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단행본

단행본

단행본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총서 4

모금이 세상을 바꾼다: 모금의 기법과 실천적 사례

대등서명
Fundraising for Social Change
발행사항
서울: 아르케, 2009
형태사항
558 p.; 23 cm
ISBN
9788958030898
청구기호
338.1 클231ㅁ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232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232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한국 사회에 건강한 기부문화를 널리 퍼뜨리고 도움이 필요한 곳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온 '아름다운재단'은 기부와 자선부문에서 활동하고 있는 비영리단체 실무자 및 연구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나눔의 유익과 방법에 대한 소중한 지식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2001년부터 <기부문화총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 책은 <기부문화총서> 시리즈의 네 번째 권으로 지역사회 풀뿌리 비영리단체로 하여금 성공적인 모금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유지해 가면서 이를 확대 심화해 갈 수 있도록 그 방법과 요령을 설명하는 일종의 매뉴얼과 같은 책이다.
비영리단체가 자신의 주된 재정적 후원자로서 개인 기부자들을 광범위하게 확보할 수 있다면 단체의 사명을 완수할 수 있는 무한한 자유를 얻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물론 민간 기부가 정부의 역할을 대신할 수는 없으며, 이를 토대로 한 비영리부문이 소수 권력자나 압력단체가 만들어 놓은 공공정책과 이로 인해 양산된 수많은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변화를 위한 모든 아이디어는 비영리부문에서 나왔다"는 피터 드러커의 말처럼, 광범위한 개인 기부자들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비영리단체는 사회변화를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아이디어가 실현되려면 수백, 수천의 사람들로부터 시간과 돈을 지원받아야 하며, 진정으로 사회변화를 원하는 단체일수록 가진 기부자의 수가 모금액만큼이나 중요하다. 물론 기부자의 수가 많을수록 모금 액수가 많아지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풀뿌리단체들이 이미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좀 더 체계적인 방식으로 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저자가 설명하는 모든 모금전략은 소규모 단체에서 이미 성공적으로 적용된 것들이다. 물론 모든 단체에 맞는 만병통치약과 같은 전략은 없겠지만, 각 전략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보다 보면 각각의 단체의 특성에 맞는 적합한 모금 전략을 찾아 이를 자신의 상황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건강한 기부문화의 발전을 위해서는 건강하고 전문적인 모금문화가 발전해야 한다는 데에 많은 사람이 공감할 것이다. 이 책은 건강한 모금문화와 모금에 대한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의식이 사회를 변화시키며, 공동체의 공공선을 증진시키는 데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에 대해 분명하고도 단호하게 이야기한다. 이러한 확신은 저자의 오랜 모금과 기부 경험에 토대를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선진화된 모금기법에 대해 알기 쉽고도 자세하게 설명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누구라도 모금이 단지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며, 결국 세상을 바꾸는 커다란 힘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모금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해 온 많은 비영리단체의 실무자들과 모금 담당자들에게 모금을 바라보는 새로운 의식과 실제적인 지침을 제공함과 동시에 나눔의 사회적?개인적 의미 그리고 그 영향력에 대해 궁금해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나눔의 진정한 의미와 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목차
펴내는 글 추천사 제5판 서문 감사의 글 머리글 PART I 모금의 기본 구조 1. 미국의 기부 문화 2. 모금의 원칙 3. 단체의 재정과 모금 전략의 매칭 4. 단체설명서의 작성 5. 이사회 PART II 기부자 확보 및 유지 전략 6. 기부 요청에 편해지는 방법 7. 직접 대면 모금에 관한 모든 것 8. 특별행사란 무엇인가 9. 특별행사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 10. 직접우편 발송 11. 직접우편 모금 절차 12. 전화모금 13. 인터넷 활용 14. 서비스에 대한 자발적인 수수료 15. 캔버싱(방문 기부 요청) 16. 일상생활에서의 모금 기회 포착 17. 감사 편지 쓰는 법 PART III 기부자 업그레이드 전략 18. 고액 기부 프로그램 구축 19. 약정 프로그램 수립과 진행 20. 기부자 구분을 통한 충성도 구축 21. 유산 기부 22. 기금 설립 PART IV 모금캠페인 23. 고액 기부 캠페인의 시작 24. 시설개량 자본금 캠페인이란 무엇인가? 25. 영구기금 캠페인의 개발 26. 타당성 조사 실시 PART V 모금 관리 27. 모금 사무실 28. 정보 관리 29. 시간 관리 30. 기록 관리 31. 자원활동가 관리 PART VI 모금활동가, 바로여러분! 32. 모금담당자의 채용 33. 컨설턴트, 코치, 멘토, 트레이너고용 34. 모금활동가로 일한다는 것 35. 불안에 대처하는 방법 36. 사무총장과 함께 일하기 37. 모금 윤리 PART VII 예산과계획 38. 예산 개발 39. 모금 계획안 작성법 40. 재정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 PART VIII 특수한 환경에서의 모금 41. 농촌 지역에서의 모금 42. 연합단체를 위한 모금 43. 자원활동가만으로 운영되는 단체 44. 새로운 시작 45. 깨끗한 돈과 더러운 돈에 대한 끝나지 않는 질문 참고자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