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연구원발간물통일교육 컨텐츠 개발 Ⅳ 2

통일교육 컨텐츠 개발 Ⅳ (2)

발행사항
서울 : 통일연구원, 2014
ISBN
9788984797949
청구기호
000 기타14-14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1자료실G0015493대출가능-
1자료실G0015494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G001549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 등록번호
    G001549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통일교육의 강화를 통한 국민들의 통일의지 및 관련 능력 함양은 실질적 통일준비의 주요한 요소로, 통일시대의 실질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장기적 전략으로서 중요성을 지닌다. 이에, 「통일교육 컨텐츠 개발」 4차년도 연구에서는 통일교육협의회 산하 민간단체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통일교육네트워크 참여 단체를 중심으로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실태를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또한, 기존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통일교육과 접점을 형성하는 다양한 관점 및 교육실천을 수렴한 통일교육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하였다. 교육의 내용 및 가치를 기준으로 민주시민교육, 갈등해결교육, 다문화교육, 인문학교육 등 네 개의 내용영역으로 나누어, 각각 두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 평가하고, 교육 프로그램 실행 시 활용 가능한 인적, 물적 자원과 교육자료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xi Ⅰ.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및 평가 방안 1 1.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 3 2.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6 3. 교육 프로그램 평가 21 Ⅱ. 민주시민교육과 통일교육의 만남 31 1. 민주시민교육과 통일교육의 접점 33 2. 선행사례 분석 48 3.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 65 4. 프로그램 운영 79 5. 프로그램 평가 149 Ⅲ. 갈등해결교육과 통일교육의 만남 165 1. 갈등해결교육과 통일교육의 접점 167 2. 선행사례 분석 175 3.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 192 4. 프로그램 운영 209 5. 프로그램 평가 280 Ⅳ. 다문화교육과 통일교육의 만남 297 1. 다문화교육과 통일교육의 접점 299 2. 선행사례 분석 317 3.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 322 4. 프로그램 운영 337 5. 프로그램 평가 359 Ⅴ. 인문학교육과 통일교육의 만남 407 1. 인문학교육과 통일교육의 접점 409 2. 선행사례 분석 432 3.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 449 4. 프로그램 운영 483 5. 프로그램 평가 505 참고문헌 519 부록: 사회통일교육 프로그램 평가 검사도구 예시 529 최근 발간자료 안내 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