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단행본

ICT 기반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A research on the strategy of digital storytelling based on ICT

발행사항
서울 : Jinhan M&B(진한엠앤비), 2014
형태사항
xxi, 135 p. : 삽화 ; 26 cm
ISBN
9788984328679
청구기호
070.41 백58i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914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914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본 연구에서 분석한 국내·외 사례 연구를 통해 도출된 디지털스토리텔링 전략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공간형 콘텐츠 기획 시 내용 전달의 효율성 및 몰입도를 높일 수 있으며, 기존 전통적 매체를 통해 유저에게 일방향으로 이루어지던 스토리텔링이 디지털 환경에 접목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표현성과 상호작용성 및 서사구조의 강화 또한 예상할 수 있다. 적합한 ICT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하여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동시에 환상적인 추억으로 남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디지털스토리텔링이 미디어 3.0시대의 유효한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본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제 2 절 연구 방법

제 2 장 본 론
제1절 ICT 기반 디지털콘텐츠
1. ICT 기반 디지털콘텐츠의 정의
2. ICT 기반 디지털콘텐츠 현황 및 특성
3. ICT 기반 디지털콘텐츠 유형
4. ICT 기반 디지털콘텐츠의 구현공간 유형
5. ICT 기반 디지털콘텐츠의 상호작용성
6. ICT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정의
제2절 ICT 기반 유저 환경
1. ICT 기반의 가상과 실재의 재현
2. ICT 기반 시·공간의 구분

제 3 장 디지털 스토리텔링 분석 방법론
제1절 기호학의 서사도식
제 2 절 의미 생성 모델
제 3 절 ICT 기반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체크리스트

제 4 장 ICT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및 논의
제1절 국내 사례 분석
1. 여수 엑스포
2. 강남 미디어폴
3. 판교 아이큐아리움
4. 국내 ICT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흥미유발요소
제2 절 국외 사례 분석
1. 독일 블루스팟
2.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3. 일본 한신·아와지대지진 재해기념 인간과 방재 미래 센터
4. 국외 ICT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흥미유발요소
제3절 ICT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 유형
1. 일상형(공간정보형) 디지털 스토리텔링
2. 비일상형(공간체험형) 디지털 스토리텔링

제 5 장 ICT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 전략

제 6 장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