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단행본

(도시 여행자를 위한) 파리×역사

Paris × history

개인저자
주경철 지음
발행사항
서울 : H(휴머니스트 출판그룹), 2019
형태사항
375 p., [1]장 (접지) : 천연색삽화, 지도 ; 21 cm
ISBN
9791160803099
청구기호
926.3 주14ㅍ
일반주기
권말부록: 도시여행자를 위한 추천 장소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789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789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지적인 여행을 즐기는 도시여행자에게
서양사학자 주경철이 들려주는 파리의 시간들

역사와 여행이 만나다
―역사학자 주경철의 도시 여행에 맞춤한 첫 역사책


복잡한 서양사를 흥미롭고 명쾌하게 들려주는 ‘근대를 읽어주는 역사 스토리텔러’ 주경철 교수가 도시의 깊은 맛을 즐기는 도시여행자들을 유럽 문명의 중심지인 ‘파리’로 안내한다. 건축, 미술, 음악, 음식, 패션 등 도시 여행의 테마는 다채롭지만, 그 무엇보다 여행자에게 유용한 것은 그 도시의 역사일 것이다. 유학생으로 젊은 날의 한때를 보낸 제2의 고향 같은 도시 파리를 역사가의 눈으로 읽어내려가며,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파리의 깊은 속내를 전달한다.
많은 사람이 파리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그곳을 방문하지만, 파리의 지난 시간들을 돌이켜보면 단순히 아름답다거나 낭만적인 곳이라 할 수는 없다. 파리에는 수천 년의 역사가 서려 있고, 골목골목 수많은 이야기가 녹아 있다. 기나긴 역사를 간직한 도시인만큼 익히 알고 있는 장소들에도 다양한 사연이 있으며, 우리가 모르고 지나쳐버리는 장소들에도 절절한 이야기가 숨어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여행할 도시의 역사와 문화를 알고 간다면 풍부하고 흥미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주경철 교수는 이 책에서 로버트 프로스트의 “시(詩)는 기쁨에서 시작해 지혜로 끝난다”는 말처럼, 좋은 여행도 이같이 기쁨에서 시작해 지혜로 끝나는 것이라 말하며 파리의 놀라운 시공간 속으로 독자들을 초대한다. 관광 안내서에는 나오지 않는 파리의 숨은 이야기들을 통해 명소만 찾아다니던 틀에 박힌 여행에서 벗어나 나만의 도시 여행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역사가의 안내에 따라 느릿느릿 도시의 기억을 걷는 시간, 이 책은 오랜 역사를 간직한 파리의 향취를 오롯이 느끼고 싶은 여행자에게 좋은 길동무가 될 것이다.

파리에는 수천 년 역사가 서려 있다. …… 시내의 골목길 하나하나에 절절한 이야기들이 녹아 있다. 이곳에서 무엇을 얻느냐는 어떤 그물을 준비하느냐에 달려 있다. 예컨대 파리의 성당이나 기념건축물에 관심이 있다면 건축사를 알고 가면 좋고, 박물관에서 예술 작품을 감상하려면 미술사를 공부해 가면 좋지만, 결국 이 모든 것을 이해하기 위한 토대는 바로 파리의 역사일 것이다. 이것이 역사가인 내가 파리를 소개하는 이유다. ― 〈프롤로그〉 중에서

우리는 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기도 하지만, 여행을 통해 직접 경험하면서 훨씬 많은 것을 생생하게 배우기도 한다. …… 우리가 알지 못하던 새로운 세계로 떠나는 경험은 특별한 기쁨을 선사한다. 모르던 것들을 발견하고 알아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지혜를 쌓아간다. …… 파리는 정말로 멋진 ‘텍스트’이다. 서구 문명이 때로는 아름답게, 때로는 폭력적으로 분출되었다가 누적된 중심점이다. 그 놀라운 시공간을 안내해보겠다고 용기 있게 나서보았지만, 얼마나 독자의 기대에 부응했는지는 모르겠다. 이 책이 파리 여행을 준비하는 일종의 매뉴얼 역할을 한다면 좋겠으나, 매뉴얼은 매뉴얼일 뿐이다. 진짜 경험은 각자의 몫이다. ― 〈에필로그〉 중에서

도시의 기억을 따라 걷는 파리 여행
― 영원과 변화가 공존하는 파리, 그리고 파리지앵의 참모습을 만나다


파리는 수천 년 역사의 기억을 고스란히 간직하면서도 쉼 없이 변모하며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는 영원과 변화를 함께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도시다. 이 책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파리의 공간을 이동하며 그 역사를 살핀다.
이 책의 여정은 고대 센강 위 작은 파리지족 도시, 시테섬에서 출발한다. 파리의 심장이자 중세의 신성함이 가득한 노트르담 대성당, 파리를 지키는 요새에서 왕궁을 거쳐 프랑스 최고의 박물관이 된 루브르, 프랑스혁명이 불길처럼 타오른 바스티유와 콩코르드 같은 근대의 현장들을 지나 전쟁에 숨죽이고 해방의 기쁨이 넘쳐흐르던 현대의 샹젤리제에 이른다. 수천 년의 여정을 통해 화려한 겉모습에 가려져 있던 파리의 참모습을 만날 수 있다.
거대한 시간의 흐름 속에서도 비좁은 골목과 작은 광장, 오래된 성당과 작은 상점을 둘러보며 파리를 무대로 살아간 다양한 파리지앵들을 만나는 여유도 놓치지 않는다. 중세의 위대한 사랑이 새겨진 아벨라르와 엘로이즈의 집, 볼테르에서부터 마리 퀴리까지 빛나는 지성들이 모이던 학문의 중심지 라탱 지구, 프랑스 위인들이 묻힌 팡테옹, 파리 최초의 카페 르 프로코프, 낭만과 예술 그리고 지적 감성이 가득한 생제르맹 거리와 몽마르트르, 혁명을 꿈꾼 코뮈나르들이 최후를 맞은 페르라셰즈 묘지 등 파리지앵들의 삶을 통해 색다른 파리의 매력을 찾을 수 있다.

시대별·주제별로 찾아가보는 역사 속 장소들
―나만의 특별한 도시 역사 여행 만들기


파리는 모든 곳에 역사적 의미가 새겨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찾아가 볼 만한 곳이 많다. 노트르담 대성당이나 루브르 박물관, 튀일리 공원, 콩시에르주리 같이 잘 알려진 장소 외에도 작은 공원, 거리, 지하철역 등 흥미로운 곳들이 가득하다. 이 책에서는 드니 성인이 참수된 후 잘린 머리를 들고 가다 씻었다는 숲속의 샘(몽마르트르 언덕의 쉬잔비송 광장), 파리의 첫 성벽 흔적이 남아있는 시테섬의 콜롱브 거리, 왕이 아닌 인물 중 최초로 기념물이 세워진 연극인 몰리에르의 분수, 옛 바스티유 요새의 돌을 옮겨둔 앙리갈리 광장, 바스티유역의 프랑스혁명 벽화와 콩코르드역 플랫폼의 인권선언문, 프랑스 좌파들의 성지인 파리 코뮌의 벽 등을 소개한다. 책에서 직접 다루지는 않지만,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 희생자를 기념하는 벨디브 유대인 희생자 기념비나 쇼아 기념관, 많은 문인과 예술가가 찾았던 라 로통드, 르 돔 카페 등 관련 장소를 지도에 표시해 함께 찾아볼 수 있다.
부록의 〈도시여행자들을 위한 추천 장소〉에서는 이 책에 나오는 장소들을 시대별·주제별로 묶어 소개한다. 이를 참고해 관심 있는 시대나 주제별로 직접 파리 역사 기행을 계획해볼 수 있고, 좌표를 활용하여 구글 지도에서 자세한 정보와 가는 방법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목차

프롤로그

1부 파리의 시작(고대~백년전쟁)

1. 파리, 센강의 선물
2. 시테섬에 등장한 파리지족
3. 루테티아에서 파리로
4. 팡테옹에 잠든 파리의 수호 성인
5. 메로빙거 왕조의 흔적을 찾아서
6. 바이킹의 침략, 파리의 분투
7. 신성한 수호자, 카페 왕조
8. 성당의 시대를 연 노트르담
9. 중세의 위대한 지성과 사랑
10. 학문의 중심, 라탱지구
11. 루브르 요새와 수도가 된 파리
12. 성왕 루이와 생트샤펠
13. 탕플에서 최후를 맞은 신전기사단
14. 백년전쟁 중의 파리

2부 변화의 도시(종교전쟁~루이 14세 시대)

15. 성당의 종소리, 종교전쟁의 신호탄
16. 파리의 신여성, 마르고
17. 세계의 수도를 꿈꾼 앙리 4세
18. 모후 정치의 거처, 뤽상부르 궁전
19. 걸인의 궁전과 순례자의 탑
20. 루이 14세와 베르사유
21. 수도의 위엄, 루브르와 튀일리
22. 파리 최초의 카페, 르 프로코프
23. 아름답고도 흉한 파리지앵의 안식처
24. 시대의 양심, 볼테르

3부 혁명의 도시(프랑스혁명~나폴레옹 1세 시대)

25. 혁명의 현장, 바스티유
26. 탕플에 갇힌 혁명 포로 국왕
27. 혁명과 죽음, 콩코르드 광장
28. 나폴레옹의 영웅적 등장
29. 개선문, 제국 도시의 위엄
30. 혁명적 낭만주의, 그리고 쇼팽
31. 7월혁명의 유산, 7월 기둥
32. 나폴레옹 3세, 다시 왕정으로
33. 근대 파리를 디자인한 오스만

4부 빛의 도시 (파리 코뮌~현재)

34. 좌파의 성지, 파리 코뮌의 벽
35. 비즈니스가 점령한 파리
36. 만국박람회와 에펠탑
37. 드레퓌스 사건과 분열된 파리
38. 벨 에포크, 아름다운 시절
39. 소르본의 첫 여성 교수, 마리 퀴리
40. 파리를 휩쓴 제1차 세계대전
41. 재즈와 샴페인, 파리는 축제 중
42. 파리를 점령한 히틀러
43. 파리의 이방인, 알베르 카뮈
44. 레지스탕스와 해방된 파리
45. 21세기의 파리

에필로그

부록
- 도시여행자를 위한 추천 장소
- 이미지 출처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