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명의 전문가에게) 건설의 길을 묻다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G0015306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G001530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Part 1. 한국 건설산업의 위기상황
건설경기 침체의 장기화는 건설엔지니어링업체뿐만 아니라 건축 설계업체, 전문건설업체, 설비업체, 전기 정보통신공사업체는 물론이거니와 주택업체, 종합건설업체 모두에게 심각한 생존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Part 1에서는 한국 건설산업이 겪고 있는 위기상황을 진단하기 위해 종합건설업체, 전문건설업체, 건설용역업체가 겪고 있는 현실을 담았다.
Part 2. 외부 환경변화와 세계건설시장
Part 2는 한국 건설산업의 외적 환경 변화 요인과 함께 세계건설시장의 변화와 우리의 대응과제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건설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 환경 중에서 경제적 변화와 기후????환경적 변화가 건설산업에 미치는 영향들을 기술하였으며, 세계건설시장에 대해서는 우리의 당면과제, 해외 건설 리스크관리(계약관리)의 필요성, 글로벌 선도기업의 생존 및 성장전략들을 제시함으로써 외적 환경변화에 한국 건설산업이 취해야 할 전략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수 있다.
Part 3. 타 산업의 성공방정식이 건설산업에 주는 시사점
Part 3는 글로벌 챔피언 산업으로 우뚝 선 IT, 반도체와 휴대폰산업, 조선산업, 자동차산업, 융합기술 사례가 한국 건설산업에 주는 시사점을 다루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한 한국의 글로벌 챔피언 산업이 가진 공통점으로는 지속적인 기술혁신, 세계시장을 타겟으로 한 사업 전략, 인재 중심 경영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미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와 있는 타산업의 사례를 통해 한국 건설도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Part 4. 새로운 건설 수요 창출 전략
한국 건설산업이 활력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건설 수요를 발굴하고,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Part 4에서는 신규 건설 수요를 찾기 위해 도시재생사업, 주택 및 부동산 시장, 미래 건설기술 시장의 향후 수요 창출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맞는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새 정부 들어 화두가 되고 있는 창조경제시대에 맞는 시장창출 전략에 대한 내용도 함께 다루었다.
Part 5. 한국 건설산업, 미래의 길
Part 5는 앞서 나온 이야기들을 종합하여 궁극적으로 한국 건설이 지향해야 하는 미래의 길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 건설이 나아가야할 길을 생태계 구조 혁신의 길, 정책 및 제도의 글로벌화를 위한 길, 글로벌 기술인력 육성을 위한 길, 건설문화 쇄신의 길, 해외건설 경쟁력 확보의 길, 한국 대표 글로벌 산업으로 가는 길, 수요 창출형 시장으로의 변화하는 길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Part 6. 종합토론: 한국 건설산업의 생존전략
Part 6는 집필진을 비롯한 업계, 학계, 언론계, 법조계의 전문가 13인이 생각하는 한국 건설산업의 생존전략을 대담형식으로 담은 부분이다. 전문가들의 토론 내용을 통해 한국 건설산업이 당면한 문제를 극복하고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건설업계 내외부의 혁신적 변화의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Part 7. 어떻게 길을 찾을 수 있나?
마지막 장인 Part 7은 본 책자의 총괄기획을 담당한 KDI 국제정책대학원 김정호 교수가 지금까지 나온 모든 이야기를 종합하여 길을 찾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비전을 제시한 부분이다. 전문가들의 의견이 주는 시사점을 토대로 한국 건설산업을 재창조하기 위한 비전과 전략, 그리고 기업 및 산업의 역할과 정부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기술함으로써 건설산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보다 실천적인 행동계획을 제시하였다.
목차
part 1 한국 건설산업의 위기상황
한국 건설산업, 어디로 가고 있는가?
한국 건설업계는 최대 위기상황에 놓여있다
전문건설업계는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겪고 있다
건설기술용역업, 과연 고부가가치 산업인가?
part 2 외부 환경변화와 세계건설시장
글로벌 금융위기, 양적완화 출구전략과 건설산업의 선택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건설산업의 새로운 기회를 찾자
해외 건설시장에서 우리가 풀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
해외건설계약, 무엇이 문제인가?
글로벌 선도기업의 생존과 성장전략을 배우자
part 3 타 산업의 성공방정식이 건설산업에 주는 시사점
미래 지향적 투자가 지금의 한국 IT산업을 있게 했다
혁신이 한국 반도체와 휴대폰산업을 이끌었다
미래에 대한 확신이 한국 조선산업을 키웠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건설산업의 성장모델이 될 수 있다
융합기술로 한국 건설산업을 재탄생시키자
한국의 글로벌 챔피언 산업이 건설의 생존전략에 주는 시사점
part 4 새로운 건설 수요 창출 전략
도시재생사업은 건설시장의 새로운 돌파구다
주택 및 부동산 시장, 과잉공급의 늪에서 벗어나야 한다
미래 건설기술은 메타기술로 변신한다
기존 시장에서 추가 일감을 찾고, 미래 틈새시장을 공략하라
창조경제시대에 맞는 시장창출 전략을 세우자
part 5 한국 건설산업, 미래의 길
건설산업 생태계 구조 혁신을 위한 길
건설 정책/제도의 글로벌화를 위한 길
건설 분야 글로벌 기술인력 육성을 위한 길
건설문화, 건설 이미지를 바로 세우는 길
해외건설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길
건설, 한국의 대표 글로벌 산업으로 가는 길
수요 창출형 건설경제 영토로 가는 길
Part 6 종합토론 : 한국 건설산업의 생존전략
Part 7 어떻게 길을 찾을 수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