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로저스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 경제통합 한반도를 바라보는 월스트리트 전설의 투자 전망
- 대등서명
- Jim Rogers' big picture : why Han Ban Do is going to be the most exciting place in the world
- 발행사항
- 서울 : 비즈니스북스, 2019
- 형태사항
- 287 p. : 삽화, 도표 ; 22 cm
- ISBN
- 9791162541135
- 청구기호
- 327.8 R727j
- 일반주기
- 원저자명: Jim Rogers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00017855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1785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세계 투자 지형을 뒤흔들 것이다!”
미국 닷컴버블, 중국의 부상, 리먼브라더스 사태, 미·중 무역전쟁…
세계 거시경제 흐름을 100% 예측한 ‘짐 로저스’의 또 한번의 특별한 통찰!
***
기획부터 집필까지 8개월!
짐 로저스 국내 독점 출간본!
“향후 10~20년 세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나라!”-짐 로저스
월스트리트의 전설, 세계 투자의 중심에 선 ‘한반도’를 주목한다!
2015년 CNN 인터뷰를 통해 “내 돈 전부를 북한에 투자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겠다.”(If I could put all of my money into North Korea, I would)고 밝힌 후 이어져 온 짐 로저스의 한반도 투자론을 담은 《짐 로저스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는 ‘세계 3대 투자자’ 짐 로저스의 세계 최초 한국 독점 출간본이다.
세계적인 투자자 조지 소로스와 함께 설립한 퀀텀펀드(Quantum Fund)에서 무려 4,200%라는 경이로운 수익률을 기록해 세계 투자시장을 뒤흔든 ‘월스트리트의 전설’ 짐 로저스! 두 번의 북한 방문과 실제 한국 투자 경험, 오랫동안 지켜봐 온 한반도 국내외 정세 변동에 관한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그가 지금까지 직접 현장을 다니며 쌓아온 한반도의 경제통합에 관한 특별한 통찰을 전한다.
남북한 경제 상황에서부터 경제통합 한반도의 등장으로 새롭게 그려질 세계 투자 지형의 미래, 한반도를 둘러싼 주요 국가인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의 향후 5년간 예측되는 경제 전망까지 55년간 독보적인 투자자로 살아온 짐 로저스가 지금 한반도를 가장 주목하는 이유에 대해 명쾌하게 풀어내 담았다.
세계 거시경제 흐름을 100% 예측한 ‘짐 로저스’
그는 왜 새로운 투자처로 아시아의 작은 반도를 지목하는가?
세계 투자시장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받아온, 주요 아시아 국가는 일본과 중국이었다. 한국은 경제적으로 고속 성장을 이뤄냈고 압도적인 기술력을 가진 글로벌기업도 확보하고 있지만, 내수시장을 우선시하는 폐쇄적인 경제 환경과 전쟁 가능성이 도사리는 긴장감 높은 지리적 한계로 오랫동안 매력적인 투자처로 주목받지 못했다. 그런 아시아의 작은 반도를 “다가오는 새로운 세기에 가장 흥미로운 나라”라고 말하는 투자자가 나타났다. 바로 월스트리트의 전설 ‘짐 로저스’다.
월스트리트에 있는 동안 그는 닷컴버블, 닉슨 쇼크, 록히드 마틴 주가 상승, 주택시장 거품… 등 거시적인 경제 흐름을 완벽히 예측하고 한발 앞서 움직여, 같은 기간 S&P 수익률이 47%를 기록할 때 무려 4,200%의 수익률을 기록해 세계 투자시장을 뒤흔들었다. 그리고 37세라는 이른 나이에 월스트리트를 떠난 그는 두 번의 세계일주를 통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들을 방문해 잠재된 변화의 움직임을 직접 목격하고, 미국이 견제하게 될 신흥 경제대국으로 ‘중국’의 부상을 가장 먼저 예측해내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보츠와나, 베네수엘라, 베트남 등 누구도 발견하지 못한 원석과 같은 투자처를 찾아내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 등 투자자로서 독보적인 길을 걸어왔다. 짐 로저스의 파격적인 행보는 늘 사람들의 큰 주목을 받아왔고, 그가 ‘한반도 투자론’을 언급했을 때 세상은 그의 특별한 예측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오늘날 동북아의 작은 반도에서 일어나고 있는 지정학적 사건들을 보며 나는 ‘작은 파도를 보지 말고 바다 밑에서 흐르는 해류를 파악하라’는 말을 떠올리곤 한다. 주식투자 격언에도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라’는 비슷한 격언이 있듯 큰 흐름을 느끼며 큰 그림을 그려보면 변화의 줄기를 볼 수 있다. 지금 우리가 목도하고 있는 한반도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국제사회 변화의 흐름은 무엇인가. 이 예측 불가능한 변화 속에서 우리는 무엇에 투자할 것이며,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내가 이 책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들어가면서 중에서
1997년 처음 북한을 방문했고, 이후 2014년 방문에서 북한 내부에서 일어나고 있는 체제 변화의 강력한 흐름을 감지한 짐 로저스는 단순히 한반도 주변에 일어나고 있는 지정학적 역학관계뿐 아니라 관련 국가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복잡한 이해관계를 예리한 시선으로 관찰하며 2015년 북한 투자에 대한 자신의 확신을 공식적으로 언급한다. 당시만 해도 냉각 상태의 남·북 관계 및 강력한 대북제재 분위기가 계속 이어져 오면서 한반도 내 긴장감은 매일 같이 높아지고 있었다. 그럼에도 그는 북한 내부에 돌이킬 수 없는 ‘시장경제’로의 움직임이 일어난다고 봤다. 이것은 언젠가 북한의 문이 열린다는 것을 의미했다. 북한이 가진 지리적 이점(대륙이 해양으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출구인 1년 내내 얼어붙지 않는 항구)과 개발되지 않은 엄청난 양의 천연자원, 값싸고 생산성 높은 노동력을 토대로,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는 모든 것이 투자 대상이 된다’는 투자 철학을 가진 짐 로저스에게 북한의 잠재력과 남한의 경쟁력이 융합될 경제통합 한반도는 세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투자처가 될 수밖에 없다.
소멸하는 일본, 차기 경제 패권을 노리는 미중러, 흔들리는 유럽연합…
다가오는 세계경제 위기에 경제통합 한반도가 유일한 답이다!
2009년에 발표된 골드만삭스 보고서에 “경제통합 한반도는 일본의 GDP를 가볍게 넘어서는 것은 물론,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담겨 있다. 짐 로저스 역시 이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닫혀 있는 북한의 문이 열리고 휴전선이 사라지는 순간, 한반도에 자본의 물결이 넘쳐 흐르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다가오는 역사상 가장 큰 경제위기 속에 한반도는 비교적 경제적 타격을 적게 받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거듭해서 자신이 겪은 경제위기 중 사상 최악일 것이라고 경고하며, 추락하고 있는 일본 경제와 흔들리는 유럽연합, 차기 경제 패권을 두고 무역전쟁을 일으키고 있는 미중러 사이에 경제 무풍지대는 없겠으나 한반도는 유일한 투자처라고 조언한다.
《짐 로저스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는 기획부터 집필까지 8개월 넘는 시간 동안 한반도 투자에 대한 짐 로저스의 오랜 생각을 아낌없이 펼쳐내 담아낸 세계 최초 한국 독점 출간본이다. 짐 로저스는 글로벌 투자자로서 그동안 경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세계 경제와 한반도의 지정학적 가치를 바라보는 자신의 거시적인 투자론을 서술했다.
제1장에서는 55년 동안 투자자로 살아오며 짐 로저스가 끝까지 고수해온 6가지 투자 원칙을 말한다. ‘역사의 리듬을 따라 거리에서 답을 찾는다’, ‘다른 사람의 말은 모두 틀렸다’, ‘질문이 없는 투자는 반드시 패한다’ 등 그가 투자 조언을 건넬 때 늘 빼놓지 않는 단단하고 묵직한 원칙들이 담겨 있으며, 이 6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지금 한반도를 주목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제2장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를 주목한 이유’에는 투자자 짐 로저스가 말하는 한반도 투자 가치와 그 근거가 상세히 쓰여 있다. 아시아 국가들을 살피며, 오랫동안 주목해온 한반도 주변 정세와 일련의 변화의 움직임에 대해 투자자로서 갖고 있는 솔직한 견해를 밝힌다. 특히 투자에 대한 판단은 철저히 자신이 직접 보고들은 지식과 경험에 기반한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북한과 남한 투자 환경에 대한 어려움과 현실적인 조언들을 던진다.
이어지는 제3장에서는 한반도 경제통합에 관한 짐 로저스의 장기적인 관점과 투자론을 다룬다. 지금까지의 남·북한 경제 상황에 대해 살펴보며, 해소해야 할 격차가 남아 있는 인구, 경제, 산업 분야에 대한 냉철한 분석을 토대로 남북이 어떤 방식의 경제통합 시나리오를 그려가면 좋을지 이야기한다. 제4장 ‘경제통합 한반도 투자의 미래’는 한반도 안에 활발하게 펼쳐지게 될 새로운 경제 흐름과 그 영향을 받게 될 유라시아 대륙 투자 지형의 역동적인 변화를 예측해보는 짐 로저스의 한반도 투자 전망이 담겨 있다. 마지막으로 제5장은 한반도를 둘러싼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의 향후 5년 경제 흐름을 살펴본다. 주변 국가가 가진 경제 문제와 정치적 관계 속에서 한반도 내에 일어난 긍정적인 변화의 불씨를 어떻게 살리고 끝까지 지켜내야 할지 이야기한다.
《짐 로저스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는 세계적인 투자자 짐 로저스가 역설하는 경제통합 한반도 투자의 미래라는 점만으로도, 강한 매력을 가진 책이다. 짐 로저스는 한반도의 역사와 경제적인 힘에 대해 심도 있는 고찰을 풀어냈고 전설적인 투자자만이 가진 남다른 혜안으로 한반도의 미래에 대한 조언을 아낌없이 쏟아냈다. 단언컨대 역사의 전환점에 선 한반도 위에 새로운 미래를 눈앞에 둔 지금, 우리가 읽어야 할 단 한 권의 책이다.
목차
추천의 글
들어가며 역사의 거대한 전환점에 선 한반도를 찾은 이유
제1장 절대 흔들리지 않는 6가지 투자 원칙
위기를 만나지 않는 투자란 없다
역사의 리듬을 따라 거리에서 답을 찾는다
다른 사람의 말은 모두 틀렸다
호재를 얻으려면 아무것도 하지 마라
질문이 없는 투자는 반드시 패한다
열정을 느끼는 일에 돈은 반드시 따라온다
제2장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를 주목한 이유
미얀마, 베트남, 중국… 역사가 가리키는 투자처 ‘북한’
두 번의 방문, 전혀 다른 평양을 만나다
[한반도 리포트] 지금 북한시장의 상황은?
돌이킬 수 없는 시장경제로의 움직임
[한반도 리포트] 북한 정부가 안고 있는 딜레마
금, 은, 철도, 천연자원… 자본이 흘러넘치게 될 땅
[한반도 리포트] 북한의 달러화 시장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한국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지 않는 이유
한국 증시와 투자의 대가들, 그리고 나
제3장 2020-2040 한반도 경제통합 시나리오
2020년 말, 남북 교류가 시작된다
[한반도 리포트] 독일이 부러워한 개성공단 10년의 실험
남북이 해소해야 할 격차 1: 인구·경제
남북이 해소해야 할 격차 2: 산업
[한반도 리포트] 북한 경제의 핏줄 ‘장마당’에 주목하라
북핵 문제, 장기화 가능성 있다
[한반도 리포트] 북한, 과연 핵을 포기할 것인가?
경제통합 한반도를 경계하는 나라, 일본
제4장 경제통합 한반도 투자의 미래
한반도 위에 그려질 3개의 경제 벨트
[한반도 리포트] 나진·훈춘·하산 삼각지대가 핵심이다
세계적인 관광지로 거듭날 비무장지대와 동해안
남북 경협의 중심 ‘자원’을 주목하라
[한반도 리포트] 한국 기업이 고민해야 할 북한 자원 개발 문제
한반도 평화를 기대하는 동북아 에너지 협력 프로젝트
[한반도 리포트] 동북아 경제협력의 핵심 ‘에너지’
유라시아를 뒤흔들 새로운 철로와 항로 시대의 서막
[한반도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의 구상 ‘동아시아철도공동체’
제5장 앞으로 5년, 신(新) 글로벌 투자 지형
황소를 쓰러트릴 베어마켓이 온다
트럼프가 불러온 보호무역주의 먹구름
가라앉는 일본을 경고하다
중국의 거침없는 대국굴기와 그 이후
러시아에 대해 낙관론으로 돌아선 이유
나오며 미래는 모두가 만들어가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