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기증도서방송문화진흥총서 143

경영과 창의성: 창의성 이론부터 창의산업 정책까지

발행사항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형태사항
xxii, 392 p. ;. 23 cm
총서사항
방송문화진흥총서
ISBN
9791130400877
청구기호
325.01 빌883ㄱ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G001568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001568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창의성은 무엇인가? 혁신에 가치를 더한 것이다. 창의적 아이디어는 새로울 뿐만 아니라 유용해야 한다. 창의성을 어떻게 현실화하는가? 창의팀을 조직해 서로 다른 사고방식을 조합하고 모순과 패러독스를 받아들여야 한다. 창의성과 경영은 어떤 관계인가? 창의성을 현실 가치로 만들기 위해 경영이 필수다. 저자는 창의성을 둘러싼 개념, 이론, 사례를 분석하고 창의성의 경영 전략을 제시한다.

창의성의 명확한 정의를 제공한다.
창의성의 정의는 특히 중요하다. 창의성은 이중성과 패러독스, 서로 다른 아이디어들을 새롭고 예기치 못한 패턴으로 조합하는 것, 혁신과 가치의 조합, 이질적 사고 방식의 조합, 합리성과 비합리성의 조합 등 복잡한 의미가 한꺼번에 뒤엉켜 있다. 창의성의 복잡하고 이중적이며 조합적인 성격들은 또 개인적 측면과 함께 조직적 측면이 동시에 내재해 있다. 이 책은 이처럼 모순되고 복잡한 요소들이 뒤섞인 창의성의 개념을 심리학에서부터 경영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한다.

창의성을 현실화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창의성은 겉으로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는 개인 수준에서의 창의성 요소와 이를 구현하기 위한 조직 중심의 과정 요소의 조합에 달려 있다. 이 책은 창의성 현실화를 위한 조직, 특히 네트워크와 시스템 차원에서 조직의 상호 보완적인 역량과, 개인 창의성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조직의 역량이 무엇인가를 분석한다. 창의적 개인이 아니라 시스템과 조직 안에서의 창의성에 초점을 맞춘다.

창의성을 경영에 적용할 수 있는 실행 파일을 제공한다.
창의성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에서 한발 더 나아가 조직을 창의적으로 경영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경영에서 창의성은 전략 구성, 조직 변화,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대안적 접근을 통해 적용된다. 새로운 상품 개발이나 기술 혁신을 위해서도 창의적 경영은 중요하다. 창의적 경영과 관련된 막스앤스펜서, 브리티시 에어웨이, 마이크로소프트, BBC 사례를 분석한다.
목차

추천사
머리말
역자 서문

서론 창의성과 창의산업
창의성은 어렵다
경영에서의 창의성: 차이에 대한 관용
창의산업의 창의성: 우리 모두의 미래?
창의경제: 대체재 또는 원형?

01 창의성의 정의
두 회랑 이야기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창의성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분수령의 지형: 교육에서 현장까지
천재의 신화
거짓 이익: 창의산업

02 개인에서 프로세스로: 창의팀과 혁신
개인에서 팀으로
혁신과 팀
전문화를 넘어서: 창의산업의 창의적 노동
다기능 수행: 창의산업에서의 창의적 역할
창의팀의 성장: 친밀화 또는 전문화
창의팀의 관리
합의 파괴와 다양성 창출
연계, 큰 그림 보기
창의적 긴장과 신뢰의 필요성
비창의적 인력의 필요성

03 창의 시스템: 창의산업의 경영과 정책에 대한 함의
창의산업의 문화적 지리학
약한 유대의 강함
경영에 대한 함의
중개 기반의 창의 시스템 경영
정책적 함의
시스템과 지속

04 해방과 통제를 통한 창의 노동의 경영: 자기
동기 부여 창의 노동자의 신화
뒤바뀐 세계 질서
일하면서 놀아라: 피고용인 동기 부여에 관한 이론의 변화
통제 불능: 자기 동기 부여 창의 노동자의 신화
창의 노동의 소외
갇힌 창의성: 통제와 제약을 통한 창의성
잘못된 자유: 새로운 경영 스타일 실제
시작과 끝
게임의 룰

05 패턴의 파악: 전략, 리더십, 애드호크라시
전략 전쟁: 방향잡기 대 생기
전략과 창의성
개방 시스템의 전략
변화의 지속을 위한 전략
전략과 포스트호크라시: 결정력
프로세스로서 전략

06 비즈니스 개발과 조직 변화
조직 변화란 무엇인가
변화 사이클
점증적 변화
조직 변화의 심미학: 조직 진정성
개인적 변화와 조직적 변화의 조정
진화적 변화
창의성과 변화

07 창의적 마케팅에서 창의적 소비로
상징 상품
포스트모던 마케팅
분할에서 하위문화로: 수용자 끌어들이기
새로운 가치 사슬
사회적 상품을 향해
내버려두기
마케팅의 심미학

08 창의성의 정치학
창의경제의 진흥 정책
문화 산업에서 창의산업으로
창의산업과 문화 정책: 가정과 모델
창의경영의 정치학
창의성의 난점

참고 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