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단행본국제이해교육 총서 2

국제이해교육의 이론과 실제

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thoery into practice

발행사항
서울 : 학지사, 2012
형태사항
382 p. : 삽화 ; 24 cm
ISBN
9788963307053
청구기호
370.13 부51ㄱ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912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912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국제이해교육의 이론과 실제』는 기본적으로 이론과 실제를 접목한 책으로 국제이해교육 개관, 평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인권교육의 이론과 실제,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세계시민교육의 이론과 실제, 환경교육의 이론과 실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각 목차를 이론과 실제로 구분하여 연구했다는 점에서 독특하고 실용적이다. 현장성과 구체성, 실천성이 없는 이론은 공허하고, 이론 없는 실제는 산만하고 체계적이지 못한 사상누각이라는 점에서 이 책은 평화교육, 인권교육, 다문화교육, 세계시민성교육, 환경교육을 이론과 실제로 구분하여 구성했다. 이론을 담은 장에서는 이론을 통한 학습자 이해의 심화를 추구했다. 예를 들어, 평화교육 등 이론을 연구한 장에서는 정의, 발전과정, 국내외 사례, 한계와 과제 등을 차례로 다루고 있다. 반면, 실제를 다룬 장에서는 교육과정 분석, 국내외 우수사례 소개, 교수학습 지도안 등을 구체적으로 담아 교육현장에서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노력했다.

총서 1-국제사회의 이해(2011, 부산대학교 출판부)
총서 2-국제이해교육의 이론과 실제(2012, 학지사)
총서 3-국제이해교육과 신식민주의 비평(2012, 학지사)
총서 4-동북아 평화와 국제이해교육

목차

머리말 왜 국제이해교육인가

제1장 국제이해교육의 이해
1. 국제이해교육의 개념
1) 세계교육
2) 세계관계교육
3) 다문화교육, 문화 간 교육
4) 국제교육
5) 국제이해교육
2. 국제이해교육의 발전과정과 현황
1) 국제이해교육의 발전과정
2) 현 황
3. 국제이해교육의 목표 및 영역
1) 국제이해교육의 목표
2) 국제이해교육의 영역
4. 국제이해교육의 의의와 과제
1) 국제이해교육의 의의
2) 국제이해교육의 과제

제2장 평화교육의 이론
1. 평화교육의 주요 개념과 정의
1) 평화와 폭력
2) 평화교육의 정의
2. 평화교육의 발전과정과 현황
1) 평화교육의 시기별 발전과정
2) 한국 평화교육의 발전과정과 현황
3. 평화교육의 유형과 내용
4. 평화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제3장 평화교육의 실제
1. 평화교육과 교육과정
2. 평화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1) 독일 학교교육에서의 평화교육
2) 미국의 평화교육: 갈등해결 프로그램
3) ‘평화와 핵’을 주제로 한 평화교육 프로그램
3. 교수-학습과정안
1) 주제: 지구에 평화를
2) 2007, 2009 개정 도덕 ·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3) 개 요
4) 지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계획
7) 참고자료

제4장 인권교육의 이론
1. 인권교육의 주요 개념과 정의
1) 인권의 개념
2) 인권교육의 개념
2. 인권교육의 발전과정
1) 인권의 발전과정
2) 우리나라의 인권교육의 발전과정
3. 인권교육의 내용
4. 인권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인권교육의 문제점
2) 인권교육의 개선방안

제5장 인권교육의 실제
1. 인권교육과 교육과정
2. 인권교육의 프로그램 사례
1) 인권교육을 위한 주요 교육방법
2) 인권교육을 위한 한·일 공동 수업연구
3) 중학교 인권교육 프로그램 사례
3. 인권교육 교수-학습과정안(예시)
1) 주제: 세계는 지금-세계의 인권침해 현황 알아보기
2)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3) 개 요
4) 교수-학습과정안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계획
7) 참고자료

제6장 다문화교육의 이론
1. 다문화교육의 주요 정의
2. 다문화교육의 발전과정과 현황
1) 다문화교육의 발전과정
2) 다문화교육의 현황
3. 다문화교육의 유형과 접근방법
4.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제7장 다문화교육의 실제
1. 다문화교육과 교육과정
1) 범교과 내에서 다문화교육
2) 교과 내에서 다문화교육
2. 우수 사례 소개
1) ‘국경 없는 마을’의 의미
2) ‘국경 없는 마을’의 목적·목표
3) ‘국경 없는 마을’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3. 다문화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실제
1) 교과활동 프로그램(국어과)
2) 범교과 프로그램

제8장 세계시민성교육의 이론
1. 세계시민성교육의 주요 개념과 정의
1) 세계시민교육의 개념
2) 세계시민성 개념 정립에 대한 또 다른 시각
2. 세계시민성교육의 내용 및 방법
1) 세계시민성교육의 내용
2) 세계시민성교육의 방법
3.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의 세계시민성교육
1) 도덕과 교육에서의 세계시민성교육
2) 고등학교 선택교과에 나타난 세계시민성교육
3) 우리나라 교육과정상의 세계시민성교육의 문제점
4. 세계시민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9장 세계시민성교육의 실제
1. 교육과정 관련성
2. 세계시민성교육의 사례
3. 프로그램 약안

* 지구가 만약 100명의 마을이라면
1) 프로그램의 의도
2) 목표 영역
3) 프로그램의 진행
4) 관련 자료
* 지구마을 게임
1) 프로그램의 의도
2) 목표 영역
3) 프로그램의 진행
4) 관련 자료
* 지구마을 모의회의
1) 프로그램의 의도
2) 목표 영역
3) 프로그램의 진행
4) 관련 자료
* 공정무역과 공정여행
1) 프로그램의 의도
2) 목표 영역
3) 프로그램의 진행
4) 관련 자료

제10장 환경교육의 이론
1. 환경교육의 주요 개념과 정의
1) 20세기 전반기의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
2) 20세기 후반기의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
2. 환경교육의 발전과정과 현황
1) 태동기(1980년 이전)의 학교환경교육
2) 성립기(1981∼1991년, 제4∼5차 교육과정)의 학교환경교육
3) 정착기(1992∼1999년, 제6차 교육과정)의 학교환경교육
4) 확립기(2000년 이후, 제7차 교육과정)의 학교환경교육
5) 국제이해교육 측면에서의 환경교육 동향
3. 환경교육의 주요 내용 및 유형
1) 스트랜드 방식의 환경교육 내용 영역 구분
2) 주제 중심의 환경교육 내용 영역 구분
4. 환경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환경교육의 문제점
2) 환경교육의 개선방안

제11장 환경교육의 실제
1. 환경교육과 교육과정 관련성
2. 환경교육의 목표와 내용
1) 환경교육의 목표
2) 환경교육의 내용
3. 환경교육의 주요 교육방법
1) 강의식 수업
2) 토의 발표식 수업
3) 사례연구식 수업
4) 현장체험식 수업
5) 실험·실습식 수업
4. 환경교육 사례 소개: 물, 어디에나 있는 것인가
1) 학습목표
2) 수업계획
3) 수업활동자료
5. 환경교육 수업계획안 예시
1) 주제: 생태 발자국
2) 주제: 생물다양성, 국제적 책임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