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00017584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1758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목차
『평화교육, 새롭게 만나기 ― 진행자를 위한 핸드북』을 펴내며 - 4p
I. 시작하기에 앞서
1. 촉진자로서의 진행자 - 6p
2. 핸드북 구성과 활용법 - 6p
3. 평화배움 구성 및 흐름 만들기 - 9p
II. 여는 활동 1: 배움의 공동체 만들기
1. 모드셋팅 - 12p
2. 자기표현카드 - 14p
3. 번개토론 ― 우리는 어쩌다 여기에? - 15p
4. 평화배움의 나무 - 16p
III. 여는 활동 2: 몸과 마음 열기
1. 큰 바람이 불어와 - 18p
2. 손님 모셔오기 - 19p
3. 게껍질 만들기 - 20p
4. 말하는대로 - 21p
5. 터치터치 - 22p
6. 난 이렇게 할 수 있다! - 24p
7. 닿기-떼기-다시 닿기 - 26p
8. 거울놀이 - 27p
9. 즉흥 콘서트 - 28p
IV. 주제 활동 1: 폭력, 권력, 갈등
1. 폭력과 평화 정의하기 - 30p
2. 억압과 권력의 키워드 & 정지극 - 32p
3. 인형극 1 & 2 + 삼각형 활동 - 34p
4. 움직이는 액자 - 37p
5. 타블로 - 38p
6. 조각 공원 - 40p
7. 의자로 권력관계 표현하기 - 41p
8. 〈이웃들〉의 갈등단계 분석하기 - 42p
9. 갈등 상황극: 윗마을 아랫마을 - 45p
V. 주제 활동 2: 차이, 차별, 다양성
1. 정체성 활동 - 50p
2. 다수와 소수 - 52p
3. 스펙트럼 활동 - 53p
4. 중심 찾기 - 54p
5. 태풍이 몰아치는 섬 - 56p
VI. 주제 활동 3: 감수성에 기반한 소통과 관계
1. 얼굴 그리기 - 60p
2. 텔레파시 - 61p
3. 소통활동 - 62p
4. 몸으로 이름 그리기 - 64p
5. 안녕의 아름다움 - 66p
6. 어둠 속을 걷다 - 68p
7. 비인간존재 되어보기 - 70p
8. 존재의 그림 - 72p
VII. 닫는 활동
1. 몸동작으로 되짚어보기 - 74p
2. 평화갤러리 - 75p
3. 이어짐 - 71p
[부록]
부록 I. P.E.A.C.E. 페다고지에 기반한 평화배움 기획/구성/진행하기 (글: 이대훈) - 78p
부록 II. 논쟁적 주제를 배움의 공간에서 안전하게 이야기하기 ― 예멘 난민 이슈, 교실 공간에서 어떻게 이야기 할 수 있을까? - 84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