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단행본

마르크 오제, 비장소

Marc Augé

개인저자
정헌목 지음
발행사항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형태사항
xvii, 81 p. ; 19 cm
ISBN
9791130472263 9791130424743 (세트)
청구기호
389 정93ㅁ
서지주기
참고문헌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733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733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비장소는 공항, 대형 쇼핑몰, 고속도로 등과 같은 곳을 지칭한다. 이곳은 이용자 간 관계 부재, 역사성 부재, 고유한 정체성 부재라는 특징을 띤다. 여기서 사람들은 추상적이고 비매개적 거래 과정에서 무언의 제스처만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한다. 그러나 비장소를 단순히 인간미가 풍기는 장소의 ‘상실’로 파악할 수는 없다. 비장소에서의 상호작용은 기존의 전통적인 사회적 실천과 다른 형태의 상호작용일 뿐 나름의 공간 논리에 따라 작동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마르크 오제의 주저 『비장소: 슈퍼모더니티 서설』을 10가지 키워드로 해설한다. 새로운 공간에 대한 새로운 인식,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이 여기 있다.
목차

01 공간적 전회
02 슈퍼모더니티와 인류학
03 장소와 공간
04 인류학적 장소와 비장소
05 익명성과 현재성
06 소비 공간과 교통 공간
07 미디어
08 배제
09 비장소의 한계
10 비장소의 상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