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다중지능
- 대등서명
- Multiple intelligences
- 개인저자
-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 유경재 옮김
- 발행사항
- 서울: 웅진씽크빅, 2013
- 형태사항
- 350p.: 삽도; 23cm
- ISBN
- 9788901070278
- 청구기호
- 370.18 가228ㄷ
- 일반주기
- 권말부록으로 \"다중지능이론 관련 주요 자료\" 수록 Gardner, Howard
- 서지주기
- 참고문헌: p.328-345,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0001483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1483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존 듀이 이후 최고의 교육학 이론가로 손꼽히는 하워드 가드너(1943~)의 다중지능이론이 최초의 아이디어부터 최신 연구 성과까지 총 망라한 2007 최신 완결판 《다중지능》으로 우리 곁을 찾아왔다. 이 책에는 필연적으로 사람을 등급화하고 그들의 성장을 제한하는 시험지상주의 교육 체계를 넘어, 개인의 역량을 발견하고 육성하는 교육 체계로의 전환을 이끈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정수가 담겨 있다.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메시지는 "인간에겐 일곱 개 이상의 지능이 있다. 어떤 일을 수행하든 그러한 지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지능은 교육을 통해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발표된 직후부터 수천 편의 관련 논문이 쏟아지고, 전 세계 교육계가 이 이론을 받아들여 교육체계를 바꾸는 등 폭발적인 관심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다중지능이론이 인간 지능과 교육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이해를 제공해주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하워드 가드너는 최초로 제시한 7가지 지능 외에도 새롭게 발견한 지능(자연친화지능,실존지능)에 대한 내용, 25년간(1981~2006) 검증된 다중지능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지난25년간의 논쟁과 그에 대한 하워드 가드너의 공식적인 입장을 FAQ 형식으로 밝히고 있으며, 하버드 대학교의 '프로젝트 제로'의 연구 성과와 '굿 워크 프로젝트'등을 통해 밝혀낸 창의성과 관련한 이론들이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다. 뿐만 아니라 새로워진 교육 환경의 영향과 뇌의 작용에 관한 새로운 증거들, 직업과 적성과의 관계에 대한 내용 등을 추가해 다중지능이론을 보다 정교하게 다듬어 보여준다.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메시지, 다중지능 교육 방법, 창의성과 리더십을 중요하시는 미래 사회에서 다중지능의 역할과 전망을 담은 이 책은 교육 현장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의 지식이 필요한 교사들뿐만 아니라, 아동의 발달에 따른 교육 방법을 연구하는 아동교육 연구자와 관련자들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실험사례들을 담은 생생한 교육 지침서가 될 것이다. 또한 획일화된 교육이라는 한국의 교육 현실에서 이 책은 실용적인 조언뿐만 아니라, 교육 정책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공해줄 것이다. 특히 교사와 자녀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부모들에겐 학생과 자녀의 잠제능력과 재능을 이해할 수 있는 해석 체계를 제공해줄 것이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저자 서문
역자 서문
1 다중이론이능
Chapter 1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지능을 구성하는 것은 무엇인가? / 지능의 초기 집합 / 새롭게 확인된 지능들 /
이론의 고유한 공헌 /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
Chapter 2 25년간의 연구 성과
추가 지능을 찾아서 / 다중지능이론의 과학적 기반 / 지능과 영역 / 지능의 세 가지 의미 /
지능의 프로파일
Chapter 3 영재성 행렬, 인간의 또 다른 능력들
분석의 틀 / 분석의 틀과 용어 / 영재성 행렬에 대한 전통심리학적 접근 / 지능에 대한 현대적 관점 /
영역과 분야에 무관심한 5세의 아이들 / 영역과 규칙에 숙달되는 10세의 아이들 /
갈림길에 선 청년기 / 영재성 행렬의 최종 위치 찾기 / 교육적 함의
Chapter 4 학교에서의 다중지능
고샤 검사 / 다중지능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세 가지 교육적 의의 / 다중지능이 호소하는 지점
Chapter 5 다중지능 FAQ
용어 관련 질문 / 이론 관련 질문 / 측정 관련 질문 / 지능 구조 관련 질문 /
집단 간 차이에 대해서 / 지능과 삶의 경로에 대해서 / 부가적인 주제와 관련된 질문 / 추가 자료들
2 다중지능 교육
Chapter 6 유아기의 지능 계발
스펙트럼 프로젝트 / 스펙트럼 접근의 효과 / 초기의 연구 결과 / 작업 양식 /
부모, 교사 그리고 스펙트럼에서의 관점 비교 / 스펙트럼 검사와 프탠퍼드-비네 검사 /
스펙트럼 프로젝트의 강점과 약점 / 추후 자료에 대한 예비관찰 / 스펙트럼 프로젝트 접근의 확대
Chapter 7 초등학생을 위한 다중지능 교육 활동
다중지능 학교 / 프로젝트 평가 / 프로젝트의 토대
Chapter 8 '훈련받은 이해'에 도달하는 방법
교육의 최우선 목표, 이해 / 이해를 성취하는 방법과 이해를 증명하는 방법 /
교육과정에 적용하기 / 전문화된 지식과 종합적인 지식의 균형 / 이해의 발판이 되는 박물관 /
'훈련받은 이해'를 위한 일곱 가지 도입방법 / 특수 집단에 대한 조언
Chapter 9 고등학교에서의 숙련된 탐구, 아트 프로펠
예술지능은 있는가? / 예술 교육에서의 대안 / 예술 교육 현장 /
예술 교육에 대한 프로젝트 제로의 접근법 / 아트 프로펠 / 두 가지 교육적 수단
Chapter 10 표준화된 시험의 대안을 찾아서
비네, 시험 중심 사회 그리고 획일화된 학교 교육 / 대안적인 평가를 위한 자료 /
새로운 평가 방식의 일반적인 특성 / 새로운 평가 사회를 꿈꾸며
3 새로운 전망
Chapter 11 사회적 맥락에서 본 인간 지능
사회적 관점에서 본 인간의 지능 / 지능에 대한 새로운 개념 / 현대사회에서의 다중지능 /
사회적 관심의 중요성 / 개인의 역량과 사회적 가치와의 관계
Chapter 12 교육의 세계가 직업의 세계와 만나다
지능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를 넘어 / 급변하는 직업의 세계에 적용되는 다중지능 /
다중지능들 사이의 상호작용 / 능력 있는 인재를 고르는 기준 / 네 가지 가설 /
인적 자원의 효과적 운용
Chapter 13 다중지능이론의 전망
지능 연구의 여덟 가지 국면 / 다중지능이론의 지지자들 / 다중지능의 세계화 /
미래의 다중지능 연구
주
부록1 다중지능이론 관련 주요 자료
부록2 참고문헌
Credits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