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단행본

단행본

연구원발간물

알기쉬운 통일교육 12주제

발행사항
서울 : 통일연구원, 2011
형태사항
356 p. ; 26cm
ISBN
9788984796515
청구기호
000 기타11-10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1자료실G0013684대출가능-
1자료실G0013685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G001368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 등록번호
    G001368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평화통일역량 제고를 위한 통일교육 지난 20세기 세계사는 이데올로기 대립과 전쟁으로 얼룩진 ‘극단’의 시대였다. 한민족에게도 길고 긴 고난과 인고의 세월이었다. 그러나 이제 세계를 혼란케 했던 그 이념도, 적대적 남북관계를 이끌어 왔던 남북한 지도자들도 역사의 뒤안길로 하나둘 사라져 가고 있다. 2011년 12월 17일 북한을 37년 철혈 통치해왔던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사망했다. 북한체제뿐만 아니라 남북관계와 동아시아 질서 전체에 있어 중대한 변화시기로 접어들게 되었다. 분단 70년이 다가오고 있다. 우리 민족의 분단구조는 3단계를 거쳐 중첩 형성되었다. 1945년 8월 15일 북위 38도선을 중심으로 미군과 소련군 점령으로 제1단계 ‘국토(영토) 분단,’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수립과 9월 9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으로 제2단계 ‘체제(주권) 분단,’ 1950년 6월 25일 북한의 남침과 3년여 동족상잔에 따른 제3단계 ‘마음(국민) 분단’으로 고착화되었다. 우리는 평화를 유지하며, 통일을 맞이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고 있는가? 한반도가 평화적으로 통일되려면 적어도 환경·능력·의지 3가지가 구비되어야한다. 한반도문제는 남북한이 주체적으로 풀어가야 할 민족문제이자, 주변4국(미·중·일·러)의 국익이 걸려 있는 국제문제의 이중적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로서는 3가지 모두 다 미흡한 상태에 있다. 국제환경은 해양세력미·일과 대륙세력 중·러 대립구도 속에 패권국 미국과 도전국 중국의 패권경쟁 과정에 있다. 남북관계도 2차례 핵실험과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으로 상징되는 북한의 도발과 한국의 강경대응으로 상호 불신이 다시 심화되고 있다. 국내적으로는 좌·우 이데올로기 대립과 더불어 영·호남 지역갈등, 급격한 정보화에 따른 세대 갈등, 신자유주의와 중산층 몰락으로 인한 계층 갈등이 겹쳐져 국민 불화가 심각한 상황이다. 그러면 지금 평화통일을 위해 할 일은 무엇일까? 우선순위를 잘 세워 풀어가야 한다. 국민화합, 국제협력, 남북화해 순이 되어야 한다. 우리 사회의 내부 정비와 준비가 평화통일의 초석이 되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통일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그동안의 통일교육은 많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모습도 노정했다. 북한 실태교육은 북한 실상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강화시켜 통일유보론 내지 반통일론 확산으로 이어졌다. 역대정부들의 통일정책 홍보교육 또한 좌·우 진영의 이데올로기 대립구도 속에 갈등을 심화시켜 소극적 통일교육 아니면 비판적 통일교육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통일교육의 현실적 한계 보완과 미래지향적 통일관을 수립하기 위해 통일연구원에서는 2011년 각 분야 전문가들을 모시고, ‘KINU 통일교육 포럼’을 10차례 개최하였다. 통일교육의 과거·현재·미래에 대해 냉정하게 성찰해 보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통일교육을 실시하는 시민사회 단체의 목소리를 경청하고자, 여러 차례의 회의를 비롯한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교재는 시민사회단체의 의견을 반영하여 집필한 결과물로서, 4부 12개 강좌를 위한 강의안·동영상·PPT로 구성돼 있다. 비록 공동연구위원들이 수많은 토의와 내용검토를 거쳐 집필하였으나, 아직도 여러 분야에서 아쉬운 점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이 점은 다음번 집필과정에서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끝으로 UCC 동영상을 제공해 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통일교육협의회에 감사드린다.
목차
제1부 통일비전 제1강 통일의 필요성 1. 한반도 평화의 중요성과 현주소 2. 통일은 왜 필요한가? 3. 통일논의는 왜 시급한가? 4. 다양한 차원에서의 통일 필요성 제2강 통일비용과 통일편익 1. 분단비용과 통일비용에 대한 올바른 이해 2. 분단비용보다 적은 통일비용 3. 통일비용보다 더 큰 통일편익 4. 통일비용 준비는 어떻게 할까? 제3강 통일의 비전과 과제 1. 통일 한반도의 비전은 무엇인가? 2. 평화통일을 위한 노력은 무엇인가? 3. 통일 미래를 위한 과제는 무엇인가? 제2부 통일환경 제4강 남북관계 어제와 오늘 1. 남북관계의 역사적 전개 2. 남북한의 통일정책 과정 3. 전환기 한국사회의 남남갈등 진통 제5강 한반도 평화체제 1. 한반도 평화의 중요성과 현주소 2. 한반도 평화를 위한 험난한 여정 3. 한반도 평화 구축의 딜레마 제6강 한반도 주변정세 1. 21세기 한반도 주변정세의 특징 2. 한반도 문제에 관한 4강의 입장과 정책 3.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우리의 과제 제3부 북한실상 제7강 지금 북한은? 1. 김정일시대 북한체제의 생존전략과 정책은? 2. 김정일시대의 북한사회는 어떤 모습인가? 3. 북한체제는 어디로? 제8강 남북경제교류협력 1. 분단국모형에서 교류협력의 역할과 한계 2. 남북경제교류협력의 배경과 전개 3. 남북경제공동체 구축을 위한 과제 제9강 대북 인도적 지원 1. 대북 인도적 지원의 의미 2. 대북 인도적 지원 상황이 반복되는 배경 3. 대북 인도적 지원의 규모 4. 대북 인도적 지원의 평가 제4부 독일통일 제10강 통일환경 조성을 위한 서독의 통합정책 1. 독일통일 사례 고찰의 중요성 2. 냉전기 통일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 3. 긴장완화기 통일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 4. 신냉전기 통일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 제11강 신동방정책에 입각한 서독의 대동독 통합정책 1. 대동독 정책 기조의 수정 2. 교류를 통한 동독주민 삶의 실질적 개선 3. 독일통일을 가져온 동독주민의 민족자결 제12강 통일독일의 성공적 국가건설 1. 독일통일의 정치·군사적 편익 2. 독일통일의 경제적 편익 3. 독일통일의 사회·문화적 편익