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1자료실 | G0015491 | 대출가능 | - | |
1자료실 | G001549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G001549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 등록번호
- G001549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통일교육의 강화를 통한 국민들의 통일의지 및 관련 능력 함양은 실질적 통일준비의 주요한 요소로, 통일시대의 실질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장기적 전략으로서 중요성을 지닌다. 이에, 「통일교육 컨텐츠 개발」 4차년도 연구에서는 통일교육협의회 산하 민간단체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통일교육네트워크 참여 단체를 중심으로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실태를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또한, 기존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통일교육과 접점을 형성하는 다양한 관점 및 교육실천을 수렴한 통일교육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하였다. 교육의 내용 및 가치를 기준으로 민주시민교육, 갈등해결교육, 다문화교육, 인문학교육 등 네 개의 내용영역으로 나누어, 각각 두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 평가하고, 교육 프로그램 실행 시 활용 가능한 인적, 물적 자원과 교육자료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ⅶ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연구 내용 3
2.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구성 5
3. 연구 방법 7
Ⅱ. 사회통일교육 거버넌스 실태 11
1. 통일교육 거버넌스 체계 13
2. 통일교육 주요 주체 14
Ⅲ.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실태 및 평가 21
1. 프로그램 유형별 실태 23
2.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122
Ⅳ. 결론: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개선 방향 및 과제 131
1. 통일교육의 장기적 방향성 정립 및 사회적 합의 133
2. 민·관 파트너십 구축 및 통일교육의 방향성과 내용 공유 135
3. 통일교육 내용 재정립: 지식전달 교육에서 통일능력 함양 교육으로 138
4. 교육 프로그램의 전문화, 특성화 140
5. 교육방법 개선 141
참고문헌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