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과 문화융합
- 개인저자
- 임준철 저
- 발행사항
- 서울 : 스토리하우스, 2015
- 형태사항
- 231 p. : 삽화 ; 23 cm
- 총서사항
- 하이브리드 컬쳐 시리즈
- ISBN
- 9791185006161
- 청구기호
- 331.5412 임77ㄷ
- 서지주기
- 참고문헌: p. 217-230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00019143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1914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한국문화의 글로컬화를 위한 미디어콘텐츠의 문제를 한국 문화의 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우리의 일상을 설명할 수 있는 도구의 의미로 받아들이면서, 문화융합을 위한 실천적의지의 표상으로 우리사회의 문제의식을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의 차원에서 다룬다. 통섭(通攝), 컨버전스(convergence), 퓨전(fusion) 등 다양한 융합의 개념을 국가 간 문화교류에서 상호 주체들의 당위와 필요성을 충족시켜 나가기 위한 문화융합의 과정으로 인식하면서, 보다 실질적인 ‘문화-문화’권의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또한 문화융합을 위한 원론적인 문화 · 미디어 · 상상력의 관계 의미를 현재의 디지털 · 미디어 · 콘텐츠의 관계 속에서 찾아보고, 학제 간 관점의 융합을 통하여 새로운 ‘문화콘텐츠적 관점’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현재 시점에서 문화를 설명하는 글로컬라이제이션 · 미디어 · 디지털의 시대사적 의미를 고찰하기 위하여 미디어철학 · 커뮤니케이션 · 뉴미디어기술의 학제적 관점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문화융합을 위한 미디어콘텐츠의 역할에 관하여 정리하였다. 문화 간 관계와 소통을 위한 문화융합의 개념을 ‘한국문화 글로컬화’의 가능성으로 이해하고, 이를 구현해 나가기 위한 미디어콘텐츠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디지털, 글로컬 그리고 문화융합
Ⅱ. 디지털시대와 문화융합
1. 글로컬라이제이션과 문화융합
1) 문화와 문화교류
2) 문화적 경험들의 매개
3) 미디어와 문화융합
2. 디지털과 문화절체
1) 디지털과 미디어기술
2) 문화절체와 체험
3) 미디어체험
3. 문화융합을 위한 글로컬 미디어콘텐츠
1) 문화융합과 글로컬 미디어콘텐츠
2) 외국인의 시각에서 본 한국문화체험
3) 국가 간 문화교류와 문화콘텐츠 수용의 의미
Ⅲ. 한국문화의 복합적 수요와 미디어의 역할
1. 미디어와 문화전파
1) 프랑스 TV5monde
2) 문화융합 관점의 TV5monde
2. 미디어와 문화수요
1) 한국문화의 복합적 수요
2) 한국문화의 산업적 수요
3) 해외 한국문화교육의 필요성
3. 미디어와 문화체험
1) 한국문화체험의 층위
2) 미디어를 통한 한국문화 공유영역의 확대
Ⅳ. 한국문화의 글로컬화를 위한 미디어콘텐츠 기획론
1. 글로컬 관점의 문화융합과 신한류
1) 신한류의 흐름과 외국인의 문화수용태도
2) 문화적 가치를 공유하는 한국문화의 글로컬화
3) 사회적 필요를 통합하는 미디어 전략
2. 한국문화체험의 재구성
1) 한국문화체험유형의 분절과 다양화
2) 체험을 중심으로 한 단계별 미디어전략
3) 미디어체험네트워크의 구축
3. 한국문화콘텐츠의 글로컬화
1) 한국문화콘텐츠 관리시스템
2) 한국문화교육시스템
3) 한국문화 미디어네트워크
Ⅴ. 한국문화의 글로컬화를 위한 미디어콘텐츠의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