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예술을: 창조, 소통, 치유, 즐거움의 끊임없는 샘물
- 개인저자
- 김재은
- 발행사항
- 파주 : 교육과학사, 2014
- 형태사항
- 475 p. ;. 23 cm
- ISBN
- 9788925408279
- 청구기호
- 600.7 김72ㅇ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G0015671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G001567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21세기에 들어와서 한국이 이제 여러 면에서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지 않은가? 특히 문화예술분에에서는 주도적인 지위를 획득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음악, 미술, 무용, 대중음악,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에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보이고 있는 것이 그런 사실을 말해 준다.
우리 아이들에게 어릴 때부터 예술을 가르치고 생활화하게 해서 개인적으로 더 즐겁게 살게 하고, 국가 차원에서는 예술을 민주화해서 어른이 되었을 때에는 문화복지국가에서 살 수 있게 하려면 예술을 왜, 어떻게 가르쳐야 될지에 대한 확신이 필요하다. 그리고 예술이 가지고 있는 치유적, 소통적, 창조적 기능을 살려서 개인은 더 행복해지고, 공동체는 평화와 안녕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필요가 생긴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다.
목차
머리말 3
제1장 21세기 교육의 새로운 화두 "예술교육" 11
1. 예술교육을 강조해야 할 시대적 배경 11
2. 예술이 하는 일이 무엇인가? 16
3. 다른 나라에서는 예술교육을 어떻게 하나? 24
제2장 왜 새삼 예술교육인가? 39
1. "21세기는 예술이 중심이다" 39
2. 레지오 에밀리아 학교 이야기 43
3. 예술교육에서 기대하는 것은? 51
4. 예술교육은 감성만 길러주는 것이 아니다 59
5. 예술교육은 정서 발달을 촉진시킨다 65
6. 아이들의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69
7. 예술은 신체발달도 촉진한다 72
제3장 아이들은 천성적으로 예술적이다 75
1. 태아도 반응한다 75
2. 놀라운 영유아들의 반응 78
3. 아이들의 표현에 주목하라 83
4. 표현이 자발적이다 93
5. 아이들의 표현활동을 눈여겨보자 98
6. 예술가로서의 어린이 102
제4장 예술로 아이들의 심리문제를 해결한다 117
1. 예술로 심리문제 치료가 가능한 이유 117
2. 예술치료의 역사는 오래되었다 121
3. 예술치료의 핵심은 "표현"에 있다 123
4. 예술의 치유적 기능을 살리려는 운동 129
5. 예술치료의 심리학적 이론의 근거 136
6. 작품으로 읽혀지는 내심의 세계 138
7. 몇 가지 에피소드 141
8. 예술치료에 동원되는 매체들 146
제5장 예술교육은 창의력의 끊임없는 샘물 155
1. 예술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힘 155
2. 창의성이 왜 중요한가? 160
3. 창의성은 이런 것이다 165
4. 창의에는 정답이 꼭 필요한 게 아니다 169
5. 창의성 잠재력을 끄집어 내라 171
6. 상상과 공상 177
7. 아이들의 창의성은 어른들의 것과는 다르다 180
8. 감성으로서의 창의성 182
9. 창의적인지 아닌지를 알아보는 방법 186
10. 창의성을 부추기는 예술교육 190
제6장 예술교육은 감성을 키워준다 201
1. 예술이 느끼는 힘을 강화시켜 준다 201
2. 감성교육이 왜 중요한가? 206
3. 감성이란 무엇인가? 211
4. 감성이 풍부한 아이, 빈약한 아이 221
5. 감성기르기 224
제7장 예술교육과 엑스터시 경험 235
1. 예술적 경험은 아이들에게 "엑스터시"를 경험하게 한다 235
2. 엑스터시가 있는 교육이면 좋겠다 241
3. 교육은 궁극적으로 즐거운 경험이 되게 해야 한다 249
4, 감동할 줄 아는 아이로 기르기 252
제8장 음악으로 아이들의 심리문제 치유하기 259
1. 음악치료는 이렇게 시작되었다 259
2. 음악치료의 현대적 실험 267
3. 음악치료의 심리치료적 가치 271
4. 음악이 아이들의 생리적 기능 변화에 미치는 영향 286
5. 치료사례 295
제9장 미술교육과 미술치료 305
1. 현대사회에서의 시각예술(미술)교육 305
2. 미술을 왜 가르쳐야 하나? 309
3. 미술치료란 무엇인가? 314
4. 나움버그의 업적 322
5. 크레머의 업적 324
6. 그림이 의미하는 상징성 326
7. 미술활동이 창의성을 키워주는 이유 337
8. 미술과 음악의 차이는? 344
9. 치료의 사례 348
제10장 움직임교육의 힘 351
1. 아이들은 끊임없이 움직인다 351
2. 학습을 위한 움직임 358
3. 움직임은 두뇌 플레이다 359
4. 움직임은 신체이미지와 관계가 있다 362
5. 음악과 춤이 대뇌발달에 미치는 영향 365
6. 움직임, 리듬, 지각-운동교육 369
7. 음악, 움직임, 춤에 대한 이해 375
8. 무용을 통해서 창조적 표현능력을 길러준다 379
제11장 무용-동작교육과 치료 389
1. 무용교육과 무용치료의 같고 다른 점 389
2. 류분순 박사의 시도 392
3. 무용-동작치료란 무엇인가? 395
4. 움직임으로 "변화"를 일으키는 긍정적 방법 401
5. 무용, 동작 치료사례 407
제12장 극예술을 통한 교육과 치료 413
1. 극예술은 총체적 경험 413
2. 연극이란 무엇인가? 415
3. 연기가 갖는 의미 418
4. 연극공부가 왜 중요한가? 426
5. 아이들에게 어떻게 해서 연극적 경험을 하게 할 수 있을까? 433
6. 연극치료는 대체로 이렇게 한다 435
제13장 예술적 재능 키우기 443
1. 재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443
2. 예술적 재능이란 어떤 것인가? 448
3. 재능을 발견하는 방법 451
4. 재능교육은 자기실현을 위한 교육이다 453
5. 예술은 사람답게 사는 데 필수적 조건 456
6. 예술과 손의 쓰임새 458
7. 손은 제2의 뇌 464
8. 예술공부를 잘하게 하는 방법 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