 계몽의 상징’인 미술관(박물관)은 우리 인류에게 더할 나위 없이 소중한 학교다. 시대를 넘나들며 천재성을 발휘했던 거장들의 작품은 물론, 열정과 용기를 가진 사람들이 시대와 환경을 제약을 넘어서 수집한 물품들은 그 자체만으로 훌륭한 교사가 되어 관람하는 이들에게 역사에 대한 깨달음의 실마리를 제공하였고, 창의력의 원천이 되었으며, 풍부한 감성을 유발시켰고, 시대를 꿰뚫어 볼 수 있는 통찰력을 선사했다. 이것이 바로 이 책이 경영대학원(MBA)을 미술관(박물관) 옆에 ‘짓고자 하는’ 이유이다.
현대사회에서 경영 활동은 사람, 자본, 기술 등의 유무형 자원과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시장의 변화 그리고 자신들만의 정체성과 그를 기반으로 한 조직 문화 등이 유기적으로 작용하는 종합예술에 가깝다. 기술과 자본만으로는 더 이상 세상의 빠른 변화와 극심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없고 인적 자원에 대한 관심, 시장에 대한 통찰력, 타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존중 등이 종합적으로 용해되어야 성공적인 경영 활동을 영위해 나갈 수 있다.
그러한 성공을 향한 첫걸음은 세계적인 미술관의 문을 두드리는 것이다. 그 안에는 미술 작품뿐 아니라 미술관 건립을 기획하고 기초를 닦은 사람들, 위기와 역경을 딛고 세계적인 미술관으로 키워낸 사람들의 협력과 다툼의 역사가 담겨 있다. 그들의 발자취는 경영 활동에서 중요한 커뮤니케이션과 의사결정, 통찰력, 협력과 경쟁 관계에 대해 많은 시사점을 보여 준다.
이를 위해 저자는 경영학적인 지혜를 제공할 만한 세계 유수의 미술관 20곳을 선정한 뒤, 세계 최고의 5개 경영대학원의 주요 공통 과목에 한국에서의 경영 활동, 직장 생활 등에서 필요한 과목들을 더해 총 20개의 강의로 본문을 구성하였다. 각각의 강의는 해당 미술관(박물관)과 그를 만든 사람들, 소장된 작품들, 일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되 그와 연관해서 실제 기업들의 사례, 경영 활동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뒷얘기 등을 담아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게 하였다.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현대 경영의 한계를 넘어 시대의 흐름을 읽어내고 그에 적합한 경영 전략을 곳곳에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원조나 원천 기술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 외부 기술의 도입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역량 개발, 서로 상충하는 두 가지 이상의 전략적 방향을 조화시켜 최적의 답을 이끌어 내는 패러독스 경영의 바탕이 되는 기업 철학, 일방적인 카리스마 리더십이 아닌 리더를 따르는 팔로워들이 발휘하는 팔로워십(followership), 복잡한 경쟁 구도에서 서로 윈윈하기 위해 경쟁자를 친구로 만드는 동반자적 협력 관계,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 방식과 진실성까지 고려한 CSR 등을 소개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의 경영 전략을 모색한다.
목차
프롤로그: 미술관 옆에 MBA를 세운 까닭은?
session 1 어려운 때일수록 핵심역량으로 승부하다
Lesson 1 결국, 기본이 승패를 결정한다
-프라도 미술관에서 배우는 [핵심역량]
Lesson 2 모두가 이기려면, 모두가 져야 한다
-오르세 미술관에서 배우는 [전략적 의사결정]
Lesson 3 핵심은 ‘제값 받고 파는 것’이 아니라, ‘제값 주고 사는 것’이다
-페기 구겐하임 컬렉션에서 배우는 [사업 모델 구축]
Lesson 4 함께 나눈 원칙과 가치보다 더 강한 것은 없다
-바티칸 미술관에서 배우는 [기업의 가치와 원칙 공유]
Lesson 5 제대로 빌리면 세상이 다 내 것이 된다
-모리 미술관에서 배우는 [역량 개발과 활용]
session 2 리더와 팔로워가 위대한 성공과 참혹한 패배를 가르다
Lesson 6 최고의 팔로워가 최고의 리더가 된다
- 국립 소피아 왕비 예술센터에서 배우는 [효과적인 리더십]
Lesson 7 결국, 답은 현장에 있다
-말라카 해양박물관에서 배우는 [현장 리더십]
Lesson 8 내가 해야, 내 사람도 한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배우는[리더의 헌신과 솔선수범]
Lesson 9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다
- 무하 미술관에서 배우는 [사업 기회 및 성과 확대]
Lesson 10 조직은 죽지 않는다, 다만 사라질 뿐이다
- 미국 자연사 박물관에서 배우는 [기업 혁신과 성장]
session 3 최고의 경영, 사람이 문제이고 사람이 답이다
Lesson 11 최고의 고객은 직원이다
-루브르 박물관에서 배우는 [인적자원 관리]
Lesson 12 가장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경쟁자가 아니라 동료이다
-피나코텍 3형제에서 배우는 [파트너십과 팀워크]
Lesson 13 가장 훌륭한 웅변은, 가장 진솔한 경청이다
-차트라파티 시바지 미술관에서 배우는 [커뮤니케이션]
Lesson 14 설득 하나면 악당도 천사가 된다
-대영박물관에서 배우는 [협상]
Lesson 15 직원이 사랑하지 않는 회사는 고객도 돌아보지 않는다
-국립 두바이 박물관에서 배우는 [기업문화와 조직의 변화]
session 4 위대한 경영이 위대한 고객을, 위대한 고객이 위대한 성과를 만들다
Lesson 16 위축하지 말고 긴축하라
-후쿠오카 아시아 미술관에서 배우는 [자원 최적화를 통한 경영 효율화]
Lesson 17 역사는 만들어가는 자의 몫이다
-셜록 홈스 박물관에서 배우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Lesson 18 자리 잡기 힘든 가게가 더 맛있다
-우피치 미술관에서 배우는 [고객 확보 전략과 실행]
Lesson 19 대부분 최초의 고객은 최후의 고객이 된다
-브레라 미술관에서 배우는 [고객접점관리]
Lesson 20 줘도 멋지게 나눠 줘라
-폴디 페촐리 미술관에서 배우는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참고문헌
도움을 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