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기증도서한울아카데미 1602

괴롭히는 아이, 당하는 아이, 구경하는 아이: 학교폭력의 이해와 예방을 위한 실천방법

발행사항
파주 : 한울, 2013
형태사항
302 p. ;. 23 cm
총서사항
한울아카데미
ISBN
9788946056022
청구기호
334.3 콜235ㄱ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G001536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001536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학교폭력과 괴롭힘을 해결하기 위해 그 당사자들에 주목한다. 가해자와 피해자뿐 아니라 지금까지 제3자로 여겨지던 방관자까지도 괴롭힘의 한 축을 담당하는 주체로 상정하고 다룬다는 점에서, 이 책은 학교폭력에 대해 한층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당사자들에 대한 정밀한 분석 역시 이 책의 장점이다. 이를테면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가 이 사실을 부모나 다른 어른들에게 말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이 책은 그 아이가 ①괴롭힘을 당한다는 사실을 부끄럽게 여기며, ②다른 사람에게 말할 경우 받게 될 보복을 두려워하며, ③아무도 자신을 도와주지 않을 거라고 믿으며, ④아이들끼리의 일을 어른에게 말하는 것은 비겁한 고자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저자는 또한 다른 사람들이 피해자의 고립감과 절망감을 쉽사리 알아채기 어렵다는 사실도 지적한다. 괴롭힘에 대한 저자의 깊은 혜안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학교폭력에 대처해야 하거나 이 일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괴롭힘에 대한 정확하면서도 알기 쉬운 분석은 유용한 조감도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