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수사학
- 대등서명
- Literature and rbetoric
- 개인저자
- 오형엽 지음
- 발행사항
- 서울 :,2018
- 형태사항
- 401 p. ; 24 cm
- ISBN
- 9788956266107
- 청구기호
- 802 오94ㅁ
- 서지주기
- 참고문헌: p. 382-401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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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료실 | 00016920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16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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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자료실
책 소개
이 책은 문학과 수사학의 관련성을 이론적으로 점검함으로써 최근 새롭게 전개되는 수사학의 성과와 더불어 한국 현대문학 연구 및 비평에 기여할 수 있는 참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 책의 기본적인 관점은 작품 자체를 존중하고 그 내부에서 텍스트의 비밀을 밝혀내는 내재비평이다. 이것은 텍스트 내부의 구성 요소인 운율과 비유와 어조, 구성과 문체 등을 면밀히 정독함으로써 작품이 작가와 사회 및 역사와 만나고 엇갈리는 교차점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텍스트에 대한 정밀한 내재적 분석과 해석이 사회 역사적 맥락, 정신분석적 맥락과 연결되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의 또 하나의 관점은 언어학, 해석학, 의사소통 이론, 논증 행위 이론, 철학, 정신분석학, 분열분석학 등과 수사학 및 문학이론이 서로를 가로지르며 형성하는 공통점과 차이점이다. 즉 다양한 학문 분야들이 상호 만나고 겹치고 교차하는 영역을 고찰하는 학제 간(interdisciplinary) 연구를 시도한 것이다. 「구조 시학과 수사학」은 언어학, 구조주의 이론, 수사학, 문학이론 간의 학제 간 연구이고, 「정신분석 비평과 수사학」은 정신분석학, 언어학, 수사학, 문학이론 간의 학제 간 연구이며, 「현대문학비평과 논증의 수사학」은 화용론적 언어학, 의사소통 이론, 논증 행위 이론, 수사학, 문학이론 간의 학제 간 연구이다.
제1부는 「시학과 수사학」에서 「현대문학비평과 논증의 수사학」에 이르는 6편의 글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수사학적 시학을 근거로 문학비평과 수사학의 관련성을 발터 벤야민, 멜랑콜리, 바울 담론, 가라타니 고진 등의 중요한 비평적 사례들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또한, 「발터 벤야민의 언어철학」,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멜랑콜리의 문학비평적 가능성」, 「바울 담론의 문학비평적 가능성」, 「가라타니 고진 비평의 비판적 검토」 등 5편의 글이 제2부 ‘문학비평과 수사학’을 구성한다. 제1부가 문학이론의 차원에서 수사학과의 관련성을 고찰하는 일반 이론의 특성을 보인다면, 제2부는 문학비평의 차원에서 수사학과의 관련성을 고찰하는 개별 주제에 관한 구체적 연구인 동시에 한국 현대문학 연구 및 비평을 진행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각각의 영역에서 문학비평의 기본 전제 및 실제 양상을 고찰한 이론적 탐구이다.
제3부는 ‘시학과 수사학’ 및 ‘문학비평과 수사학’을 살피는 과정에서 하나의 중요한 탐구 영역으로 부각된 은유론과 수사학의 관련성을 고찰한다. 은유론은 고대 수사학의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고전주의 수사학의 키케로와 롱기누스와 퀸틸리아누스, 16세기의 라무스, 18세기 말의 뒤마르세, 19세기 초의 퐁타니에 등을 거치며 분석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20세기에 들어와서는 I.A.리처즈·막스 블랙·먼로 비어즐리·콜린 터베인·필립 휠라이트 등의 현대 의미론에서 새로운 관점으로 전개된다. 이 책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와 리쾨르의 은유론을 비교한 「고전적 은유론과 해석학적 은유론」, 조지 레이코프와 마크 존슨의 은유론을 분석한 「인지 언어학적 은유론과 수사학」을 묶어 제3부 ‘은유론과 수사학’을 구성했다.
이 책은 세부 영역에서의 각론적이고 정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면서 작품 분석과 연결시키는 텍스트 적용의 단계로 이동함으로써 현대문학 연구 및 비평에서 이론적 탐구는 텍스트 분석 및 해명 작업과 긴밀히 연계될 때 더 의미 있는 작업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책머리에
제1부 시학과 수사학
제1장_ 시학과 수사학 수사학적 시학의 가능성
1. 머리말 / 2. 구조 시학 / 3. 정신분석 및 분열분석적 시학 / 4. 신수사학적 시학 / 5. 맺음말
제2장_ 구조 시학과 수사학
1. 머리말 / 2. 바르트-기호학적 구조 분석 / 3. 토도로프-이야기의 문법 / 4. 주네트-담화의 언어학 / 5. 맺음말
제3장_ 정신분석 비평과 수사학 은유와 환유를 중심으로
1. 머리말 / 2. 야콥슨-은유와 환유 / 3. 프로이트-압축과 전위 / 4. 라캉-은유와 환유 / 5. 은유와 환유의 관계 / 6. 맺음말
제4장_ 분열분석 비평과 수사학 들뢰즈·가타리 이론의 문학비평적 가능성
1. 머리말 / 2. 언어철학-언표, 배치, 내용과 표현, 기호 체제 / 3. 예술의 특성-리좀, 감응과 지각, 강도, 기호와 표현 / 4. 문학어의 특성-문체, 자유 간접 화법, 부정사, 비전과 오디션 / 5. 소수문학-생성(-되기), 아우토노미아, 비인칭적 자아, 문학-기계 / 6. 분열분석 비평-징후학, 탈주선, 환각, 시뮬라크르 / 7. 맺음말
제5장_ 정신분석 비평과 분열분석 비평
1. 머리말 / 2. 예비적 고찰 / 3. 정신분석의 수사학적 고찰-라캉 / 4. 분열분석의 수사학적 고찰-들뢰즈·가타리 / 5. 정신분석 비평과 분열분석 비평 비교 / 6. 맺음말
제6장_ 현대문학비평과 논증의 수사학
1. 머리말 / 2. 수사학의 역사적 전개 / 3. 논증 이론의 부활-페렐만과 툴민 / 4. 논증 이론의 재구성-제임스 크로스화이트 / 5. 통합적 수사학, 혹은 대화적 맥락의 비평-김인환 / 6. 맺음말
제2부 문학비평과 수사학
제1장_ 발터 벤야민의 언어철학 미메시스를 중심으로
1. 머리말 / 2. 미메시스론의 역사적 전개 / 3. 마법성과 아담의 언어 / 4. 번역과 순수 언어 / 5. 비감각적 유사성과 미메시스 / 6. 씌어지지 않은 것 읽기와 강압의 잔재 / 7. 맺음말
제2장_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아이러니와 알레고리를 중심으로
1. 머리말 / 2. 벤야민 문예이론의 기본 전제 / 3. 벤야민 문예이론의 실제 양상 / 4. 맺음말
제3장_ 멜랑콜리의 문학비평적 가능성 정신분석 비평의 관점에서
1. 머리말 / 2. 프로이트-동일시로의 퇴행, 애증 병존, 가학증 / 3. 지젝-기만적 역설, 왜곡된 실재, 이데올로기 비판 / 4. 크리스테바-기표의 실패, 쇼즈의 양가성, 승화와 항문성 / 5. 맺음말
제4장_ 바울 담론의 문학비평적 가능성 바디우와 아감벤을 중심으로
1. 머리말 / 2. 바디우-진리 과정의 주체, 보편적 개별성, 죽음과 부활의 반변증법 / 3. 아감벤-무효화와 탈주체화, 절단과 잔여, 메시아적 시간 구조 / 4. 맺음말
제5장_ 가라타니 고진 비평의 비판적 검토
1. 머리말 / 2. 트랜스크리틱(Transcritique)의 의미 / 3. 은유로서의 건축 넘어서기 / 4. 근대문학의 기원과 종언 / 5. 비판적 검토 / 6. 맺음말
제3부 은유론과 수사학
제1장_ 고전적 은유론과 해석학적 은유론 아리스토텔레스와 리쾨르를 중심으로
1. 머리말 / 2. 은유론의 역사적 전개 / 3. 고전적 은유론-아리스토텔레스 / 4. 해석학적 은유론-리쾨르 / 5. 맺음말
제2장_ 인지 언어학적 은유론과 수사학 레이코프와 존슨을 중심으로
1. 머리말 / 2. 이론-은유적 투사와 영상 도식 / 3. 적용-시적 은유와 정치적 은유 / 4. 해석 및 평가 / 5. 맺음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