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기증도서

인간학습의 철학

발행사항
서울 : 학지사, 2014
형태사항
398 p. ;. 25 cm
ISBN
9788999704741
청구기호
370.1 181.44 크299ㅇ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G001566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001566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지금까지 학습은 주로 사회과학, 특히 심리학 분야에서 다루어져 왔다. 즉, 학습의 개념은 심리학 혹은 교육심리학자들의 전유물처럼 다루어져 왔다. 이런 이유로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학습의 개념은 심리학자들이 탐구해 놓은 학습의 의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처럼 되어 버렸고, 오늘날에는 많은 이가 학습을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설명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주장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거나, 학습을 인지구조의 변화로 설명하는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의 주장을 아무런 의심 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더욱이 이러한 학습관들은 교육이론가들뿐만 아니라 교육실천가들에게 심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교육언어로서 학습의 의미에 대해 좀 더 찬찬히 숙고해 보면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즉, 학습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은 만족할 만한 것인가? 특히 학습을 행동의 변화 혹은 인지구조의 변화로만 설명하는 관점은 어느 정도 타당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인가? 만약 타당하지 않다면 이러한 학습이론들의 인식론적 토대를 이루고 있는 합리론(合理論)과 경험론(經驗論)의 전제가 과연 옳다고 할 수 있는가? 만약 그 전제가 그릇된 것이라면 그동안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던 기존의 학습관을 비판적으로 검토해 봐야 하는 것이 아닌가? 이러한 비판적 검토를 통해 기존의 학습관이 지나치게 편협한 것이라는 점이 드러난다면 이를 확장하고 보완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이 책의 저자인 윈치 교수는 이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기존의 학습이론과 이러한 이론의 철학적 배경을 이루는 낭만주의(浪漫主義), 행동주의(行動主義), 표상주의(表象主義), 발달주의(發達主義) 그리고 의 주장에 대해 도전장을 던지고 있다. 특히 그는 비트겐슈타인(L. Wittgenstein)의 저작들에서 얻은 몇 가지 통찰을 기반으로 이들 학습이론이 가진 한계와 약점을 통렬하게 비판하면서 그동안 거대이론(巨大理論)들의 숲에 가려 상대적으로 무시되어 온 학습의 고유한 의미를 찾아내고 그 중요성을 부활시키려고 한다. 그는 사람들이 계몽시대의 비전을 추구하는 동안 잃어버린 인간 삶의 다양한 측면들을 부각시킴으로써 과학주의와 낭만주의의 양극단으로 기울어진 학습 개념의 균형을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책은 총 16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저자는 제1장 서론에서 학습을 철학적으로 다루게 된 배경과 각 장의 개요를 밝히고 있다. 제2장에서는 학습이론의 인식론적 배경을 이루는 합리론과 경험론 간의 유사성과 차이를 추적하면서 이것들이 현대 학습이론의 형성에 끼친 해악을 비판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 인간 삶의 규범적 측면을 거부한 루소의 낭만주의적 관점이 가지는 한계를 검토하고 있다. 제4장에서는 학습 이해에 있어서 사적 언어가 가지는 중요성을 평가하고 있으며, 제5장에서는 학습 과정에서 훈련이 가지는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제6장에서는 표상주의 형식 안에 드러난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한계를 지적하고 있으며, 제7장에서는 오늘날 가장 영향력 있는 발달주의의 학습관을 비판하고 있다. 제8장에서는 언어학습에 대한 과학적 설명이 가지는 허구성을 비판하고 있으며, 제9장에서는 개념이란 독립적으로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규범적 맥락에서 형성되는 것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제10장에서는 학습과정에서 기억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제11장에서는 학습과정에서 주의력이 어떤 위치에 있는가를 고찰하고 있다. 제12장에서는 후기 학습의 의미 및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으며, 제13, 14, 15장에서는 그동안 무시되어 왔던 학습의 측면들, 즉 종교, 도덕, 감상 분야에서 학습이 가지는 의의와 중요성을 논의하고 있다.

이 책은 학습에 전문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심리학자들과 교육학자들뿐만 아니라 심리학과 교육학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흥미로운 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역자 서문
한국어판 저자 서문
저자 서문
일러두기

제1장 서론: 학습에 대한 재고찰
1. 이 주제가 중요한 까닭은 무엇인가
2. 비트겐슈타인의 저작에서 얻은 통찰력
3. 학습과 제도
4. 이 저작의 개요
<후주>

제2장 학습이론에 대한 합리론과 경험론의 유산
1. 서론
2. 로크와 본유관념의 원리
3. 결론
<후주>

제3장 낭만주의의 학습관: 루소의 에밀을 중심으로
1. 서론
2. 루소의 인식론
3. 자연
4. 자존심과 자기애
5. 루소의 발달주의
6. 루소의 학습관에 대한 비판
<후주>

제4장 학습의 규범적 의미
1. 서론
2. 정서, 학습 그리고 반응행동
3. 실수하는 일
4. 정서적 열정을 통한 학습
5. 학습과 사적인 규칙 따르기
<후주>

제5장 학습, 훈련 그리고 행동주의
1. 서론
2. 훈련과 조건화
3. 훈련에서 벗어나기
4. 인간 훈련의 복잡함
5. 훈련과 초등교육
6. 훈련과 자율성
7. 학습곡선
8. 결론
<후주>

제6장 표상과 학습
1. 서론
2. 표상주의
3. 사고언어 가설과 표상주의
4. 결론
<후주>

제7장 발달
1. 서론
2. 발달과 학습 제약
3. 피아제의 발달이론: 사례 연구
4. 결론: 일반화에 대한 열망에 저항해야 한다
<후주>

제8장 언어학습
1. 서론
2. 인지주의의 설명
<후주>

제9장 학습과 개념 형성
1. 서론: 질문의 중요성
2. 추상주의
3. 연합주의
4. 본유주의: 개념 형성에 대한 데카르트적 설명
5. 캐루터스의 수정된 경험론
6. 개념 형성에 대한 다른 관점
7. 결론
<후주>

제10장 기억과 학습
1. 기억의 여러 측면
2. 기억이론
3. 기억과 학습: 현대적 패러다임
4. 현대사회에서 기억의 역할에 대한 현대성이 갖는 함의
<후주>

제11장 주의집중, 사고하기 그리고 학습하기
1. 서론
2. 사고하기와 주의집중
3. 주의집중의 중요성
4. 주의집중에 대한 데카르트의 설명
5. 인지주의와 주의집중
6. 행동주의와 주의집중
7. 주의집중과 학습하기
<후주>

제12장 후기학습
1. 서론
2. 추론의 다양성에 대한 툴민의 설명
3. 영역 의존적 추론에 대한 설명
4. 결론
<후주>

제13장 종교에 관한 학습
1. 서론
2. 종교와 진리
3. 종교와 교육
4. 결론
<후주>

제14장 도덕적 학습
1. 서론
2. 조건화, 훈련 그리고 수업
3. 도덕적 훈련을 넘어서
4. 도덕 발달론
5. 도덕교육과 인간적 번영
6. 결론
<후주>

제15장 창작학습과 감상학습
1. 예술과 삶의 다른 측면들
2. 창작과 감상
3. 학습과 장르
4. 예술, 미학 그리고 직업교육
5. 예술과 지식
<후주>

제16장 결론: 다섯 가지 주제는 있지만 거대이론은 없다
1. 인간적 다양성의 중요성
2. 학습과 교육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