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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료실 | G0015679 | 대출가능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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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수업 ‘보기’는 수업 ‘하기’를 결정한다. 수업을 예술적 행위로 보며 비평의 대상으로 삼고자 하는 수업 비평은 우리의 획일적 수업을 바꾸는 수업 관찰 방법의 혁신이자 폐쇄적 수업 문화를 바꾸는 새로운 교실 문화 운동으로 자리 잡아 왔다. 이 책은 수업 비평에 대한 지난 10여 년간의 연구를 기반으로 수업 비평을 이론적으로 정립한 학술서이다. 수업 비평 개념을 학문적으로 정리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안내하고 있어 한국의 교실 문화를 개선하고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수업 비평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는 예비 교사와 교사 교육자는 물론 수업 비평을 통해 수업을 보는 안목을 키우고자 하는 현장 교사들에게도 유용한 책이다.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의 〈교사 전문성 개발 총서〉의 첫 번째 권으로 앞으로 이 시리즈를 통해 실행 연구를 기반으로 한 교사 전문성 개발과 학교 문화 혁신 관련 주제들을 다룬 기획들을 펴낼 예정이다.
이 책의 구성
1부 〈수업 비평의 기초〉에는 수업 비평의 개념, 의미, 위상을 드러내는 4편의 논문이, 2부 〈수업 비평의 방법〉에는 수업 비평의 일반적 절차와 방법, 수업 비평 글쓰기 방법, 수업 비평적 담화의 방법, 수업 비평 수업을 운영하는 방법 등에 대한 5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다. 3부 〈수업 비평의 실제〉에는 실제 수업을 관찰하여 그 의미를 기술하고 해석한 5편의 사례가 실려 있다. 4부 〈수업 비평의 활용〉은 수업 비평이 실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예술로서 수업과 예술가로서 교사
수업 비평은 ‘수업은 예술’이라는 은유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예술 비평이 예술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면 수업 비평은 수업을 대상으로 수행한다. 그런 의미에서 수업 비평은 수업을 하나의 예술적 실천이나 예술 작품으로 보는 관점을 취하고 있다. 수업의 예술성에 대한 논의는 수업의 성격을 둘러싼 근대 교육학의 주류 패러다임인 과학주의에 대한 일종의 대응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수업의 과학성을 강조할 때 교사는 근대 공장의 공인工人과 흡사한 존재로 간주되지만, 수업의 예술성을 강조하는 입장은 교사를 예술가로 파악한다. 예술가가 예술 작품을 구상하듯이 교사는 수업 속에서 직관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바람직한 수업 경험을 조직하고 학생들의 성장을 촉진하는 수업 예술가이다. 수업은 교사가 지닌 장인적인 기예성과 교육적 상상력을 매개로 교사의 가르치려는 열정과 학생의 배우려는 열정이 만나 촉발되는 일종의 예술적 체험이다. 하나의 예술 장르로서 영화와 연극을 감상하고 감동과 희열을 느끼듯이 수업 역시 하나의 예술로서 텍스트화되고 공유됨으로써 교육에 대한 상상력을 자극하고 감동과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수업 관찰 방법이 수업의 내용을 바꾼다
수업 전문성 신장과 관련하여 현장에서는 수업 장학, 수업 평가, 수업 컨설팅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수업 비평은 수업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교사의 수업 행위를 변화시켜 교수 학습 방법을 개선하는 것을 지향하는 수업 장학이나 교사의 수업 행위를 평가하고 등급화하는 수업 평가와는 차별성을 갖는다. 컨설팅을 의뢰한 교사의 고민과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목적인 수업 컨설팅과도 구별된다. 여타 제도적 실천과 비교할 때 수업 비평이 지니는 고유한 강점은 공유와 소통을 통한 안목의 성장에 있다. 그렇다면 수업 관찰은 왜 중요할까. 수업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서 수업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수업 속에는 수업자가 옳다고 보거나 좋다고 생각하는 수업의 기준이 반영되어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수업 ‘관찰’은 그대로 두고 수업 ‘하기’만을 개선하려고 노력해 왔다. 수업을 바라보는 관점이나 기준이 바뀌지 않은 상태에서 수업 방법만의 변화로는 수업의 근본적인 개선을 가져올 수 없다. 수업 현상을 하나의 텍스트로 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는 수업 비평은 수업을 관찰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이런 새로운 수업 ‘보기’ 방법은 새로운 수업 ‘하기’를 만들어 낼 것이다.
교실 문화 운동으로서 수업 비평
교육학계에서 시작된 수업 비평은 이제 현장의 실천과 만나 새로운 교실 문화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다. 우선 학교 현장에서는 수업 비평이 수업에 대한 대화와 성찰을 가능하게 해 교사 학습 공동체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교사 양성 대학에서는 수업 비평 수업이 예비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안목과 실천 능력을 함양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전국 교육대학교 연합 행사로 예비 교사의 수업 시연과 비평문 쓰기가 결합된 수업연구대회도 매년 열리고 있다. 다양한 경력의 교사들이 작성한 수업 비평문을 메타 분석하여 수업을 보는 안목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를 검토하는 것도 가능해지고 있다. 온라인 수업 비평 사이트를 통해서 다수의 수업 실천가와 비평가가 열린 공간에서 수업의 의미를 함께 탐색하는 것도 부분적으로 시도되고 있다. 수업 관찰, 비평문 쓰기, 비평문에 대한 메타 비평 등이 결합된 수업 비평 연수 프로그램은 경력 교사들의 수업 비평, 장학, 컨설팅 능력을 신장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수업 비평은 수업을 기록하고 보존하고 연구하는 것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으며, 비평과 메타 비평을 통한 상호 소통적 해석 공동체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 다양한 차원에서 생성되게 하였다. 예비 교사와 현장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신장과 함께 학교 문화 변화에도 작은 기여를 하고 있다. 이런 일련의 흐름들은 종국적으로 우리 수업 문화를 혁신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교사 전문성 개발 총서를 펴내며 | 엄훈
책을 펴내며 | 이혁규
| 1 부 | 수업 비평의 기초
1. 수업 비평의 개념과 위상 | 이혁규
2. 수업 비평 개념에 대한 대안적 탐색 | 엄훈
3. 수업의 과학성과 예술성 논의와 수업 비평 | 이혁규, 엄훈, 정정인, 신지혜
4. 우리나라 수업 전문성 신장 활동의 탐색
: 문화역사활동이론의 관점에서 | 김남수, 황세영
| 2 부 | 수업 비평의 방법
1. 수업 비평의 방법과 활용: 자전적 경험을 중심으로 | 이혁규
2. 수업 비평적 글쓰기 방법에 관한 연구 | 심영택
3. 지식으로 수업 보기, 그 관점과 방법 | 엄훈
4. 수업 비평적 담화 방법의 원리 탐색 | 심영택
5. 수업 비평 수업의 원리에 대한 성찰 | 엄훈
| 3 부 | 수업 비평의 실제
1. 수업 비평적 관점을 통한 중등 국어 수업 사례 연구 | 정재찬
2. 세 가지 시선으로 수업 읽기
: 초등 사회 문화재 수업에 대한 수업 비평 | 이혁규
3. 수학 수업 비평의 실제 | 나귀수
4. 초등 문학 수업에서 교과 내용 지식의 의의 연구
: 민담 수업을 중심으로 | 조용훈
5. 수업 비평의 관점에서 음악 수업 ‘읽기’ 및 ‘쓰기’ | 김향정
| 4 부 | 수업 비평의 활용
1. 수업 비평문에 나타난 초등 영어 예비 교사들의 교육적 안목 탐색 | 강성우
2. 교사의 자기주도적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온라인 수업 비평 시스템 구축 | 신지혜, 이혁규, 엄훈, 정정인
3.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업 비평 공동체에 관한 연구 | 신지혜
표와 그림 목록
글의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