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언의 생활문화, 다름의 공존
- 개인저자
-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 저
- 발행사항
- 서울 : 선인, 2015
- 형태사항
- 233 p. : 삽화 ; 24 cm
- 총서사항
- 통일 인문학 연구총서
- ISBN
- 9788959338900
- 청구기호
- 380.911 건16코
- 서지주기
- 참고문헌(p. 217-225)과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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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료실 | 00015540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1554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넷째, ‘민족공통성 네 번째 시리즈’에 수록된 내용이 통일인문학연구단 연구진뿐만 아니라 재중 조선족 및 재일 조선인 학자들의 연구성과를 포함하고 있는 점입니다. 저희 연구단은 그동안 통일의 범주를 남북 주민은 물론이고 전 세계의 코리언 디아스포라의 통합으로까지 확대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동포 학자들과의 정기적인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학술교류를 꾸준히 진행해왔을 뿐만 아니라, ‘민족공통성’과 같은 특정 주제와 관련해서는 국제적인 협동연구를 실질적으로 수행하기도 했습니다. ‘민족공통성 네 번째 시리즈’ 제2권에 수록된 네 편의 글(연변대학교 김성희 교수, 연변대학교 박미화 교수, 조선대학교 박정순 교수, 조선대학교 리용훈 교수)과 제3권에 수록된 세 편의 글(연변대학교 김호웅 교수, 연변대학교 서옥란 교수, 조선대학교 리영철 교수)은 이러한 학술교류와 협동연구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간사 中)
[저자소개]
정진아 :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 HK교수
전영선 :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 HK연구교수
김진환 :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 HK연구교수
김 면 :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 HK연구교수
김성희 : 중국 연변대학교 교수
박미화 : 중국 연변대학교 교수
박정순 : 일본 조선대학교 교수
리용훈 : 일본 조선대학교 교수
목차
Ⅰ부 코리언의 민족문화 양상과 전승
제1장 중국 조선족가요 변천에 대한 시대별 고찰
1. 머리말
2. 조선족 가요에 대한 시대별 고찰
3. 맺음말
제2장 조선족학교 음악교재에 반영된 다문화 내용 분석 연구: 중학교 음악교과서의 “민요”를 중심으로
1. 머리말
2. 조선족학교 음악교육의 현황
3. 음악교육과정에 반영된 다문화 내용
4.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민요내용 분석
5. 맺음말
제3장 재일동포의 민족무용을 생각한다
1. 머리말
2. 재일조선인들 속에서 민족무용의 보급과 활동
3. 민족무용에 대한 재일조선인들의 의식
4. 민족무용을 놓고 북과 남, 해외동포들의 차이를 전제로 한 ‘통합’ 모델의 가능성을 찾다
5. 맺음말
제4장 재일코리안의 미술에 대하여
Ⅱ부 코리언의 문화통합을 위한 제언
제5장 고려인·사할린 한인과 한국인의 역사연대와 문화공존
1. 머리말
2. 식민과 분단으로 인한 민족사 인식의 어긋남
3. 민족사의 재정리와 역사연대의 필요성
4. 맺음말
제6장 조선족을 통해 본 문화통합과 민족문화의 현대성 담론
1. 머리말
2. 조선족의 문화정체성과 생활문화의 양상
3. 문화통합과 민족문화 담론의 확장
4. 맺음말
제7장 재일조선인과 한국인의 문화공존 지혜찾기
1. 머리말
2. 본질찾기: 문화충돌의 원인
3. 맥락이해: 문화공존의 실마리
4. 맺음말
제8장 남북 문화공통성 창출을 위한 방안
1. 머리말
2. 문화통합의 개념과 의미
3. 남북 문화공통성 창출의 의미와 정책 방안
4. 맺음말: 남북 문화공통성 창출을 위한 내적 기반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