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기반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A research on the strategy of digital storytelling based on ICT
- 발행사항
- 서울 : Jinhan M&B(진한엠앤비), 2014
- 형태사항
- xxi, 135 p. : 삽화 ; 26 cm
- ISBN
- 9788984328679
- 청구기호
- 070.41 백58i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00019149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1914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제 2 절 연구 방법
제 2 장 본 론
제1절 ICT 기반 디지털콘텐츠
1. ICT 기반 디지털콘텐츠의 정의
2. ICT 기반 디지털콘텐츠 현황 및 특성
3. ICT 기반 디지털콘텐츠 유형
4. ICT 기반 디지털콘텐츠의 구현공간 유형
5. ICT 기반 디지털콘텐츠의 상호작용성
6. ICT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정의
제2절 ICT 기반 유저 환경
1. ICT 기반의 가상과 실재의 재현
2. ICT 기반 시·공간의 구분
제 3 장 디지털 스토리텔링 분석 방법론
제1절 기호학의 서사도식
제 2 절 의미 생성 모델
제 3 절 ICT 기반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체크리스트
제 4 장 ICT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및 논의
제1절 국내 사례 분석
1. 여수 엑스포
2. 강남 미디어폴
3. 판교 아이큐아리움
4. 국내 ICT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흥미유발요소
제2 절 국외 사례 분석
1. 독일 블루스팟
2.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3. 일본 한신·아와지대지진 재해기념 인간과 방재 미래 센터
4. 국외 ICT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흥미유발요소
제3절 ICT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 유형
1. 일상형(공간정보형) 디지털 스토리텔링
2. 비일상형(공간체험형) 디지털 스토리텔링
제 5 장 ICT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 전략
제 6 장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