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경제학
- 발행사항
- 서울 : 오래, 2011
- 형태사항
- xv, 598 p. : 천연색삽화, 도표 ; 25 cm
- ISBN
- 9788994707433
- 청구기호
- 692.3 설57ㅅ
- 서지주기
- 참고문헌(p. 565-589)과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00017616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1761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제Ⅱ편에서는 스포츠 경제학의 등장과 발전, 스포츠의 경제적 기능과 역할, 스포츠 경제학의 발전 과제 등을 설명하고 있다. 스포츠 활동 유형과 수요 요인, 스포츠 활동의 경제적 편익과 자본, 미래의 스포츠 소비 등 수요 측면과, 스포츠 산업의 개념과 특징, GDSP의 실태와 문제점, 미래의 스포츠산업 등 산업 측면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스포츠산업의 수요와 공급 추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제Ⅲ편은 프로스포츠 리그의 등장, 프로스포츠 시장의 주요 요소와 특징, 리그의 기능과 역할 등 프로스포츠 시장을 설명하였다. 유럽과 북미의 주요 프로스포츠 리그의 운영 방식과 특징, 리그의 수입과 지출 등도 리그 운영 목적과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해외 스포츠 경제학자들이 강조하는 프로스포츠 시장에서의 전력균형과 불균형, 전력균형을 위한 조치와 문제점 등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북미와 영국 등 유럽의 프로스포츠 시장의 특성과 운영 노하우 등에 대한 소개는 우리 프로스포츠 시장이 보다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제Ⅳ편에서는 프로스포츠 노동시장과 노사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선진프로스포츠 노동시장과 노사관계를 면밀히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프로스포츠 노동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 필수적이다. 프로스포츠 선수노동력의 특징, 인적자본과 선수들의 가치, 정보의 비대칭과 선수시장, 글로벌화와 선수 이동 등 프로스포츠 노동시장과 관계된 주요 이슈들이 이 편에서 소개되고 있다. 또한 유럽과 북미의 선수노조와 역할, 북미에서의 선수노조와 에이전트, 선수노조들의 쟁의 유형과 조정 방식, 상호 신뢰와 협상 등 프로스포츠 노사관계가 설명되고, 마지막으로 프로스포츠 시장에서 발생하는 차별에 대한 개념과 유형, 차별의 발생과 악순환, 차별의 유형 등이 설명된다.
제Ⅴ편은 스포츠 시장과 정부 등 공공부문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스포츠시장에서 정부의 기능과 역할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은 스포츠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 필수적이다. 여기에서는 스포츠 시장에서의 정부의 역할을 설명하고, 스포츠발전 유형과 정부의 역할, 스포츠 시장의 실패와 정부의 개입 유형, 정부의 실패와 바람직한 역할 등을 논의하고, 우리나라의 스포츠관련 재정제도, 스포츠재원 조달 유형과 문제점, 스포츠 재정의 효율화 방안 등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있다. 초대형 스포츠 시설과 정부의 역할 역시 중요한 주제이다. 초대형 스포츠 시설의 경제사회적 기능과 역할, 시설과 지역발전을 위한 정부의 역할, 스포츠 시설(이벤트)이 지니는 무형의 편익과 가치 등을 설명하고 이들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또한 초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개념과 발전, 이벤트의 유형과 지방정부, 초대형 스포츠 이벤트 개최의 경제·사회적 효과, 문화적 가치와 경제·사회적 자본 등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집필을 마쳤다고 해서 이게 끝은 아니다. 영국의 등반가 머머리(F. Mummery)는 길이 끝나는 곳에서 비로소 등반이 시작된다고 말했다. 이제 최선을 다해 준비한 졸저를 세상에 내놓으며, 이것이 곧 또 다른 도전을 위한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고 믿는다.
목차
제Ⅰ편 경제학의 주요 개념
제1장 경제문제와 시장 3
1. 희소성과 경제문제 4
2. 합리적 선택과 비용 9
3. 경제문제와 경제체제 14
4. 경제주체와 경제순환 18
5. 시장과 가격 20
제2장 경제학의 기본원리와 모형 31
1. 경제학의 기본원리 32
2. 경제학의 구분과 분석 46
3. 경제학의 모형과 특성 51
4. 인과 및 구성의 오류 54
5. 경제모형과 과제 59
제3장 수요·공급과 응용 65
1. 수요이론 66
2. 공급이론 75
3. 수요·공급 균형과 변화 81
4. 수요·공급의 탄력성 89
5. 수요·공급의 응용 100
제Ⅱ편 스포츠 경제와 산업
제4장 스포츠 경제학 개관 115
1. 체육과 스포츠 116
2. 스포츠 경제학의 등장과 발전 123
3. 경제적 기능과 역할 127
4. 스포츠 생산과 소비 135
5. 사회·경제적 이슈와 과제 138
제5장 스포츠 수요와 소비 145
1. 개념과 유형 146
2. 스포츠 활동과 수요 요인 151
3. 온라인 스포츠 수요와 지출 160
4. 경제적 편익과 자본 167
5. 미래의 스포츠 수요와 소비 171
제6장 스포츠 공급과 산업 179
1. 스포츠 산업의 개념과 유형 180
2. 스포츠 산업의 특징과 역할 185
3. 스포츠 산업활동 188
4. 국내스포츠총생산 191
5. 스포츠 산업의 미래와 과제 196
제Ⅲ편 프로스포츠 시장과 리그
제7장 프로스포츠 시장과 수요·공급 211
1. 프로스포츠 리그의 등장 212
2. 프로스포츠 시장과 수요·공급 215
3. 프로스포츠 시장의 주요 요소 220
4. 프로스포츠 시장의 경제적 특징 228
5. 리그의 기능과 역할 236
부록 MLB·EPL·NFL의 등장과 과제 250
제8장 리그의 운영과 목적 265
1. 경기와 리그 운영 266
2. 리그와 지배구조 273
3. 폐쇄형과 개방형 리그 276
4. 리그의 수입과 지출 286
5. 리그의 운영 목적 294
부록 북미와 유럽 리그의 재정 운용 특징 302
제9장 전력균형과 경쟁 제한 315
1. 의미와 측정 방식 316
2. 전력불균형 요인 325
3. 전력균형 조치 328
4. 전력균형의 문제점 335
5. 코즈정리와 소득균형 343
제Ⅳ편 프로스포츠 노동시장
제10장 프로스포츠 노동시장 351
1. 노동시장의 구조와 특징 352
2. 프로스포츠 노동력 357
3. 인적자본과 선수 가치 362
4. 정보의 비대칭과 선수시장 371
5. 글로벌화와 프로스포츠 노동 이동 375
제11장 프로스포츠 노사관계 381
1. 노사관계의 개념과 선수노조 382
2. 유럽과 북미의 선수노조 385
3. 노조와 에이전트 401
4. 쟁의 유형과 조정 방식 406
5. 신뢰와 협상 411
제12장 프로스포츠 시장과 차별 415
1. 차별의 개념 416
2. 차별적 선호와 차별계수 419
3. 차별의 발생 원인과 악순환 423
4. 차별의 유형 426
5. 차별에 대한 논의 438
제Ⅴ편 스포츠 시장과 공공 부문
제13장 스포츠 시장과 정부 447
1. 스포츠 발전과 정부 448
2. 시장실패와 정부 454
3. 정부 개입의 유형과 역할 459
4. 정부실패와 요인 467
5. 바람직한 정부의 역할 474
제14장 스포츠 재정 477
1. 재정의 개념 478
2. 재정의 구조와 특징 479
3. 스포츠관련 재정제도 481
4. 스포츠 재원 조달 유형 487
5. 스포츠 재정 효율화 495
제15장 초대형 스포츠 시설 503
1. 개념과 유형 504
2. 시설의 기능과 역할 507
3. 시설과 지역발전 512
4. 시설과 정부의 역할 516
5. 무형의 편익과 가치 523
제16장 스포츠 이벤트와 정부 531
1. 스포츠 이벤트의 개념과 발전 532
2. 이벤트의 유형과 형태 536
3. 이벤트와 정부 역할 541
4. 경제 · 사회적 효과 549
5.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자본 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